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희우 목사
    순례자의 노래(14) 연합에 감탄한 노래
    친정 가는 사람의 얼굴과 시댁 가는 사람의 얼굴이 다르다. 불편한 게 싫기 때문이다. 그런데 교회 올 때 표정은 어땠나? 친정 가는 사람 표정이었나? 아니면 시댁 가는 사람 표정이었나? 시133편의 배경이 된 이스라엘 민족공동체의 표정은 친정 온 사람들의 표정, 그 이상이었던 모양이다. 내용이 해피하다. 우선 짧아서 해피하고(?), 또 너무 아름다워서 읽기만 해도 해피하다. 마치 나태주 님의..
  • 박진호 목사
    음부의 권세를 이기는 천국 열쇠란?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었을 때에 베드로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대답했습니다.(마16:15-16) 그러자 주님은 그 고백 위에 교회를 세우신다고 하면서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고 보증하셨습니다. 이어서 교회에 천국 열쇠를 주는데 땅에서 무엇이든 매면 하늘에서도 매이고 땅에서 무엇이든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 김정부 목사
    “예수가 왜 죽으셔야 했고, 왜 부활해야 했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셔야 했던 이유와 부활하셔야 했던 이유를 증거하는 성경 구절들입니다. 성경 구절은 개역개정판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내용의 핵심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설명했습니다. Ⅰ. 예수께서 죽으셔야 했던 이유를 증거하는 성구와 강해 주석 예수님의 죽음은 단순한 희생이 아니라, ①인류의 죄를 대속하고, ②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며, ③구원을 완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십자가..
  • 이희우 목사
    순례자의 노래(13) 예배자가 부른 감격의 노래
    마침내 성전에 이르렀다. 시편 132편은 초막절과 성전 봉헌을 겸한 예식에 참여하는 순간을 떠올리게 하는 노래다. 순례자가 여호와의 임재를 상징하는 언약궤 앞에 엎드려 예배하는 감격을 누린다. 순례 여정과 연속선상에 있는 감격, 이 순간을 생각하지 않았다면 순례는 방랑이 되고 말았을 것이다. 예배를 드린 것, 20세기 최고의 신학자인 칼·바르트(Karl Barth)는 예배를 “가장 중요하고,..
  • 박진호 목사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는 교인들
    북왕국 이스라엘의 마지막 왕 호세아가 앗수르에게 조공을 바치는 일을 중지하고 애굽에게 도움을 청하는 바람에 앗수르 왕 살만에셀 3세에게 멸망당했습니다.(왕하17:1-6) 호세아가 당시의 국제적인 정치상황에 대한 통찰력이 모자라 어리석은 판단을 했던 것입니다. 바로 이어지는 본문은 그 멸망의 진짜 원인을 밝히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여호와 하나님께 우상숭배의 죄를 범했기 때문이라고 선언합니다...
  • 김정부 목사
    요한계시록 13~14장에 나오는 짐승과 그의 우상의 의미(2)
    계14:10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 이름의 표를 받는 자의 최후의 심판. 계14:9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가로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계14: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
  • 이희우 목사
    순례자의 노래(12) 낮은 자가 부른 행복의 노래
    금년 1월 9일에 있었던 지미 카터(Jimmy Carter) 전 미국 대통령의 장례식은 마치 축제 같았었다. 아름다운 ‘굿바이 카터’, 퇴임 후 돈 벌 기회를 다 사절하고 방 두 칸짜리 집에서 검소하게 살고, 사업가 친구들의 전용기를 마다하고 여객기 이코노미석을 탔던 그분은 정말 검소한 분이셨다. 뿐만 아니라 건강이 악화될 때까지 교회 주일학교 교사로 헌신했던 그분은 신실한 하나님의 사람이셨..
  • 박진호 목사
    복음 외에 신자에게 필수적인 규례
    초대교회에 유대주의자들이 침투해서 이방인들도 할례를 받아야만 구원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당시 교단본부 격인 예루살렘교회가 처음으로 총회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베드로가 먼저 하나님이 율법 특별히 할례를 지키지도 않았는데 고넬료에게 구원을 주었다고 변증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구원이라 바리새파 유대인들은 감히 반론할 수가 없었습니다. 바나바와 바울이 이방인 중에 하나님이 행하..
  • 김정부 목사
    요한계시록 13~14장에 나오는 짐승과 그의 우상의 의미(1)
    요한계시록 13장, 14장에 나오는 짐승(바다와 땅에서 올라온 짐승)과 그의 우상은 단순한 역사적 사건이나 한 개인을 넘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의 최종적인 통치와 종교적 시스템을 상징합니다.1. 짐승의 기원: 사탄의 권능을 위임받은 존재 • 1-1. 개념: 짐승은 ‘용(사탄)’에게서 능력과 보좌와 큰 권세를 직접적으로 부여받아 활동합니다(계 13:2). • 1-2. 강해: 이는 짐승이 ..
  • 박진호 목사
    자손 대대로 물러주어야 할 고난
    다윗이 임종 직전 후대 왕으로 세운 솔로몬에게 유언하는 내용입니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전반은 솔로몬 개인이 왕으로써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에 관한 것이며(1-4절), 후반은 다윗이 미처 결말 짓지 못한 일들을 마무리 해달라는 일종의 업무 인수인계에 관한 것입니다.(5-9절) 후반은 또 당신에게 불충했던 요압과 시므이를 백발로 평안히 죽게 하지 말라 즉, 반드시 죽이라는 것과 당신에..
  • 김정부 목사
    인간은 왜 구원의 빛이신 예수를 멀리하고 악을 택하는가?
    인간이 왜 구원의 빛이신 예수님을 멀리하고 악(피조물 중심, 자기중심)을 택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며, 진정한 신앙생활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1. 심신의 주님 영접은 행위가 아닌 '중심'에 달려 있다. 1-1. “벌써 심판을 받은 자”: 본문(요 3:18)의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라는 구절은 단순히 예수님을 믿지 않은 행위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는 사..
  • 박진호 목사
    모국어가 더 어려운 이스라엘
    여호와의 사자가 그발 강가에 있던 에스겔에게 환상 중에 임하여 “인자야 네 발로 일어서라 내가 네게 말하리라”(2:1)고 말씀을 시작합니다. 그 후 에스겔을 ‘인자야’라고 92회나 간절하게 부르면서 이스라엘이 죄를 회개하면 회복시켜주겠다는 계시를 주십니다. 그만큼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을 너무나도 긍휼히 여긴다는 뜻입니다. 상기 본문에서도 두 번이나 같은 내용을 말씀하신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 이희우 목사
    순례자의 노래(11) 절망의 수렁에서 부른 노래
    시편 130편은 7개의 참회시(6,32,38,51,102,143편) 중 하나, 절망 중에 소망으로 부른 노래다. 언제 돌아갈지 기약 없는 바벨론 포로 생활의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하나님께 부르짖는 기도인데 이 시의 특징 중 하나는 홀수 절마다 ‘여호와’의 이름이 들어있다는 거다. “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었나이다”(1절), ‘여호와’는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 ‘현존하셔서 지금 나와 함께..
  • 박진호 목사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인가?
    비시비아 안디옥에서의 바울의 선교활동은 큰 열매를 맺었다. 복음을 처음 접한 “유대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이방인 개종자)이 많이”(13:43) 사도들을 따랐고 “다음 안식일에도 이 말씀을 하라고”(42절) 권했다. 다음 안식일에 “온 시민이 거의 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44절) 모였다...
  • 이태희 목사
    [설교 전문] 압살롬의 반역과 찰리 커크의 죽음
    오늘 우리가 읽은 사무엘하 15장은 다윗의 아들 압살롬이 아버지를 배반하고 왕권을 찬탈하려 했던 반역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는 백성들의 마음 속에 아버지 다윗에 대한 불평 불만을 선동하는 한편, 아름다운 외모와 친절한 말, 그리고 따뜻한 제스처로 다윗을 따르던 백성들의 마음을 훔쳤습니다...
  • 이희우 목사
    순례자의 노래(10) 고난의 밤에 부른 노래
    한 열악한 성당에 새 주임 신부가 부임했는데 갑자기 사람들이 엄처 몰려들었다. 강론이 좋아서도 아니고, 특별한 은사가 있는 것이 아니었는데도 고해성사하겠다고 앞다투어 사람들이 모여들어서 알아본즉 이유는 이 신부의 귀가 잘 들리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 박진호 목사
    수시로 이단적 오류를 범하는 신자들
    안디옥에서의 바울의 이방인 선교가 많은 열매를 맺자 그를 시기한 유대주의자들이 할례가 구원의 필수 조건임을 강조하고자 예루살렘에서 내려왔습니다. 할례는 아브라함의 언약백성임을 증빙하는 절차이자 표식입니다. 유대인들은 그래서 이방인들을 하나님의 구원 언약 밖에 있다고 할례 없는 죄인이라고 멸시했습니다. 예수님 당시까지도 이방인들이 유대교로 개종하는데 할례가 필수적 절차였습니다...
  • 이희우 목사
    순례자의 노래(9) 복된 가정을 위한 노래
    가정은 창조주 하나님께서 세우신 최초의 공동체였다. 교회와 함께 하나님이 직접 세우신 가정을 20세기 최고의 부흥사였던 빌리 그래함(Billy Graham)은 ‘작은 교회’라고 했다. 나라가 망하고 성전이 무너지고 디아스포라 상태일 때도 여호와 신앙으로 모든 어려움을 극복한 중심이 가정이었고, 안식일 준수나 유월절 등 절기 만찬이나 예전이 이루어진 곳도 대부분 가정이었다...
  • 김정부 목사
    신학자·목회자·성도·일반인(불신자)들의 다양한 질문들에 대한 성경적 근거와 답변(2)
    26. 구원받은 후에도 죄를 지을 수 있는가? • 질문: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았는데도 여전히 죄를 짓는다. 구원이 취소되는 것은 아닌가? • 답변 - 영원한 구원: 성경은 구원의 영원성을 강조합니다. 요한복음 10장 28절에서 예수님은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의 구원은 우리의 연약한 행위에..
  • 이희우 목사
    순례자의 노래(8) 복된 공동체를 위한 노래
    절기 때 성전에 올라가며 선민 이스라엘 백성들이 부르던 순례자들의 노래는 슬플 때나 기쁠 때, 번영할 때나 압제 당할 때 공동체의 정체성(identity)을 유지하며 성전 중심의 신앙으로 살고, 종말론적 승리와 번영을 확신하며 부른 이스라엘 백성들의 기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