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예장) 통합(총회장 채영남 목사) '2016 교육정책 팁(tip) 세미나'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김상록로 연동교회(담임 이성희 목사)에서 열렸다. 이날 세미나는 먼저 '2016년 GPL'(God's People Light of the world,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 프리젠테이션과 개회예배, 선택강의 후 이어 교육목회 심포지움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문화의 기독교화' 외치려면…초기 기독교 참고해야
재)한국기독교학술원(원장 이종윤 목사) 제48회 학술원 공개 세미나가 '문화의 기독교화'라는 주제로 19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여전도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세미나는 1부 경건회에 이어 2부 학술상 시상식을 통해 조신권 박사(연세대 명예교수)가 수상자로 선정돼 학술상을 받았다. 이후 3부에서는 손인웅 목사(덕수교회 원로), 조신권 박사, 조성욱 목사(평광교회 담임)가 학술원 정회원으로 추.. 본회퍼가 말한 '타자의 교회', 그 '타자' 오늘날 누구일까
한국기독자교수협의회(회장 채수일 목사)와 한신대(총장 채수일)가 공동 주최로 독일의 신학자 '디트리히 본회퍼' 순교 70주념을 기념해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김상옥로 기독교연합회관에서 정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본회퍼와 교회의 미래'란 주제로 열린 이날 심포지엄에서 강성영 교수(한신대)와 울리히 덴 교수(독일 함부르크대)가 발제를 맡았다... "우리 사회 갈등·문제점 있지만…기도할 때 물러갈 것"
(사)굿피플 인터내셔널(국제개발 NGO)과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는 16일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 서울 월드컵경기장에서 '2015 세계 평화와 한반도 안정, 희망 나눔을 위한 기도대성회'를 열었다. '꿈과 희망'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성회에는 개신교인 8 만 명이 한자리에 모여 세계 평화와 한반도 안정, 사회적 위기 극복과 희망 나눔의 실천을 위해 기도했다... 교단장회의 "한국교회 연합운동에 앞장서겠다"
한국교회 교단장들이 16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코리아나 호텔에서 조찬모임을 열고, 최근 복원된 교단장회의의 활동을 비롯해 교계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예장합동·예장통합·기감·기하성·예장대신·기장 교단 총회장 및 총무들이 참석했다... "예수의 복음은 그 믿음을 통해 주님과 함께 사는 것"
국제교회성장연구원(CGI) 제26회 세계교회성장대회 개회식이 14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에서 열렸다. 이날 조용기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원로)가 개회 설교를 전했다. 조 목사는 설교에서 과거 교회 개척 당시 우리 나라는 매우 가난했다고 말했다. 그래서 우리 민족에게 복음을 전할 때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믿었다고 역설했다... 시장주의적 교육 VS 진보적 교육…이념적 대립 '심각'
우리의 교육 현장이 누적된 난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중병을 앓고 있다.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국기독교회관 NCCK(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예배실에서 열린 '한국사회 공교육 정책 마련을 위한 교육포럼'에서 한만중 교사(개포중 교사, 시도교육감협의회)는 "경제개발 단계에서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자 희망이었던 교육이 현재는 우리 사회의 고통이 돼 버렸다"고 심각한 위기상태인 우리 교.. "최근 북한학 연구 활발하지만…'통일' 비중 높여야"
최근 북한학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하지만 북한학 연구가 북한 연구에 치우쳐, 북한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통일 연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가 13일 오전 서울 동작구 상도로 숭실대 한경직기념관에서 열렸다. 이날 박재규 총장(경남대, 전 통일부 장관)은 기조강연을 통해 "얼마 전부터 두드러지는 북한 주민들의 일상이나 그들의 인식 변화 등.. "교회·교단, 경쟁보다 협력으로 하나님의 뜻 이루자"
한국교회연합(한교연, 대표회장 양병희 목사) '2015 신임 교단장(단체장), 총무(사무총장) 취임 축하 감사예배'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동호로 그랜드 앰배서더 호텔에서 열렸다. 1부 예배는 황인찬 목사(법인이사)의 사회로 홍기숙 장로(법인이사)의 기도, 이영주 목사(부서기)의 성경봉독, 영안교회 중창단의 '빛과 소금되어' 찬양에 이어 박위근 목사(증경 대표회장)가 '주님의 마음을.. NCCK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중단하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가 12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국기독교회관 NCCK 예배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유감을 나타냈다. 이날 기자회견은 최한얼 목사(NCCK 교육위원회 서기)의 사회로 김종선 사관(NCCK 교육위원회 위원장)과 윤경로 박사(역사학자, 전 한성대 총장)의 발언 후 최윤태 목사(NCCK 교육위원)가 성명을 발표했다... "세속화 물결, 거스릴 수 있는 지도자 필요해"
한국기독교스포층총연합회와 한국범죄예방국민운동본부가 공동주최하는 '21세기를 책임질 미래의 지도자를 위한 포럼'이 '우리는 제자입니다'라는 주제로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AW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 주제발표를 한 한은수 감독(예감 웨슬레총회 총회장)은 "21세기를 책임져야 할 미래의 지도자들에게는 하나님의 관점에서 바라본 영성과 리더십이 더욱 절실히 요청된다"며 '.. '2015 교회의 날'…"평신도 주체성, 대안교회 나눌 것"
교회개혁을 촉구하며 평신도 중심으로 치러지는 '2015 교회의 날' 대회가 오는 10월 24일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개최된다. '2015 교회의 날' 조직위원회는 8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정과 취지, 주요 내용 등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