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혼
    한국인 46.1%, 혼전 동거에 거부감 없어
    우리 국민의 절반가량이 결혼을 전제하지 않고도 남·여가 동거하는데 큰 거부감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3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가구·가족의 변동과 정책적 대응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7~8월 전국 20~65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가족 가치관 인식 및 태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결혼을 전제로 하지 않은 동거 반대가 53.6%, 동거 찬성이 46.1%였다. 그러..
  • 장년 구직자들
    대학나오고 구직도 않는 인구 300만명
    대학을 나오고도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인구가 300만명을 넘어섰다. 3일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해 대졸 이상 학력을 가진 비(非)경제활동인구는 307만8천명으로 전년의 298만3천명보다 3.2%가 늘어났다. 이가운데 전문대 졸업자는 100만8천명으로 2012년 99만6천명보다 1.2%, 대학교(4년제) 이상 졸업자는 207만1천명으로 전년 198만7천명보다 4...
  • 현역병 아들이 간암 말기 아버지에게 간 이식
    "아버지, 이제 아프지 마시고 빨리 쾌차하십시오! 그리고 올해 더욱 건강하십시오." 간암 말기인 아버지에게 자신의 간(肝) 70%를 이식한 현역 군인이 있어 부대원들의 칭송을 받고 있다. 간을 나눠준 아들은 육군8기계화보병사단 권태하 상병으로, 권 상병은 설을 사흘 앞둔 지난 달 27일 경남 양산 부산대학병원에서 아버지(권무열·55)를 위해 자신의 간(肝) 70%를 이식하는 대수..
  • 삼성전자, 슬레이트PC로 스마트 교실 구축
    서울 학생 행복지수는 5점 만점에 3.95점
    서울 지역 초·중·고 교생들은 교우관계에 대한 만족도는 높지만 학업성적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교육청이 2일 공개한 '2013년 하반기 서울학생 행복지수'를 보면 교우 관계에 대해 묻는 3개 항목에서 초·중·고생 모두 공통적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특히 초등학생은 '친구들과 대화가 잘 통한다'의 항목의 만족도가 평균 4.48로 나타났다. 중학생은 4.20,..
  • 몸싸움 제지하는 경찰
    '내란음모 사건' 내일 결심 공판... 선고는 17일 이전에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등이 기소된 '내란음모 사건' 재판이 3일 결심공판을 끝으로 사실상 마무리된다. 이 의원은 설 연휴 기간에 직접 준비한 원고를 바탕으로 1시간에 걸쳐 최후변론할 예정이다. 수원지법 형사12부는 지난달 28일 44차 공판에서 피고인신문 절차를 마친 뒤 검찰과 변호인단 의견을 종합해 결심공판 일정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사건이 갖는 역사적 의미가 커 자료..
  • 비상구
    아파트 화재 대피로 '경량칸막이'
    "창고인 줄 알고 짐들을 쌓아놓았는데, 긴급 대피로인 줄은 전혀 몰랐어요." 지난해 12월11일 오후 9시께 부산의 한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거실 천장에서 시작된 불은 아파트 내부를 모두 태우고 한 시간 만에 진화됐다. 하지만 이 불로 일가족 4명이 목숨을 잃었다. 숨진 가족이 발견 된 곳은 발코니. 하지만 발코니에는 불이 났을 때 옆집으로 탈출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경..
  • 노인일자리
    "한국인, 절반이 70세까지 일하고 싶다"
    한국 성인들은 절반이상이 61세에서 70세 사이에 은퇴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일 피델리티자산운용이 발간한 '은퇴백서 뷰포인트 7호'에 따르면 소득이 있는 20대 이상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희만 은퇴시기는 61∼70세 사이가 55.7%로 가장 많았다. 은퇴하기를 희망하는 평균 연령은 64.2세였다. 그러나 실제로 은퇴를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 나이는 평균 6..
  • 귀성길
    연휴 사흘째 전국에 비교적 많은 비…귀경길 조심
    기상청은 이날 "서쪽에서 다가오는 저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아침에 경기북부부터 비(강원산간 눈 또는 비)가 시작되겠다"며 "오후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점차 확대되겠다"고 예보했다. 또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겨울비 치고 다소 많은 비가 내리면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고 이번 비는 내일(2일)까지 계속되겠다. 이날 오전 5시부터 2일 자정까지 예상 강수량은 중부지..
  • 노인복지
    노후 '적정생활비'는 부부기준 월 184만원
    우리나라 50대 이상 은퇴(예정)자는 노후 '적정생활비'로 개인기준 월 110만원, 부부기준 월 184만원 가량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저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 생활비'로는 개인은 월 77만원, 부부 기준으로는 월 133만원이라고 여겼다. 이는 국민연금공단이 국민연금연구원의 국민 노후보장 패널조사의 4차(2011년도) 조사내용을 분석한 결과치다. ..
  • 설
    설날 전국 아침 성묘길 '영하'… 영하7도~ 0도 분포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인 31일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아침에는 다소 춥겠다. 기상청은 30일 내일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아침에는 내륙 대부분 지방의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쌀쌀하겠다고 예보했다. 그러나 낮에는 서울 6도를 비롯해 전국이 영상권으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 서울중앙지검
    檢, 시중銀 '자동이체 사고' 수사…업체대표 出禁
    검찰은 이번 사고가 단순한 금융사고인지, 혹은 고의성이 있는 계획적인 범행인지 여부를 신속히 가려낼 계획이다. 검찰은 H소프트업체 측이 특정 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활용해 무단으로 금융계좌와 연계한 자동이체를 설정했을 경우 1차적으로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위반 혐의가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추가로 금전적인 이득을 얻었거나 개인 정보 등을 불법으로 ..
  • 서울중앙지검
    은행 자동인출 사고, 검찰 수사 착수
    15개 시중은행에서 고객 동의 없이 자동이체로 돈이 빠져나간 사고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들어갔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날 오전 자동이체 사고와 관련해 해당업체에 대한 검찰 수사를 의뢰했고, 검찰은 즉시 수사에 착수했다. 이는 지난 29일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SC제일은행 등 15개 시중은행의 고객 계좌에서 고객이 따로 요청을 하지 않았음에도 H소프트라는 업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