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빌 게이츠
    빌 게이츠가 산타로 깜짝 변신...
    【시애틀=AP/뉴시스】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창업자 빌 게이츠가 올 성탄절에 한 여성의 비밀 산타로 변신한 것으로 밝혀졌다. 소셜 뉴스사이트 레딧(Reddit)이 전 세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성탄절 선물 교환 행사인 '비밀 산타 프로그램'에 이 같은 사실이 알려졌다. 레딧의 비밀 산타 프로그램은 사용자들이 각자 원하는 선물 리스트를 공개한 후, 서로에게 선물을 전달하는 방식이..
  • 중국 출산
    중국여성, 60대에 출산한 시험관 쌍둥이 사랑 화제
    수년 전 사고로 20대 외동딸을 잃고 60세 나이에 시험관 시술로 쌍둥이 딸을 얻은 60대 여성의 딸 사랑이 최근 중국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18일 중국 허페이완바오(合肥晩報)에 따르면 안후이(安徽)성 허페이(合肥)에 사는 성하이린(盛海琳·64)은 4년 전에 얻은 딸 쌍둥이가 주는 기쁨으로 아픔을 잊고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 춘제 연휴 기간의 어느날..
  • 시리아 이슬람 반군, 교회에 포격…자선활동 기독교인 12명 사망
    【다마스쿠스=신화/뉴시스】시리아의 이슬람 반군들이 21일 시리아 남부인 다라 주의 한 교회에 박격포 공격을 함으로써 12명의 신도가 사망했다고 친정부적 알-에크바리에TV가 보도했다. 반군들의 박격포탄은 다라의 한 낡은 교회에서 기독교 자원봉사자들이 현지인들에게 자선활동을 하고 있을 때 폭발했다. 수니파 무슬림이 압도적인 시리아에서 기독교도들은 10% 수준으로 45만 명이 난민이 됐..
  • 우주정거장
    NASA, 국제우주정거장 긴급보수 중
    【케이프 커내버럴=AP/뉴시스】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국제우주정거장(ISS) 고장 수리를 위해 21일(현지시간) 3차례 비상 우주유영(spacewalk) 가운데 첫 번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NASA는 이날 지난주 발생한 암모니아를 순환시키는 대형 냉각수 파이프 고장을 고치기 위해 미국 우주인 릭 마스트라키오, 마이크 홉킨스가 우주유영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N..
  • 북한 핵
    38 노스, '북 풍계리서 수개월간 핵실험 없을 듯'
    【워싱턴=AP/뉴시스】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향후 수개월 동안 추가 핵실험을 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20일(현지시간) 미국 존스 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이 운영하는 북한 전문 사이트인 '38노스'는 최근 위성 사진을 분석한 결과,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추가로 터널 입구를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지만 이 공사가 아직 완공단계는 아..
  • 중국위성
    중국, 볼리비아 첫 인공위성 발사 성공…모랄레스 참관
    【시창(중 쓰촨성)=신화/뉴시스】 중국이 남미 볼리비아의 첫 번째 인공위성을 성공적으로 쏘아 올렸다. 중국 우주 당국은 21일 0시 42분 쓰촨(四川)성 시창(西昌) 위성발사센터에서 볼리비아의 통신위성 '투팍 카타리'를 중국 '장정 3호' 로켓에 실어 발사 및 궤도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고 밝혔다. 투팍 카타리는 18세기 스페인 정복자들에 맞서 싸우다 희생한 원주민 지도자의 이름으로,..
  • 안녕하십니까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 열풍...BBC 소개
    최근 국내에서 대학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 열풍을 영국 BBC가 관심있게 보도했다. BBC는 19일(현지시간) 정리해고와 자살 등 사회문제를 지적하는 한국 대학생들의 대자보가 전국적인 항의 운동을 촉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BBC는 고려대생 주현우가 지난 10일 학교 게시판에 "저는 다만 묻고 싶습니다. 안녕하시냐고요. 남의 일이라 외면해도 문제없으..
  • 재외동포
    해외서 '국가기관 대선개입' 규탄 촛불시위 열려
    대통령 선거를 치른 지 1년이 되는 19일을 전후해 해외 교포와 유학생들의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을 규탄하는 연쇄 촛불집회가 곳곳에서 열리고 있다. 미주지역 목회자들은 19일 '박근혜 사퇴를 촉구하는 공동시국성명서'를 발표하고 해외민주화 운동을 다시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성명서는 서부지역에서 윤길상 목사 등 19명, 중부지역에서 조명지 목사 등 9명, 동부지역에서 함성국 목..
  • 中 공산당, 리둥성 공안 부부장 불법행위 조사 발표
    【베이징=AP/뉴시스】중국 공산당은 20일 법과 규율을 심각히 어긴 혐의로 리둥성(李東生·55) 공안부 부부장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산당 최고감찰기구인 중앙기율검사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는 리 부부장에 대한 구체적인 혐의 내용은 전해지지 않았다. 공산당은 한 문장으로 그를 조사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대개 고위관리들에 대한 혐의는 부패, 권력남용과 관련돼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 HIV
    20대 HIV 보균자, 70대까지 살 수 있다
    예전에는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에 감염되는 것은 사형 선고를 의미했지만 치료법의 발전으로 보균자의 수명이 늘어나고 있어 이도 옛말이 됐다. 21일 영국 데일리 메일에 따르면 북아메리카 에이즈 연구·디자인 공동협력단체와 브리티시컬럼비아 HIV/AIDS 센터는 최근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ART)를 받는 20대 HIV 보균자의 기대 수명이 70세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
  • 美 3분기 경제성장률 4.1% 기록…2011년 이후 최고치
    【워싱턴=AP/뉴시스】 미국의 7∼9월 경제성장률은 소비자 지출 강세에 힘입어 2011년 말 이후 최고치인 4.1%를 기록했다. 미 상무부는 20일 3분기 경제성장률은 지난달 두 번째 추정치 3.6%보다 상승했다고 밝혔다. 미 정부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총합인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3개월에 걸쳐 세 차례 추정치를 발표하며 이번 경제성장률은 세 번째 추정치다. ..
  • 일본, 후쿠시마 원전 해체 정리 지원금 9조엔으로 늘려
    【도쿄=AP/뉴시스】 일본 정부는 20일 후쿠시마 원전 운영 회사의 원자로 해체 및 재건 작업 가속을 위해 정부 지원금 대폭 증액을 공표했다. 도쿄전력회사(TEPCO)에 제공되는 무이자 대출이 정부 채택 지침에 따라 5조 엔에서 9조 엔(900억 달러,99조 원)으로 증액된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TEPCO 주식 처분 등을 통한 3조6000억 엔 회수 방안을 밝혔다. 당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