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교회에서는 매년 설날 때마다 한복 입어요”

효성중앙교회(담임 정연수 목사) 교인들이 설 연휴였던 지난 1월 26일 주일, 한복을 입고 예배를 드렸다. 특별히 이 날을 ‘한복 데이’로 이름을 붙이기도 했다. 정연수 목사는 목회칼럼을 통해 "해외 이민교회를 방문할 때마다 외국에 가면 다 애국자가 ..

베토벤 탄생 250주년… “내 운명의 항해사는 오직 주님”

1770년에 태어난 그는 아버지가 알콜 중독자에 중증매독환자였다. 어머니는 패결핵 환자이며 아들만 넷에 첫째는 이미 죽었다. 네 아들마저도 패결핵 환자들이었다. 집안은 온통 기침소리로 가득했다. 그 와중 어머니는 5번째 아기를 임신한다. 중증 매독환자..
  • 위러브 카페 폐쇄
    코로나 여파로 ‘위러브 카페’ 영업종료
    크리에이티브 팀 위러브의 대표 박은총 씨는 30일 SNS를 통해 위러브 카페의 영업종료 소식을 전했다. 위러브 카페는 작년 4월에 영업을 시작해 촬영 및 제작공간 그리고 소통의 공간으로 사용됐었다. 박은총 씨는 “1월 코로나 문제로 피에스타를 취소하고 3월 카페 문을 닫고 있는 실정“이라며 “오픈 때 부터 매달 적자였지만..
  • CBS 조이포유 콘서트 ‘소망으로 한 걸음’
    CBS 조이포유 ‘소망으로 한 걸음’ 온라인 콘서트 개최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공연과 행사들이 취소되고 있는 가운데 몇 몇 단체에서 온라인으로 콘서트와 기도회를 진행하고 있다. 오는 4월 1일에는 CBS 조이포유가 코로나 19에 지친 이들을 찬양과 말씀으로 위로하고 기도하는 콘서트 ‘소망으로 한 걸음’을 개최한다. 이름만 들어도 충분히 영성과 실력을 겸비한 ..
  • 내 평생에 가는 길 작사가 호레이쇼 스패포드
    [찬송가 이야기] 내 평생에 가는 길
    호레이쇼 스패포드(H. G. Spafford)는 1860년대에 시카고의 성공한 법률회사 사장이였을 뿐 아니라 린드대학교와 시카고의과대학의 법리학 교수요, 노스웨스트 장로교신학교 이사 및 운영위원이었습니다. 또한 그와 그의 아내 안나 스패포드는 세계적 전도자인 무디와 절친한 친구로 무디 교회의 회계집사와 주일학교 교사로 섬..
  • CGNtv kth  업무 협약
    CGNTV, ‘OTT 서비스’ 개발 나서
    CGNTV(대표 이용경)는 1년여의 준비 기간을 거쳐 ICT 플랫폼 서비스 업체 kth(대표 이필재)와 계약을 맺고 본격적인 OTT 서비스 개발에 나섰다. CGNTV 는 ‘기독교 대표 OTT 서비스’를 목표로 미디어라이브러리 구축 사업을 본격화한다. CGNTV 관계자는 “기독 콘텐츠 영상 플랫폼이 미비한 현 상..
  • 도서 『기억하라, 네가 누구인지를 』
    세례에 관한 현대판 고전
    윌리엄 윌리몬(William Willimon)의 『기억하라, 네가 누구인지를』(Remember Who You Are) 개정판이 출간됐다. 1980년 처음 출간된 이래 현재까지 미국에서 70쇄를 찍고 수 개의 언어로 번역된, 세례에 관한 현대판 고전이다. 세례의 의미, 세례를 둘러싼 신학적인 논쟁들, 세례를 통해 살펴볼 수..
  • 하음의 그 완전한 사랑 앨범자켓
    [추천 새 앨범] 하음, ‘그 완전한 사랑’ 첫 출시
    하음 기획사 대표이며 CCM 가수인 하음(HaEum)의 이승연이 지난해 5월 이후 두번째 싱글 ‘그 완전한 사랑’을 최근 출시했다. 하음은 하나님의 음악의 줄인말로서 하나님의 마음을 전하고자하는 뜻이 담겨 있다. 크리스천은 살아가면서 자신이 사랑 받을 자격이 없는 죄인인데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이 십자가에 목숨을 바치시기까지 우리의 죄를 대속해주셨다는 것을 얼마나 깊이 믿고 살아가고 있는가. 이번에 ..
  • 염평안의 프로듀싱과 BTS 앨범에 참여했던 이신성의 코러스로 주목을 받고 있는 임성규의 '주님으 빛' 앨범자켓
    [추천 새 앨범] 임성규, 염평안과 함께 ‘주님의 빛’ 싱글앨범 발매
    “주님의 빛”은 그동안 피처링으로만 참여해오다 자신의 이름으로 최근 출시한 첫 번째 CCM 앨범이다. 작곡가 염평안이 작곡과 프로듀싱에 함께 해서 더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곡은 빛이신 하나님을 만나 그리스도인이 숨길 수 없는 빛을 품게 되는 이야기를 가볍고 신나는 음악으로 표현하고 있다. 앨범 관계자는 “때로 빛을 등지고 떠날 때도 변함없는 온기로 신자의 삶을 어루만지시는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믿음에 ..
  • 도서 『국내 유학생 선교방법론』
    국내 중국인 유학생 전도 어떻게?
    국내 중국인 유학생이 6만 명을 넘어가고 있다. 본국에서는 기독교 복음을 접하기 힘든 그들에게, 한국 교회는 관심을 가지고 선교해야 한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 할까? 신간 『국내 유학생 선교방법론』은 중국인 유학생 전도법을 다룬다. 저자 강창섭 박사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 30명을 심층 인터뷰하고, 그 결과에 따른 전도법을 제안한다. 저자는 중국인 유학생 전도의 최대 걸림돌로 '무신론'을 꼽는다. 인터뷰이의 ..
  • 제사상
    [기자 칼럼] “기독교도 제사 지낸다”는 도올의 착각
    지난 25일 KBS 1TV '도올학당 수다승철'에서 삶과 죽음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던 도올 김용옥 교수는 “조상을 안 모시면 어떻게 되느냐?”는 가수 이승철 씨의 물음에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라 해도 집에서 제사는 모신다”며 “구약성경 전체가 제사 문화, 모든 예배가 제사 문화”라고 주장했다. 기독교 신자의 제사를 드리는 행위가 기독교 교리에 반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성경적 가르침에 부합한다는 뉘앙스다...
  • 한 교회 청년부의 SNS 활동.
    “SNS, 언제 어디서나 복음 전할 수 있는 전도법”
    전석재 교수(서울기독대, 선교학)의 신간 『현대 선교』는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상황에 알맞은 선교법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는 책이다. 전도 대상을 전문인, 이주민, 미래 세대 등 여러 개로 나누어 각 대상에 알맞은 전도법을 제안한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 환경에 익숙한 젊은이들을 어떻게 전도할지를 다룬 대목이 눈에 띈다...
  • 이승철 김용옥
    가수 이승철 “기독교인이지만 제사 지내고 절도 해"
    가수 이승철 씨가 자신은 기독교 신자지만 제사를 지내고 절도 한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방송된 KBS2TV ‘도올학당 수다승철’에서는 도올 김용옥 교수와 이 씨가 삶과 죽음에 관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그려졌다...
  • cgntv 땅 끝의 증인들
    ‘집시를 사랑한 선교사 부부 이야기’, 29일 CGNTV서 방송
    CGNTV에서 개국 15주년을 맞아 선교사의 사역을 담아낸 특집 다큐 <땅 끝의 증인들>을 방송한다. 총 3부작으로 제작된 이번 다큐멘터리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사역지에서 오랜 시간 복음을 전한 선교사들의 삶이 그려진다. 첫 번째로 그리스에서 집시 선교 사역을 하는 김수길, 조숙희 선교사의 사역이 소개된다. 흔히 ‘집시’를 연상하면 뮤지컬 ‘카르멘’에 등장하는 매력적인 여인이나 자유로운 방..
  • 힐송워십이 부른 New Wine
    [유튜브 핫찬양] New Wine - Hillsong Worship
    VERSE 1: In the crushing In the pressing 고난 중에 고통 속에 You are making new wine 당신은 새포도주를 만드시네 In the soil I now surrender 믿음으로 나를 드려 You are breaking new ground 주의 일을 보네 PRE-CHORUS: So I yield to You and to Your carefu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