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병 급식비 6.5% 인상하고 나트륨, 조미료 줄인다
    올해부터 장병 급식비가 인상되어 한 끼 열량이 훈련량에 맞게 높아지고 제철과일 공급 일수가 늘어난다. 국방부는 27일 장병들의 위생적인 급식이 되도록 올해부터 1인당 기본급식비는 지난해 1일 6432원에서 올해는 6848원으로 6.5% 인상했다고 밝혔다. 올해 인상분은 최근 5년간 평균 급식비 인상률인 4.3%를 넘는 수준이다. 인상된 급식비는 일반인(2500㎉) 보다 높은..
  • 이산가족
    정부, '2월17∼22일 이산가족 상봉' 공식 제의
    정부가 다음달 17일부터 22일까지 5박6일 동안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개최할 것을 북한에 공식 제의했다. 통일부는 27일 오전 대한적십자사 총재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이산가족들의 염원을 고려해 2월17일부터 22일까지 5박6일 동안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했다. 통일부는 또 이산상봉과 관련한 실무적인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적십자 실무..
  • 남북통일
    정부, '2월17∼22일 이산가족 상봉' 북에 공식 제의
    정부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다음달 17∼22일 금강산에서 갖자고 북한에 공식 제의했다. 정부는 27일 오전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전화통지문을 북한에 보냈다. 정부는 통지문에서 "지난 6일 우리측의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 제안에 북한측이 호응한 데 대해 환영한다"면서 "이산가족들의 염원을 고려하여 2월 17일부터 22일까지 5박6일 동안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
  • AI와 금융관계 긴급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하는 정홍원 총리
    鄭총리, 'AI 대책상황실 보강·원스톱비상체제 가동' 지시
    정홍원 국무총리는 26일 전국으로 확산조짐을 보이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대책에 대해 "농식품부는 관계부처로부터 인력을 파견받아 대책상황실을 보강하고, 장관이 직접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결정·시행하는 등 '원스톱 비상체제'를 가동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최근 전남(해남)·충남(부여)·경기(시화..
  • 정부, 지방자치단체 파산제도 검토
    정부가 재정이 극도로 부실한 지방자치단체에 적용하는 파산제도 도입을 검토한다. 안전행정부 관계자는 26일 "지자체 파산제도 도입 방안에 대해 검토를 시작했다"면서 "지자체의 방만한 재정운영에 대해 지금보다 책임성 있는 장치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파산 시점은 지자체가 지급불능상태에 빠져 만기가 된 부채를 30일 이상 갚지 못할 때 등이 검토되고 있다. ..
  • 잘 해봅시다
    北, 이산가족 상봉 제의, "남측이 편리한 대로..."
    북한이 24일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전격 제의해 왔다. 북한 적십자회 중앙위원회는 이날 남측 적십자사에 통지문을 보내 "내외의 일치한 지향과 염원에 맞게 북남관계 개선의 길을 실천적으로 열어나갈 일념으로부터 우선 올해 설명절을 계기로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 상봉행사를 진행하자"라고 제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상봉행사는 이미 북남 적십자 단체들이 합의..
  • 히딩크
    히딩크 감독, 군사분계선 넘어 방북 추진
    거스 히딩크 감독이 북한에 풋살(미니축구) 경기장을 선물하는 이벤트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24일 "히딩크 측에서 북한에 풋살 경기장을 지어주기 위해 방북하겠다는 구상을 얘기해온 적이 있다"며 "구체적 계획을 얘기한 건 아니고 이런 구상이 있는데 가능하냐 정도의 문의였다"고 밝혔다. 방북 승인을 받을 필요가 없는 외국인인 히딩크 감독이 우리 정부에 방북 계획을..
  • 개성공단
    오늘 개성공단 3통 분과위…올해 첫 남북 접촉
    남북은 24일 오전 10시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제4차 통신·통행·통관 (3통)분과위원회 회의를 연다. 올해 들어 열리는 첫 남북 당국 간 공식 회담인 이번 3통 분과위 회의에서 양측은 개성공단 전자출입체계(RFID) 운영 세부 방안 및 통관 절차 간소화, 인터넷 연결 문제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RFID 시스템은 지난 15일 설치 공사가 완료돼 현재 시험 가동 중으로, 본격 ..
  • JSA
    北 "중대제안은 위장공세 아니다" 공개서한
    북한이 지난 16일 내놓은 '중대제안'은 위장평화공세가 아니라고 거듭 밝혔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4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특명에 따른 남조선 당국과 여러 정당, 사회단체, 각계층 인민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발표하고 "우리의 중대제안은 결코 위장평화공세도, 동족을 대상으로 벌이는 선전심리전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
  • 외교부
    외교부, 아베는 "참으로 이해어렵다" 비난
    정부는 일본 야스쿠니(靖國)신사에 계속 참배할 방침을 확인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발언에 대해 "참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고 비난했다.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야스쿠니 참배는 제국주의 시대 일본이 저지른 과오를 반성하지 않는 것과 같다"면서 "야스쿠니를 참배하면서 한일우호를 이야기하는 것이 얼마나 앞뒤에 맞지 않고 모순되는지 수차례 지적한 바 있다"고 ..
  • 리비아
    리비아 정부, 피랍 무역관장 소재 파악…협상중
    리비아 정부가 무장 괴한에 납치된 한석우 코트라 트리폴리 무역관장의 소재를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리비아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리비아 정부는 한 관장과 납치 세력이 현재 머무는 위치를 찾아내고 한 관장의 석방을 위한 협상을 비밀리에 진행 중이다. 이 협상에 주리비아 한국 대사관은 직접 나서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 안철수 창당 선언
    안철수, 3월 중 신당 창당..."광역단체장 선거 모두 참여"
    안철수 국회의원이 늦어도 오는 3월까지 신당을 창당해 6·4지방선거에 참여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제주시 벤처마루에서 '새정치추진위원회 신당창당 시민설명회'를 끝낸 후 기자회견을 통해 "평화의 땅 제주에서 또다른 시작을 알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신당 창당을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