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더함 박사
    [구원론]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1)
    신학적으로 죄인의 구원을 논할 때 제일 먼저 거론하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을 일러 삼위 하나님 간의 구속협약이라 말합니다. 즉, 죄인 된 하나님의 자녀 한 사람 한 사람을 구속을 통해 구원하기 위해 삼위 하나님께서 각자의 위치와 직분과 사역을 나누고 상호 긴밀히 협력한다는 것을 영원 전에 서로 협의를 했다는 것입니다...
  • 최더함 박사
    [구원론] 우리가 받은 구원의 근거는 무엇입니까?(4)
    칼빈주의 신학자로 유명한 헤르만 바빙크는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의 관계에 대해 ”예수님은 성부를 자신의 하나님으로 부르며 자신을 성부에 철저히 종속시켰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성자 예수님은 절대로 성부 하나님의 구원 섭리와 듯과 범위와 의도와 목적과 가치를 벗어나지 않으셨습니다. 이를 두고 바빙크는 ”그는 성부 하나님의 뜻에 완전히 순종했다“고 해설했습니다. 그러므로 결론은 성자 예수님..
  • 최더함 박사
    [구원론] 우리가 받은 구원의 근거는 무엇입니까?(3)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신학적인 질문을 던지고 답을 구해야 합니다. 그 질문은 바로 ”하나님은 반드시 당신의 아들의 죽음 이외의 방법으로는 죄를 대속할 방법이 없었는가?“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우리의 구원을 위해 반드시 십자가상에서 피를 흘리고 죽어야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는가?”라는 것입니다. 답은 ‘그렇다’입니다...
  • 김영한 박사
    나사렛 예수께서 가르치신 하나님 나라의 윤리(2)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예수가 산상설교에서 가르친 윤리는 이 세상의 종말이 오기전까지 신자들이 행할 잠정적인 삶의 규범을 가르쳤다고 본다. 이들은 예수가 가르친 윤리는 하나님 나라의 항구적 윤리가 아니라 중간시기의 윤리였다고 본다. 이 윤리는 이 세상의 종말이 오기 전에 신자들이 잠정적으로 행해야할 삶의 지침이라는 것이다...
  • 광명 햇빛
    [구원론] 우리가 받은 구원의 근거는 무엇입니까?(2)
    넷째, 롬 5:8의 하반부의 증언대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으로 말미암아 드디어 하나님의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의 진노 아래에 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회사에서도 회장님으로부터 눈 밖에 난 사람은 생활하기가 무척 어려울 것입니다. 아마 매일 가시방석에 앉은 것처럼 여겨질 것입니다. 하물며 하나님 앞에서 추하고 ..
  • 유해석 교수
    이슬람에 대한 존 칼빈의 견해와 한국교회의 적용(6)
    한국역사를 살펴보면 무슬림들은 통일신라 이후에 600여 년 동안 한국에 살았다. 한국 사회에 동화되면서 이슬람의 흔적만 남겼다. 그러나 지금은 한국에 이슬람 인구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슬람에 대한 올바른 개혁주의적 시각이 정립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한국에서 이슬람은 타 종교의 영역에서 다루었다. 그러나 칼빈의 견해에 의하면 이슬람은 기독교 이단이다...
  • 최더함 박사
    [구원론] 우리가 받은 구원의 근거는 무엇입니까?(1)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서 가장 위대한 것이 무엇입니까? 실로 이 계획은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한 기상천외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지으신 영적인 존재 중 가장 영리하다고 하는 사탄마저 이 계획을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무슨 계획이었습니까? 즉, 자신이 직접 인간의 모습으로 지상에 내려와 인간이 지은 모든 죄 값을 치루기 위해 몸소 인간으로서 겪어야 하는 모든 고난의 삶을 살고 죽음을 통해 구원의..
  • 이샛별(작가)
    장애인 당사자의 정치 참여에 불을 붙이며
    문재인 전 대통령의 퇴임 날, 나는 '출마 선언'을 했다. 수도권의 중심지인 서울시 광역의회 비례대표로 출사표를 던졌다. 서울시에서 국내 최초 여성 청각장애인으로써 출마 선언을 하면서 페이스북엔 많은 분의 응원이 이어졌다...
  • 유해석 교수
    이슬람에 대한 존 칼빈의 견해와 한국교회의 적용(5)
    칼빈은 무슬림이 구원의 대상이라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그는 신명기 23장 7절을 인용하여 “너는 에돔 사람(로마 가톨릭)을 미워하지 말라 그는 너의 형제니라 애굽 사람(무슬림)을 미워하지 말라 네가 그의 땅에서 객이 되었음으니라” 할례 받지 못한 에돔 족속 안에 이스라엘의 형제들이 있는 것같이 세례 받지 못한 무슬림이 아직은 우리의 형제는 아니지만 미워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 이샛별(경기농아인협회 미디어접근지원센터)
    감사로 시작하고, 감사로 끝나는 5월
    5월 5일 어린이날을 앞두고 아이의 얼굴을 마주했다. 시간이 지나간 만큼 아이는 어느새 소년이 다 되었다. 정수기에 컵을 갖다 대 물을 담을 줄 알고, 엄마가 자는 동안에도 혼자 배변 처리를 하는 등 스스로 해내는 일이 많아질수록 괜히 마음이 몽글몽글하다...
  • 최더함 박사
    [구원론] 누가 구원을 받습니까?(2)
    이런 여러 구원론에 대해 개혁주의 구원론은 언제나 성경적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합니다. 이를 종합하면 구원은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에 의해 어떤 사람은 택함을 받아 생명에 이르고 어떤 사람은 저주를 받아 사망에 이르도록 작정되었다는 것입니다...
  • 김영한 박사
    나사렛 예수께서 가르치신 하나님 나라의 윤리(1)
    나사렛 예수는 하나님 나라의 소식만 선포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시민 헌장을 선포하였다. 이것은 바로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 살아야할 삶의 규범이요 윤리이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구원 소식과 더불어 구원받은 신자들이 실천해야 할 삶의 윤리가 포함된다...
  • 유해석 교수
    이슬람에 대한 존 칼빈의 견해와 한국교회의 적용(4)
    칼빈은 로마가톨릭과 이슬람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안에서 발견되는 계시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로마가톨릭이 성경 외에 교회전통을 중시하듯이, 이슬람이 기독교의 성경이 아니라 꾸란을 완전한 계시로 간주하는 것으로 보았다. 이렇게 칼빈은 기독교 성경의 세계관 안에서 무함마드의 계시를 비판하였다. 그리고 무함마드가 이슬람 전통 안에서 신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슬람에서 ..
  • 김명엽
    헬라어 찬송 시와 비잔틴 성가
    구약성경은 히브리어로 기록되었습니다. 유대 민족은 아시리아, 바벨론,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 등의 영향을 받았고, BC 3세기 초에 이르러 히브리어에 대한 지식이 실종되기 시작했으며, 그와 함께 하나님의 말씀을 읽거나 이해하는 능력도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구약성경은 헬라어로 번역되었고 신약성경이 헬라어로 기록되었습니다. 칠십인 역 가장 오래되고 가장 중요한 구약 번역판은 70인 역(Se..
  • 최더함 박사
    [구원론] 누가 구원을 받습니까?(1)
    기독교의 구원의 종교이며 그래서 핵심교리는 구원론이며 특히 구원론 교리에서 가장 중요하고 동시에 난해한 부분이 예정교리 즉, 선택에 관한 교리입니다. 즉, ‘누가 구원을 받는가?’ 하는 물음에 여러 주장들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를 종합하면 세 부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오직 인간의 노력으로 구원을 쟁취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에 인간이 보답하여 구원이 이루어진다고 하는 것..
  • 이샛별(작가)
    장애인과 함께 어우러지는 삶을 꿈꾸며
    장애인과 함께 어우러지는 삶을 장애로 인해 일반고용시장에서 소외당하는 장애인의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는 기업이 늘어나는 추세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꾸준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고민하고, 사회활동의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기업의 중요한 역할이기도 하다. 이 가운데 다양성이 공존하는 한 기업을 선례로 삼아 소개하고자 한다.꿈꾸며..
  • 유해석 교수
    이슬람에 대한 존 칼빈의 견해와 한국교회의 적용(3)
    칼빈은 이슬람을 이단이라고 단정하였다. 이단적 분파 중에서도 어떤 이단적 분파인가? 한 분 하나님을 강조하면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부인하고 성령의 하나님 되심을 부인하는 일신론적 이단적 분파이다. 칼빈은 1551년 요한일서에 대한 주석(2:18-23)에서 여러 이단들을 나열한 후에 “...그리고 나머지는 그 뒤에 그리스도에게 반역한 악마왕국의 멤버들로서 터키인(혹은 무슬림들), 그리고..
  • 최더함 박사
    [구원론] 하나님의 특별은혜(3)
    공의로우신 하나님은 즉각적으로 아담과 하와를 벌하시고 인류의 역사를 중단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의 이성적 능력으로 측량 할 수 없는 부요한 은혜로 “여자의 후손이 뱁의 머리를 상하게 하신다”(창 3:15)는 예고를 통해 메시아의 구속적 고난과 사탄의 결정적 패배를 선포하셨습니다. 바로 이 선언(원시복음)이야 말로 인류에게 주어진 최초의 특별은혜입니다...
  • 유해석 교수
    이슬람에 대한 존 칼빈의 견해와 한국교회의 적용(2)
    종교개혁자들은 이슬람에 관하여 많은 연구를 남겼다.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가 종교개혁이 시작된 이듬해인 1518년, 『면죄부의 효력에 관한 논제 해설』(Resolutiones disputationum de indulgentiarum virtute)에서 처음으로 이슬람을 언급한 이래로 이슬람에 대한 많은 자료가 등장했다. 스위스 취리히에서 사역했던 하인리히 ..
  • 광명 햇빛
    [구원론] 하나님의 특별은혜(2)
    첫째, 절대적으로 주권적입니다. 이 말은 구원하는 은혜의 주도권이 인간이 아닌 하나님에게 있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나는 은혜 줄 자에게 은혜를 주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신다”(출 33:19)고 말씀하셨습니다. 우주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은 모든 일을 자신의 주권에 따라 행하십니다. 사도 바울은 이것을 토기장이에 비유하면서 이렇게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