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리의 시간, 차단의 시간, 새로운 지평의 시간

최근 책을 하나 읽고 있다.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이라는 책이다. 그런데 이 책의 부제가 더의미심장하다. '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하라'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평균에 속지 말고 특별함을발견하라고 한다. 그래서 주변의 신호를 차단하라고 한다. 사람들은 상식을 가지고 누군가를 평가할 수있다. 학교에서 일정의 성적을 요구하는 것이 그러한 예이다...

손봉호 교수의 편협한 주장

손봉호 교수는 지난 4월 10일(금) CBS ‘시사자키 전관용입니다’에 출연해 “생명무시하며 부활절 모이는 것은 반역이고 하나님이 기뻐하는 예배가 아니”라는 주장을 했다. 또한, “하나님이 다른 사람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면서 모여서 예배드리는 것은 ..

부활의 생명과 은혜가 가득하기를

제가 쓴 ‘꽃으로 만나 갈대로 헤어지다’라는 시집이 지난주 10쇄를 인쇄하였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때에, 고립된 사람들과 소통하고 외로움을 어루만지는 서정시들을 써서 서점가에서 반향이 큰 것 같습니다. 시대의 아픔을 끌어안..
  • 소강석 목사
    ‘위드 코로나’ 시대, 어떻게 살아야 할까
    코로나 팬데믹이 온 세계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아니, 팬데믹은 엔데믹이 되어 대한민국 사회도 끊임없는 긴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의학계에서 호흡기 질환 바이러스는 여름이 되면 수그러들 것이라고 했는데, 이 코로나 바이러스는 예외적으로 여름에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아니, 다 잡았는가 싶었더니 몇몇 교회를 통해서 감염..
  • 최철준 목사
    [설교] 복음에 담긴 비밀(1)-흔들리지 않는 자아
    2010년 8월에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기적 같은 사건이 칠레 산호세 광산에서 일어났다. 갑자기 광산이 무너져 지하 624m에 33명의 광부들이 갇히게 된 것이다. 광부들은 생존을 위해 어떤 생산적인 활동도 할 수 없었다. 당연히 그들을 구원해줄 사람은 바로 지상의 사람들이었다. 만약 지상에서 포기한다면 33명의 목숨은..
  • 성경 디모데전서
    딤전4:1과 살후2:3이 구원취소를 뜻하나요?
    저는 예정론을 믿습니다만 행위구원론자들이 디모데전서 4:1과 데살로니가후서 2:3절이 구원취소를 말하므로 예정론이 틀렸다고 반발합니다. 애초부터 구원으로 예정되지 않은 불신자를 뜻한다고 변증하려니까 조금 미진한 것 같습니다. 이 구절들을 예정론에 비추어서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 연요한 목사 (profile)
    [아침을 여는 기도] 기도의 창문을 열고
    세상을 살아갈 때 제 마음대로 다 잘 될 수는 없습니다. 나의 도움이 어디에서 올까 멀리, 가까이 찾아보지만 세상의 창문을 통해서 다가오는 것은 더 큰 시험과 어려움뿐이니 이를 어떻게 합니까? 다니엘 같이 기도의 줄을 놓지 않게 하옵소서. 누구든 왕 외에 무엇을 누구에게 구하면 사자 굴에 집어넣는다는 법이 있었지만 다니엘..
  • 한성교회 홍석균 목사
    [설교] 악인의 형통, 하나님의 본심
    신앙생활 중에서 풀리지 않는 질문 중에 하나가 악인의 형통에 관한 문제이다. 늘 우리에게 우호적이고 친절한 분들만 계시면 좋겠지만 삶의 현장은 녹록치 않다. 거짓으로 기만하고, 불의로 모함하고, 하는 일 마다 발목을 잡으려는 사람들이 도처에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게 그들이 부정과 불법을 행하면 비리가 탈로 나고, 거짓..
  • 연요한 목사 (profile)
    [아침을 여는 기도] 찬양하라 복되신 예수
    하나님을 사랑합니다. 마음을 다해 사랑하게 하옵소서. “찬양하라 복되신 구세주 예수 백성들아 사랑을 전하세.” 진심으로 감동하여 마음이 열리고 행동으로 옮겨지게 하옵소서. 제 안에 계셔서 하나님의 뜻에 맞는 일을 하려는 마음을 일으켜주시고 그 일을 할 힘을 주시옵소서...
  • 연요한 목사 (profile)
    [아침을 여는 기도] 하나님 가족의 구성원
    겸손하고 충성된 일꾼이 되어서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받게 하옵소서. 부족하고 보잘것없지만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환한 등대같이 온 세상을 비칠 것입니다. 나라와 민족을 어려움과 역경에서 구원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놀라우신 은혜와 사랑으로 자녀로 삼으시어 하나님 최고의 복을 주셨습니다. 제게 주신 변하지 않는 복은 절대로..
  • 기도 성경
    [기독청년, 답 있수다] 기도, 왜 해야 하나?
    신앙생활은 구체적으로 말씀과 기도생활이라고 말한다. 말씀은 하나님의 뜻을 듣는 것이며 기도는 나의 뜻을 하나님께 말씀드리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신앙생활의 절반이 기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도를 하나님과의 대화라고 볼 때 그 가치는 정말 지대하다. 세상에 사람이 하나님과 대화라는 것보다 더 중요한 시간활용이 어디 있겠는가? 하나님을 정말로 살아계신 분으로 믿는다면 말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의외로 기도를 ..
  • 지구
    기독교와 경쟁하는 세계관들
    세계관은 삶의 전반에 대한 전제들의 집합이다. 이 전제에 따라 세상은 전혀 다르게 해석된다. 그중 우리 삶에 가장 폭 넓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신의 존재에 대한 전제이다. 그러므로 모든 세계관은 유신론적 세계관과 무신론적 세계관으로 나눌 수 있다. 유신론적 세계관에는 기독교 세계관, 이슬람 세계관, 그리고 뉴에이지 세계관이 무신론적 세계..
  • 신성욱 교수
    ‘모조품’이냐 ‘진품’이냐?
    내가 아주 좋아하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천재적인 스토리텔러인 맥스 루케이도(Max Lucado)가 쓴 『아주 특별한 사랑』이라는 책 속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수지란 여자 아이가 있었다. 그녀가 여섯 살 때 가장 아끼는 재산 목록 1호는 진주 목걸이였다. 그 목걸이가 진짜 진주가 아니라는 사실은 그녀에게 아무렇지 않았다. 수지는 어디를 가든지 그 목걸이를 했고 집에 돌아오면 예쁜 액세서리 함에 잘 넣어 두었다...
  • 사랑의교회
    포스트 코로나와 한국교회의 과제(3)
    목사는 설교하는 자입니다. 그런데 종교개혁 이후 중요한 기독교적 자원이 된 설교가 흔들릴 때가 많습니다. 이는 일부 목회자가 신학이 없어서이기도 하겠지만 신학을 왜곡하기도 하기에 그런 것 같습니다. 설교가 흔들리니 교회가 흔들리고 교회가 흔들리니 기독교 전체가 흔들거립니다. 이런 구조 속에서는 신자가 세상에서 신자로 살기 어려운 것은 당연하지 싶습니다. 이러한 때에 다시금 목회자의 거룩하고 중요한 사역인 설교..
  • 박진우 목사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대적에 쫓기어 언제 죽을 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 다윗에게 하나님은 어떤 목자이시길래 오늘 말씀 1절에 부족함이 없다고 고백하고 있는 걸까요? 첫째는 하나님은 다윗을 "인도하시는" 목자이셨기 때문입니다. 두가지의 길로 인도하셨습니다. 먼저 쉴만한 물가로 인도하셨습니다...
  • 연요한 목사 (profile)
    [아침을 여는 기도] 어디서나 전하고 전하자
    가장 소중한 주님의 말씀입니다. 주님께 찾아오는 사람에게 방패가 되어 주옵소서. 하나님의 목소리를 듣고 전적으로 순종하여 절대적인 믿음이 생겨나게 하옵소서. 말씀의 지혜와 능력을 마음 깊숙이 넣게 하옵소서.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 어떤 티도 없습니다. 절대 따르게 하옵소서. 예수님은 하나님께 오직 순종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 슬기로운 의사생활
    슬기로운 목사 생활
    나는 의사나 병원을 소재로 한 드라마나 영화에 별로 관심이 없다. 수년 전에 히트했던 "하얀거탑"도 내 관심을 끌지 못했다. 아내가 볼 때 그저 지나치면서 듬성듬성 잔디밭 잡초 뽑듯이 TV 스크린에 비치는 장면만 눈팅하는 정도였다. 그들 살아가는 방식이 나와는 큰 차이가 난다는 것만 확인하게 될 것이 뻔했기 때문이다. "낭만 닥터 김사부" 같은 드라마도 내 마음을 움직이지는 못했다. 물론 그 드라마가 전하고 ..
  • 차별금지법
    교회여 차별금지법에 저항하라
    차별금지법이라는 악법에 대한 사회적, 교회적 저항이 점점 고조되고 있다. 사회 변화와 참여에 둔감했던 사회와 교회가 분명히 각성되고 있다. 여기에는 기독교인들의 정치 참여에 대한 인식 변화도 큰 몫을 했다. 그러나 여전히 차별금지법을 인권법이라 생각하며 침묵하는 기독교인들과 목회자들도 상당하다. AIDS 원인을 동성애라 말한다며 이것을 혐오 발언이라 생각한다. 혹은 기독교인들이 동성애를 죄라 발언하는 것을 개..
  • 연요한 목사 (profile)
    [아침을 여는 기도] 구주와 함께 나 살았도다
    예수 그리스도를 힘써 전하여 죄악으로부터 세상을 구원하게 하옵소서. 입술로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삶으로 구원을 전하는 증인이 되게 하옵소서. 성령님의 능력으로만 가능합니다. 성령님이 임하셔야 성령님이 주시는 능력으로 증인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제자들은 더는 자기 의지와 힘을 신뢰하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성령님의 능력을 의지하여 증인의 삶을 살고자 성령님을 기다렸습니다. 사람의 지혜와 능력으로는 증인의 삶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