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교회법학회(이정익 목사)가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소재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기독교문화유산의 보존 및 활용과 법’이라는 주제로 제28회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정재곤 박사(학회 사무총장)의 사회로, 강봉석 교수(홍익대 법대)와 이은선 교수(안양대 교회사)가 발제했다... “조나단 에드워즈 연구의 5가지 특징과 4가지 과제”
한국개혁신학회(이은선 회장)와 안양대학교 HK+ 사업단이 3일 오후 2시 30분 경기도 안양시 소재 안양대 HK+ 사업단에서 제149차 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발표는 현장에서 진행하고, 온라인 줌을 통해 생중계 됐다... “언택트 시대, 연대와 협력으로 상생하는 노력 필요”
한국기독교사회윤리학회(오지석 회장)가 지난 27일 서울시 동작구 소재 숭실대 창의관에서 ‘더불어 삶 공존’이라는 주제로 2021 정기학술대회를 온라인 줌으로 개최했다. 이날 이종원 교수(계명대)가 ‘언택트 시대의 공존과 상생의 윤리’라는 제목으로 기조발제를 했다... “현장목회, 여전히 인터넷 교회 가능케 하는 실재”
개혁주의생명신학회(김상구 회장)가 지난 27일 경기도 과천 소재 과천소망교회(장현승 목사)에서 ‘개혁주의생명신학과 온택트시대의 목회’라는 주제로 제24회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개회예배는 김상구 목사의 사회로 이춘길 목사(개혁주의생명신학회 부회장)의 기도, 박요일 목사(강성교회 원로)의 설교, 장현승 목사의 축도, 박찬호 목사(총무이사)의 광고 순서로 진행됐다... 김병삼 목사 “미디어교회 처음 시작한 이유는…”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가 27일 오전 10시 경기도 성남시 분당 만나교회(담임 김병삼 목사)에서 ‘코로나 이후 교회 활성화’라는 주제로 제41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1부 예배는 박태현 목사(총신대)의 사회로, 신성욱 목사(아신대)의 기도, 김병삼 목사의 설교, 오현철 목사(성결대)의 축도, 박성환 목사(한국성서대)의 광고 순서로 진행됐다... “MZ세대, 디지털 시대 선교한국·복음통일 이끌 주역들”
샬롬나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26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소재 온누리교회(담임 이재훈 목사) 양재캠퍼스 횃불회관 화평홀에서 ‘MZ세대를 위한 목회 리더쉽’이라는 주제로 제23회 샬롬나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고난 중에 있는 자들을 위한 설교자의 역할은?
한국설교학회(서동원 회장)가 20일 오후 1시 30분 경기도 용인시 소재 설교자하우스 리더십센터에서 2021년 가을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현장 및 줌(zoom)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먼저, 최광희 박사(합신대 실천신학·설교학)는 ‘고난 중의 신자에 대한 설교자의 청중 이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최 박사는 “청중은 하나님과 영생의 언약 관계를 맺고 있으며.. “목회자, ‘한국교회 7가지 죄’ 회개하자”
“목회자는 회개 대열의 제일선에 서야 한다. 회개하지 않은 죄는 스스로 소멸되지 않으며, 반드시 반복되어 비효율과 비능률을 낳고, 하늘로부터 오는 좋은 선물을 막아 버린다”며 “개인적으로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못했음을 회개해야 한다. 공적으로는 ‘영적 공인’으로서 자신의 잘못된 생각과 가치관 때문에, 교회를 잘못된 길로 인도하고 그리스도의 몸의 건강을 해치는데 일조했음을 회개해야 한다”.. “혁신·혁신학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나아갈 방향은…”
뉴스파워(대표 김철영 목사)가 8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중구 소재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혁신교육이 가야할 길’이라는 주제로 혁신교육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온라인 유뷰브를 통해 생중계 됐다. 먼저, 김철영 목사(뉴스파워 대표,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사무총장)는 취지 소개에서 “‘혁신교육’와 ‘혁신학교’라는 키워드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기독교대학인 한동대학교 초중등교육지원.. 5.16 60주년… 박정희 정권과 당시 기독교에 대해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가 5.16 군사정변 60주년을 기념해 6일 오후 ‘5.16 군사정변·박정희 정권과 기독교’라는 주제로 한국기독교역사학회 정기학술심포지엄을 온라인 줌으로 개최했다. 이날 정병준(서울장신대) 교수가 기조발표를 했다... “교회, 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
부산교회개혁연대와 종교개혁오백주년기념교회가 최근 ‘대안교회 운동과 한국교회 개혁운동’이라는 주제로 종교개혁 504주년 기념포럼을 온라인 줌을 통해 개최했다. 이날 최용성 박사(부산대, 부산교회개혁연대 사무국장)의 사회로 박종현 목사(함께심는교회, 일하는 목회자 대표)가 ‘환대와 경청의 나그네를 위한 교회’, 최승호 장로(강동교회, 평신도교회 대표)가 ‘평신도 교회와 교회개혁 운동’, 안현식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롭게 도전해야 할 예배의 삶은…”
한국실천신학회가 30일 오전 9시 30분 경기도 부천시 소재 밝은빛전원교회(담임 이수영 목사)에서 ‘뉴노멀 시대 빛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제82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발제자 및 임원들만 현장 참석을 하고, 온라인 줌을 통해 진행됐다.. “기독교 복음, 교회당 울타리 안에 갇힐 수 없다”
총신대 개혁신학연구처 RTRC가 26일 오후 2시 총신대신학대학원 개교 100주년 기념예배당에서 2021 종교개혁기념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박태현 교수(총신대 목회신학전문대학원)가 ‘아브라함 카이퍼의 문화관: 칼빈주의 강연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기독교학술원, 오는 11월 5일 ‘제36회 영성학술대회’ 개최
기독교학술원(김영한 원장)이 오는 11월 5일 오후 3시 서울시 서초구 소재 양재 온누리교회 화평홀에서 ‘기후 변화, 생태계 위기와 기독교’라는 주제로 제36회 영성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는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대면 29명 참석과 비대면 온라인 줌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내달 13일 포스트휴먼과 기독교교육 학술대회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회장 손정위, 이하 학회)는 11월 13일 ‘포스트휴먼과 기독교교육’이라는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학회는 손정위 박사의 사회로 1부 개회예배는 조혜정 박사(총신대)의 기도, 황덕형 박사(서울신대총장)의 설교 및 축고, 이종식 박사(총무)의 광고에 이어 2부 주제발표에는 박향숙 박사(부회장, 서울신대)가 좌장을 맡고, 박휴용 박사(전북대)가 .. “한국교회 뿌리, 뉴잉글랜드 청교도 사상과 깊이 연결”
마르투스선교회가 25일 오후 4시 인천 서구 소개 예수안에하나교회(담임 정성우 목사)에서 가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김재성 교수(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명예교수, 조직신학)는 ‘뉴 잉글랜드 장로교회와 회중교회 역사와 신학’이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한국교회가 지향해야 할 통일론, 성경 근거해 보편성 가져야”
기독교통일학회(안인섭 회장)와 한국공공신학연구소가 23일 오후 1시 30분 전북 익산시 소재 익산기쁨의교회(박윤성 목사)에서 ‘평화통일과 공공신학’이라는 주제로 제29차 정기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온라인 줌을 통해 동시에 진행이 됐다... “창조 안에 우리의 정체성 이미 잘 나와 있어”
최용준 교수(한동대 기독교철학)가 16일 오후 온라인으로 진행된 제19회 창조론 오픈포럼에서 ‘창조의 세계관적 의미’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최 교수는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Our Daily Bread(2012.9.9)에 나오는 ‘말 마스크의 교훈’을 통해 ‘성경 말씀으로 세상을 보면, 세상과 성경에 대한 진리 모두를 알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며 “세계관의 내용은 주로 네 가지가로 언급.. “루터의 보편 사제론이 오늘 한국교회에 주는 교훈은?”
혜암신학연구소가 11일 오후 서울 안암동 소재 혜암신학연구소 도서관에서 ‘교회 공동체와 목회자의 권위’라는 주제로 ‘2021 가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김주한 교수(한신대 교회사학)가 ‘루터의 보편적 사제직과 목회자의 권위’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김 교수는 “1520년 농민전쟁이 발발하기 직전 아우구스부르크의 한 무명의 화가가 그린 목판화 ‘서 있는 나무’.. “칭의와 거룩한 삶의 관계, 웨슬리 초기에 그 뿌리 둬”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소장 박명수 교수)가 주최하는 제19회 카우만 기념강좌가‘존 웨슬리의 성결론’이라는 주제로 5일 제1강의가 진행된 가운데, 8일 오전 11시에는 제2강의가 ‘초기 웨슬리의 칭의 교리’라는 제목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제2강의는 마크 K. 올슨(미국 인디아나 웨슬리안대) 교수가 강의했고, 박창훈 교수(서울신대 교회사)가 번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