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성욱 교수
    기도하는 한 사람의 위력
    “기도하는 한 사람이 기도하지 않는 한 민족보다 강하다.” 누가 한 말일까? 청교도의 창시자인 존 낙스(John Knox)가 한 유명한 말이다. 그는 스코틀랜드의 ‘피의 여왕’ 메리와 투쟁하며 개혁신학의 자유를 실제로 쟁취해낸 사람이다. 그가 죽음도 불사하며 오롯이 개혁을 향한 믿음과 용기를 가질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다름 아닌 기도였다. 그가 칼뱅과 함께 제네바에 있을 때 스코틀랜드..
  • 로웰 메이슨
    패니 크로스비와 찬송가
    패니 크로스비는 어느 곳에서나 긍정적인 여인이었다. 앞이 보이지 않는 평생의 삶 속에도 고통을 당하거나 어려움에 있는 사람들에게 늘 용기를 주고 밝게 살 것을 권면했다. 그녀는 항상 삶의 밝은 면만을 바라보고자 노력했으며 가정과 교회를 비추고 있는 밝은 것들을 사랑했다. 어릴 때부터 할머니와 엄마는 그녀에게 늘 긍정적인 마음을 심어주었다. ‘하나님이 도와주실 것이다.’ ‘모든 것을 할 수 있..
  • 정성구 박사
    세계관 전쟁
    전쟁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옛날에는 땅 뺏기 전쟁이었지만, 그 후에는 아편전쟁, 경제전쟁, 무역전쟁, 무기전쟁, 이념전쟁, 종교전쟁 등이 있었다. 그중에 나는 오늘날의 세계관 전쟁을 생각해 보고 싶다...
  • 김영한 목사
    [성 중독 시리즈 15] 성 중독으로 나타나는 10가지 현상
    “나는 내가 심각한 수준의 성 중독자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당시 나는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포르노를 보면서 자위행위를 해야만 하는 통제 불능의 상태에 빠져 있었다. 아내가 외출하고 홀로 남아 있는 집이든 출장 중에 묵는 호텔 방이든 가리지 않았다. 나의 타락은 호텔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고독감과 외로움이 포르노를 보고 싶은 유혹과 한데 어우러져 감당하기 힘든 기세로 나를 덮쳐 왔다. 나는 ..
  • 이태희 목사
    세계관 전쟁(2)
    오늘날 현대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세속적 세계관은 바로 “무신론적 세계관”이다. 한 마디로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 세계관이다. 이와 같은 세계관은 신(神)과 같은 초자연적인 절대자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신이 정한 ‘절대적인 진리’나 ‘윤리’도 인정하지 않는다...
  • 고상범 목사(주일학교사역자연구소장·주사모 대표)
    [교사 칼럼] 코칭으로 승부해라
    ‘코칭(coaching)’은 개인이 지닌 능력이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기술이다. 주일학교 교사에게 코칭은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과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여 그것을 이끌어내도록 코치해주는 것이다. 그만큼 기독교교육에서 코칭은 중요하다. 주일학교 교사는 코치이기 때문이다. 성경은 코칭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 김경재 한신대 명예교수
    [김경재 박사 칼럼] 칸트의 계몽주의에서 본 한국사회와 교회
    계몽주의(Enlightenment)란 무엇인가? 계몽정신은 유럽지성사 혹은 사회사에서 17세기-18세기 약 200년 동안, 독일 프랑스 영국 화란 등을 중심으로 활발했던 정신 혁명적 시대정신이었다. 그런데 그것이 유럽사회 발전사에서 일어난 어느 특정 시대 한 가지 시대조류라고 우리는 가볍게 생각하거나 오해한다...
  • 전 총신대 역사학 교수 김형석 목사
    6.25의 기적들⑫-이승만은 선조인가, 드골인가?(2)
    6월 27일 저녁 이승만 대통령이 충남 도지사 관저에서 HLKA 서울중앙방송의 전파를 이용하여 전국에 방송했던 연설은 6.25전쟁사에 가장 유명한 역사적 사건의 하나이다. 대통령이 전쟁 중인 국군과 국민을 향해 국영방송으로 발표한 담화가 거짓말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엄청난 충격을 주었으며, 이로 인해 지금까지도 시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필자는 장영민 박사의 논문(장영민,「한국전쟁 ..
  • 이태희 목사
    세계관 전쟁(1)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동성애 이슈다. 동성애는 선천적이거나 유전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의 타락한 본성에 기인한 죄다. 그것이 또한 성경의 가르침이기도 하다. 그러나 사실, 동성애만이 성경에서 언급하고 있는 유일한 죄인 것도 아니고, 가장 큰 죄인 것도 아니다. 사실 우리의 탐욕은 동성애보다 더 큰 죄일 수 있다. 따라서 저와 여러분..
  • 김영한 목사
    [성 중독 시리즈 14] 동성애와 차별금지법
    “당신 같은 사람들이 존재를 인정해주지 않기 때문에 자살을 하는 거죠. 정말 순수한 쾌락을 위한 선택이라면 자살을 할 이유가 없습니다. 자신의 바꿀 수 없는 정체성이 부정당하니 자살을 선택하는 거지.” - 동성애자 최00. “에이즈 감염 동성애자의 감염원인 93%가 항문성교라는 거지, 항문성교의 에이즈 감염률이 93%인 것이 아닙니다. 이성애자의 에이즈 감염원인 중 정상적 성교가 50%를 넘..
  • 도서출판 대추나무
    “반공정신, 6·25전쟁 때 북한군과 공산세력이 국민에게 각인시킨 것”
    지금 대한민국은 체제전쟁 중이다. 자유민주주의체제가 유지되느냐 아니면 사회주의체제로 바뀌느냐? 이 체제줄다리기에서 지면 1948년 수립된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은 생명이 끝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눈앞에 나타날 체제는 아마도 북한식 사회주의체제가 될 공산이 크다. 왜냐하면 문재인 정권 주도세력이 김일성주의의 주사파와 같은 노선을 걷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대한민국의 적화를 노리는 북한과 연방..
  • 김영한 박사
    비유(parable)를 통한 하나님 나라 가르침(15)
    예수는 열 처녀의 비유로 하나님 나라의 진리를 교훈한다: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기름을 ... 사러 간 사이에 신랑이 오므로 준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
  • 신성욱 교수
    망각이 가져다준 놀라운 선물
    성경 속 위인들 가운데서 가장 억울해 해야 할 사람이 있다면 누구라 생각하는가? 앙케이트 조사를 하면 랭킹 1위로 선정될 가능성이 많은 인물이 요셉이다. 사실 요셉만큼 억울한 일을 연거푸 당한 이도 드물다. 아버지의 일방적인 편애를 받다가 이복형들로부터 미움을 샀다. 하나님이 꾸게 하신 꿈을 내뱉았다가 거듭 이복형들에게 미움을 받았다. 또 아버지 심부름으로 형들에게 도시락을 갖다 주었다가 애..
  • 가진수 교수
    예배와 찬양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이슈
    한국교회 예배에서 일어나는 세대 간의 갈등 중 하나는 찬양에 대한 것이다. 오랫동안 전통적인 예배에 익숙한 1세대 성도들에게 요즘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록과 어려운 리듬의 찬양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마찬가지로 이른바 MZ세대라 불리는 젊은이들에게 경건과 엄숙함을 요구하는 점잖은 4부의 합창성가는 왠지 안 맞는 옷을 입은 것 같을 것이다. 한국교회의 경우 약 2000년대부터 지금까지 ..
  • 고상범 목사(주일학교사역자연구소장·주사모 대표)
    [교사 칼럼]우리가 아이를 구하면 아이가 세상을 구한다
    “우리가 아이를 구하면 아이가 세상을 구한다”이 문구는 창립 100주년을 맞이한, 세상의 모든 고통 받고 있는 아동들을 구하기 위해 설립된 NGO 단체 ‘세이브더칠드런’의 홈페이지 대문 사진에 있는 글귀이다. 너무 멋진 구호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및 참여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세계 최초 아동 구호 NGO이며, 세계 최초로 아동의 권리를 주장한 단체이다...
  • 김영한 목사
    [성 중독 시리즈 13] 소아성애와 아동성폭력
    “어느 순간부터 소아 아이를 보면 성적으로 흥분되기 시작했어요. 음란물을 보더라도 성인물보다 소아성애물을 더 찾아보게 되었어요. 제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아성애자가 있어요. 어린아이를 보면 흥분하게 되고요. 성적으로 추행하고, 강간하려는 사람이 있어요. 실제로 어린 아이 대부분이 소아 성애를 가진 어른에게 성적 피해를 입어요. 아동, 청소년 전문 성폭력 상담소, ‘탁틴내일’에서 2014..
  • 도서출판 대추나무
    “남한 내 좌익세력, 6·25전쟁서 가장 참혹한 민간인 집단학살 일으켜”
    지금 대한민국은 체제전쟁 중이다. 자유민주주의체제가 유지되느냐 아니면 사회주의체제로 바뀌느냐? 이 체제줄다리기에서 지면 1948년 수립된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은 생명이 끝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눈앞에 나타날 체제는 아마도 북한식 사회주의체제가 될 공산이 크다. 왜냐하면 문재인 정권 주도세력이 김일성주의의 주사파와 같은 노선을 걷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대한민국의 적화를 노리는 북한과 연방..
  • 월드미션대학교 윤임상 교수
    주께 감사 드리세(Give Thanks with Greatfull Heart)
    우리가 감사절에 많이 부르는 찬양 가운데 "주께 감사 드리세(Give Thanks with greatfull heart)"라는 곡이 있다. 이 곡은 헨리 스미스(Henry Smith 1952-) 라는 송 라이터가 쓴 곡이다. 그가 1978년 신학교를 졸업한 후 일자리를 찾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있던 가운데 엎친데 덮친 격으로 그는 퇴행성 망막 신경증을 앓고 있던 것이 가속화 되고 있었고 나..
  • 가진수 교수
    찬양 인도하기 전 꼭 알아야할 몇 가지
    주일 예배 등의 공예배에서 부르는 수직적 찬양의 다섯 번째 주제는 “십자가의 보혈과 어린양을 찬양하는 내용인가?”다. 다섯 째, 십자가의 보혈과 어린양을 찬양하는 내용인가? 존 바넷(John Barnett)이 작곡한 “존귀한 주의 보혈(The Precious Blood Of Jesus)”을 살펴보자. ‘십자가’ ‘그리스도의 보혈’ ‘생명주신 찬양’ 등의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