• 태국
    태국, 시위격화로 최루가스 투석전 난무
    【방콕(태국)=AP/뉴시스】 성탄절을 지난 26일 방콕 시내에서는 반정부 시위가 다시 격화되면서 경찰의 최루가스 발사에 맞서 투석전이 벌어지는 등 그동안 오래 끌어온 시위가 다시 과격하게 재연되고 있다. 경찰은 시위대를 향해 최루탄과 고무탄 총을 발사하면서 선거 출마자들이 투표용지의 순위를 결정하는 추첨을 하기 위해 집결해 있는 종합운동장으로 시위대가 진입하는 것을 막는데 주력하고 있다..
  • 아베
    아베 日 총리, 야스쿠니 신사 전격 참배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26일 오전 11시30분 정권 출범 1년을 맞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현직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것은 2006년 8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가 참배한 이래 7년4개월 만이다. 이날 참배는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참배를 요구해온 보수층을 배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도쿄 재판의 A급 전범이 합사돼 있는 야스쿠니 신사에..
  • 야스쿠니
    야스쿠니 신사는 침략 정당화 시설로 미화중인 곳
    일본 야스쿠니(靖國)신사는 청일전쟁, 러일전쟁, 만주사변, 태평양전쟁 등 근대 일본이 일으킨 전쟁에서 숨진 전몰자들을 영령으로 합사해 떠받드는 곳이다. 전몰자 유골이나 각각의 위패는 없고 합사한 신들을 상징하는 거울과 검, 전몰자 이름이 기재된 '레이지보'(靈璽簿·합사명부)를 봉안해놓고 제사를 지낸다. 야스쿠니는 원래 메이지(明治) 유신 때 천황 중심 집권체제의 기틀을 닦는 과정에..
  • 아베 日 총리, 오전 11시30분 야스쿠니 신사 참배 예정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26일 오전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한다고 일본 정부가 이날 발표했다고 교도 통신이 보도했다. 참배 시간은 오전 11시30분으로 예정됐다. 현직 총리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것은 2006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총리가 참배한 이래 7년 만으로 아베 총리는 이날 정권 출범 1년을 맞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기로 했다...
  • 야스쿠니 신사
    아베 日 총리, 26일 야스쿠니 신사 참배 계획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정권 출범 1년이 되는 26일 오전 야스쿠니(靖國) 신사에 참배한다고 산케이 신문(인터넷판)이 26일 보도했다.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는 2006년 8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 이후 7년4개월만이다. 아베 총리는 첫 총리 재임 시절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지 않은 것에 대해 전부터 "통한의 극한"고 표명했으며 두 번째 총리 ..
  • 허슬러
    영어 좋아하는 일본인, 신차 이름이 '허슬러'?
    【도쿄=로이터/뉴시스】일본의 스즈키 자동차가 새로 출시된 아웃도어용 박스형 미니카의 이름을 '허슬러'(Hustler)라고 붙여 영어 사용권 나라 사람들이 성인용 잡지를 연상하며 킥킥대는 사태가 벌어졌다. 그런 경우는 이번만은 아니다. 영어의 네이티브 스피커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고려하지 않고 영어사전에서 이름을 뽑아 붙이는 일본인들의 버릇은 여전 해서 오랫동안 본의 아니게 좋지..
  • 창경궁 야간개장
    태국인이 가장 가보고 싶어하는 나라는 일본, 한국
    2013년 태국인이 가장 방문하고 싶어하는 외국은 일본과 한국이라고 현지 언론이 밝혔다. 세계 여행포털 사이트인 스카이스캐너에 따르면 태국인들이 가족 및 배낭 여행지로 가장 선호하는 나라는 일본이었으며 10위권 내 도시 중 도쿄가 1위, 서울 2위, 오사카가 7위였다. 스카이스캐너 태국지사 홍보담당은 "여행 정보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본은 2013년 태국 국민들에게 가장 매력있..
  • 인도, 핵탑재 가능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성공
    【뉴델리=신화/뉴시스】 인도는 23일 동부 오디샤주 해안 인근 기지에서 핵탑재가 가능한 아그니 3호(Agni-III) 탄도미사일을 성공적으로 시험발사했다고 국방부 관리들이 밝혔다. 사거리 3000㎞의 지대지 미사일인 아그니 3호 탄도미사일은 이날 발사된 이후 벵골만의 지정된 표적을 공격했다고 시험발사 책임자 MVKV 프라사드가 현지 언론에 밝혔다...
  • 후쿠시마 원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탱크서 잇달아 누수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오염수 저장탱크를 둘러싼 보에서 21~22일 잇달아 누수가 확인됐다고 교도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이날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협력업체의 담당자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저장탱크를 둘러싼 보 세 곳에서 물이 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누수가 발견된 곳은 'H5' 탱크 주변 보 1곳과 'G6 북(北)' 탱크 주변 보 2곳이다. 누수된 물..
  • 중국 출산
    중국여성, 60대에 출산한 시험관 쌍둥이 사랑 화제
    수년 전 사고로 20대 외동딸을 잃고 60세 나이에 시험관 시술로 쌍둥이 딸을 얻은 60대 여성의 딸 사랑이 최근 중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18일 중국 허페이완바오(合肥晩報)에 따르면 안후이(安徽)성 허페이(合肥)에 사는 성하이린(盛海琳·64)은 4년 전에 얻은 딸 쌍둥이가 주는 기쁨으로 아픔을 잊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 춘제 연휴 기간의 어느날..
  • 중국위성
    중국, 볼리비아 첫 인공위성 발사 성공…모랄레스 참관
    【시창(중 쓰촨성)=신화/뉴시스】 중국이 남미 볼리비아의 첫 번째 인공위성을 성공적으로 쏘아 올렸다. 중국 우주 당국은 21일 0시 42분 쓰촨(四川)성 시창(西昌) 위성발사센터에서 볼리비아의 통신위성 '투팍 카타리'를 중국 '장정 3호' 로켓에 실어 발사 및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고 밝혔다. 투팍 카타리는 18세기 스페인 정복자들에 맞서 싸우다 희생한 원주민 지도자의 이름으로,..
  • 일본, 후쿠시마 원전 해체 정리 지원금 9조엔으로 늘려
    【도쿄=AP/뉴시스】 일본 정부는 20일 후쿠시마 원전 운영 회사의 원자로 해체 및 재건 작업 가속을 위해 정부 지원금 대폭 증액을 공표했다. 도쿄전력회사(TEPCO)에 제공되는 무이자 대출이 정부 채택 지침에 따라 5조 엔에서 9조 엔(900억 달러,99조 원)으로 증액된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TEPCO 주식 처분 등을 통한 3조6000억 엔 회수 방안을 밝혔다. 당초..
  • 일본, "내년 방위 예산 2.2% 증가"
    【도쿄=로이터/뉴시스】일본 방위 예산이 내년 4월 시작되는 새 회계년도에 2.2% 증가한다고 오노데라 이츠노리 방위성 장관이 20일 밝혔다. 이는 거의 20년 만에 가장 크게 증가하는 것이다. 오노데라 장관은 이날 아소 타로 재무성 장관과 면담한 뒤 기자들에게 내년 국방 예산이 4조7800억 엔(458억6000만 달러)에 달한다고 말했다. 18년 만에 퍼센트로 가장 많이 증가한 것이며 ..
  • 도쿄도 지사, 5000만엔 받은 사실 시인하고 사임
    【도쿄=AP/뉴시스】 2020년 하계 올림픽을 도쿄로 유치하는데 일조했던 이노세 나오키(猪瀨直樹) 도쿄도(都) 도지사가 19일 한 병원 재벌로부터 5000만엔(약 48만 달러)을 받은 사실을 시인하고 사임했다. 이노세 지사는 최근 사임하지 않고 스캔들이 계속될 경우 올림픽 준비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며 집권 자민당으로부터 사임 압력을 받아왔다. 그는 이날 TV로 생중계된 기자회견에..
  • 진
    중국, 2013년 올해의 한자 '진 進' 선정
    중국이 올해 한자로 진전, 진보를 뜻하는 '진(進)'을 선정했다. 19일 중국 런민르바오(人民日報)는 전날 중국 해서신보(海西晨報), 대만 일간지 왕보(旺報), 중국 포털사이트 시나닷컴이 공동으로 진행한 올해의 한자 선정 투표 결과 '진'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진'자는 전체 574만 표 가운데 39만7000여 표를 얻어 최종 후보 10개 한자 가운데서 1위로 뽑..
  • 강문규
    WCC 트베이트 총무, 소천한 강문규 박사 애도
    세계교회협의회(WCC)가 18일 소천한 한국 에큐메니컬 지도자 강문규 박사(전 YMCA 전국연맹 사무총장)에게 애도를 표했다. 향년 82세로 영면한 강 박사는 경북대와 미국 유니언신학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세계학생기독교연맹(WSCF) 아시아-태평양 지역 디렉터, 한국기독학생총연맹(KSCF) 이사장, 한국 YMCA 전국연맹 사무총장 등을 역임했다...
  • 장성택
    "장성택 죄목 일부는 중국에 대한 공격" WSJ 보도
    중국의 왕이(王毅) 외교부장은 16일 홍콩의 피닉스TV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북한의 국내 및 대회 정책을 주시하고 있으며 어떤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일부 중국 전문가들은 장성택 처형이 중국과의 경제적 연대에 대한 반대보다는 북한 내의 권력투쟁에 따른 것으로 믿고 있다. 지린대학의 북한 전문가 왕성은 "장성택이 중국과 가깝기 때문에 처형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 케리 장관, "동중국해 영유권 분쟁에 중국 견제 발언"
    【마닐라=로이터/뉴시스】 미국의 존 케리 국무장관은 17일 미국이 동남아의 해상 안보를 강화하는 것은 동맹국 자체 방어를 돕는 정상적 절차의 일부라고 말해 중국과의 동중국해 영유권 분쟁으로 인한 지역의 긴장을 크게 문제삼지 않았다. 케리 장관은 국가 사이의 논쟁은 중재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되며 미국은 중국이 분쟁 가능성을 높이는 일방적 행동을 할 때 목소리를 크게 낼 것이라고 말..
  • 스모그
    '중국의 스모그' 우주에서도 보인다
    악명높은 중국의 스모그가 우주에서 보일 정도로 '스모그 장성'을 이루고 있음을 보여주는 위성 사진이 촬영됐다. 15일 미국의 소리(VOA) 방송 중문판은 중국의 자부심인 거대한 건축물 만리장성에 이어 심각한 대기 오염을 드러내는 대규모 '스모그 장성'이 출현했다고 전했다. VOA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 테라 위성이 최근 중국 하늘을 뒤덮은 엄청난 규모의 스모그를 촬영했다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