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서를 읽으면서 우리는 예수와 바리새인들 사이에 논쟁이 자주 있게 되는 것을 보게된다. 왜 그런가? 그것은 예수의 가르침이 다른 종파보다는 바리새파의 가르침과 공통점이 많았기 때문이다. 동시대의 종교권력가들이었던 사두개파는 부활과 내세를 믿지 않았고, 율법을 준행하고자 하는 열심이 없었다. 그런데 바리새인들은 성경이 가르치는 것을 그대로 믿었다. 바리새인들은 모세와 선지자의 전통을 그대로 .. [구원론] 회개하라(1)
오늘은 구원의 서정 세 번째 순서로 중생의 열매라고 하는 ’회개‘를 다룹니다. 먼저 회개에 해당하는 성경적 용어를 원어 해설을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히브리어 ’나함‘입니다. 원래 이 단어는 의성어에 가까운 것으로 ’헐떡이다‘ ’한숨짓다‘ ’신음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어떤 좋지 않은 일을 직면했을 때 가지는 인간의 슬픈 마음을 가리킵니다. 나중에 이 단어는 ’슬퍼하다‘ ’.. 이승만 대통령의 자유민주주의 건국은 하나님의 섭리, 기적 중의 기적
주말에 아내와 함께 단풍이 아름다운 북한산 자락 서울 둘레길의 마지막 코스인 형제봉과 정릉을 지나 우이동에 이르니 삼각산으로 이어지는 길과 만나고 화계사를 지나 도봉산역을 향해 가고 있었다. 필자는 젊었을 때 대한민국의 수많은 성도가 가난과 질병, 가정과 직장의 문제를 놓고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하기 위해 삼각산에 올랐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 "이곳이 바로 그 옛날 믿음의 선배들이 철야기도를.. [구원론] 거듭남의 축복(2)
거듭남에 대해 여러 가지를 배우고 알게 되었으며 여러분 스스로 거듭남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리라 믿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거듭난 자는 이 세상에서 어떤 축복을 받고 사는 것인지 네 가지로 정리해서 살펴봅니다... 이스라엘 역사로 본 대한민국과 한민족을 향하신 하나님의 전략전술(5)
사도바울은 각 지역의 유대인 회당을 거점삼아 장막을 만드는 일을 하면서 전도하여 제자들을 양육하였다. 바울은 서신서 속에 등장하는 누가, 디모데, 디도, 빌레몬 등의 이방인들을 제자삼아 이들을 양육하여 가르치며 교회를 치리하도록 한 것이다... [구원론] 거듭남의 축복(1)
우리는 거듭남이 무엇이며 왜 우리가 거듭나야 하는지, 그리고 거듭나지 못했을 때 우리에게 끼칠 손해들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거듭남에 대한 마지막 설교로서 거듭남의 축복에 대해 알아볼 것인데 특별히 ‘요한 1서’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입니다. 왜냐하면 ‘요한 1서’만큼 거듭남의 축복에 대해 풍성한 자료를 제공하는 성경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역사로 본 대한민국과 한민족을 향하신 하나님의 전략전술(4)
하나님은 아브라함 한 사람을 선택하시고 창세기 12장 1~2절에 구체적인 말씀을 주셨다.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너는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 [구원론] 왜 거듭나야 하는가?(3)
우리는 우리가 왜 거듭나야 하는가, 그 이유에 대해 다섯 가지로 정리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저와 여러분은 거듭나기 전에 바로 이런 상태에 처했던 사람들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관점을 바꾸어서 거듭나지 않으면 우리가 무엇을 놓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시 말해 거듭나지 않으면 어떤 손해를 보는 것인가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실로 엄청난 .. 예배가 이끄는 삶(갈라디아서)
여러분이 예배를 드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하나님께 감사한 마음인가요, 아니면 예배를 드리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죄책감인가요? 또는 하나님의 은혜에 화답하고 싶은 마음인가요, 아니면 은혜를 사모하는 마음인가요? 우리는 종종 예배를 마치 하나님의 은혜를 확고히 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지키는 종교적 의무로 여기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 참된 예배의 기쁨을 누리지 못하고 그 .. 이스라엘 역사로 본 대한민국과 한민족을 향하신 하나님의 전략전술(3)
기원전 4년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함께 신약의 시대가 열렸다. 마태복음 1장 1절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그리스도의 세계라." 예수님은 베들레헴 마구간에서 태어나 나사렛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장성하여 공생애를 시작할 당시는 갈릴리호수 주변에서 심령이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했다. 예수님은 마태복음 4장 23~24절을 통해 세상에 오신 목적을 분명히 하였다... [구원론] 왜 거듭나야 하는가?(2)
그러므로 우리의 거듭남 곧 ‘중생’은 ‘새로운 탄생’이자 ‘새로운 시대’ 혹은 ‘새로운 나라’에로의 진입을 뜻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무엇보다 여러분 자신이 성령의 은혜와 역사에 의해 이전과는 전혀 다른 존재가 되었음을 믿어야 합니다. 나아가 이 새로운 인생을 망가뜨리지 않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 예배가 이끄는 삶(고린도전후서)
고린도 교회에 보낸 바울의 편지를 통해 우리는 초대교회 예배가 어떠했는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예배의 대부분은 지금도 지켜지고 있습니다. 성만찬(고전 11:33), 치유(고전 12:9, 28), 예언과 가르침(고전 12:10, 14:6, 26), 침례(세례)(고전 14:13-14, 22-25), 기도(고전(14:15), 함께 부르는 찬송과 노래(고전 14:15, 26), 엎드리는 행위(고.. 진정한 포스트모더니스트 예수(2)
나사렛 예수는 역사 속에서 가장 영속적인 인물이다. 십자가의 처형이 그의 복음 사역을 멈추지 못했다. 죽음의 권세도 그를 가두지 못했다. 그는 죄와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고 다시 살아 나셨다. 그는 제도 종교의 틀에서 벗어나 일정한 거처없이 이동하면서 복음을 전파한 방랑 설교가로서 가장 자유롭게 사신 분이다... 이스라엘 역사로 본 대한민국과 한민족을 향하신 하나님의 전략전술(2)
출애굽 원년인 기원전 1,446년, 모세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도우심으로 애굽 바로 왕의 방해를 아홉 가지 재앙으로 물리치고 마지막 열 번째 재앙인 장자의 죽음, 즉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생축의 처음 난 모든 것을 하나님이 치시므로, 바로왕은 항복하고 이르되 "너희는 모든 가축과 함께 떠나서 너희의 신인 여호와를 섬기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하며 출애굽이 시작된다... [구원론] 왜 거듭나야 하는가?(1)
신학적으로 거듭남을 ‘중생’(重生)이라 말합니다. ‘거듭나다’는 말은 ‘다시 태어나다’라는 뜻인데 한자어로 ‘재생’(再生)이 아니라 왜 무거울 ‘중’을 사용하여 ‘무거운 탄생’이라는 의미로 사용했을까요? 저는 이것에 대해 이 새로운 탄생의 의미가 결코 가벼운 의미가 아니기에 ‘무거울 ’중‘을 우리 선조들이 의도적으로 사용했다고 생각해 봅니다. 왜냐하면 성경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히.. 이스라엘 역사로 본 대한민국과 한민족을 향하신 하나님의 전략전술(1)
필자는 약 40년을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대한민국의 안보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사명을 받고 전 후방 각지에서 오로지 이 길을 위해 헌신하였다. 후방 근무는 대부분 용산에 위치한 한미연합사에서 미군들과 함께 연합작전훈련을 수행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미군은 세계 최고의 능력을 가진 군대다. 한국군과 공산권을 포함한 대부분의 나라들의 전략전술은 방어 작전이든 공격작전이든 주 축선이.. 예배가 이끄는 삶(사도행전)
‘탁월한 저자’, ‘신실한 친구’,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제자’ 그리고 ‘의사’는 사도행전을 기록한 누가의 모습입니다. 누가의 사도행전은 초대 교회의 예배와 성장에 관해 잘 기록된 말씀입니다. 우리는 사도행전을 세밀하게 기록한 누가를 통해 예루살렘에서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드렸던 예배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뿐 아니라 예수님의 사역을 기쁘게 축하하며 생겨난 초대 교회의 모습을 잘 알 .. [구원론] 무엇이 거듭남인가?(3)
그렇다면 성경적으로, 신학적으로 거듭날 때 무슨 일이 일어납니까? 4가지로 정리해서 말할 수 있습니다. 첫째, 새 생명을 얻습니다. 거듭나기 전까지 모든 인간은 영적으로 죽은 상태입니다. 육신의 생명을 가지고 살다가 죽음으로 가는 길에 있었습니다. 이 생명을 가지고선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 갈 수 없습니다. 밤에 몰래 예수님을 찾아온 니고데모는 눈에 보이지 않는 초자연적인 거듭남을 이해할 수.. 진정한 포스트모더니스트 예수(1)
예수는 유대교의 율법 전통을 깨뜨리면서도 그 정신을 계승하고 있는 분이다. 그는 율법 종교의 틀에 넣을 수 없다. 율법 종교의 관점에서 보면 예수는 자유스러운 분이었다. 그러나 그는 율법 자체를 부정하지 아니하셨다. 예수는 전통 율법 종교를 비판했고, “땅에 불을 던지러 오셨다”는 점에서 예수는 그 시대의 진정한 포스트모더니스트(true postmodernist)라고도 오늘날의 관점에서 말할..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
필자는 오래전에 육군교육사령부에서 실무자로 근무하며 육군의 가치관을 제정했던 적이 있다. 육군의 가치관을 무슨 키워드로 개정할지 많이 고민하며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의견 수렴 과정에서 전쟁을 경험한 예비역 장군들과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었다. 모든 분이 말씀하신 것 중 하나는 '명예'였다. 군인은 명예가 최고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