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의도순복음교회 예배
    “온라인, 공예배 보조할 순 있어도 대체할 순 없어”
    감신대학교 목회학석사(M.Div) 총동문회가 26일 응암교회(담임 이기철 목사)에서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목회와 신학 세미나’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임성모 목사(웨슬리안 조직신학연구소장, 옥스포드 Ph.D)는 ‘온라인 예배는 주일 공중예배의 확장인가 변질인가?’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 예장통합 총회가 26일 '코로나19' 제6차 교회대응지침을 공개했다.
    예장 통합, 코로나19 대비 목사고시 안전 방안 논의
    예장 통합 고시위원회가 지난 25일 임원회를 열고 7월 2일 장로회신학대학교에서 갖기로 예정된 올해 목사고시를 안전하게 치르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한국기독공보가 27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응시자의 거리유지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가령 지난해보다 고사장을 증설하고 각 고사장의 응시 인원수를 최소화하며 책상을 확장 배치하는 식이다...
  • 안병용 경기 의정부시장이 27일 주사랑교회 출입문에 집합금지 명령 통지서를 붙이고 있다.
    의정부시, 주사랑교회에 집합금지 명령
    의정부시가 27일 관내 39번째 코로나19 확진자 A씨가 다니는 의정부 주사랑교회에 집합금지를 명령했다. A씨는 최근 서울 양천구 은혜감리교회에서 열린 원어성경연구회에 참석한 뒤 24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연구회에 참석했던 이들 중 9명도 확진 판정을 받았다...
  • 경기도 성평등 조례
    “포괄적 차별금지법, 신앙·양심·표현의 자유 침해”
    차별금지법반대백만국민대회준비위원회 등 전국 485개 단체가 참여하는 ‘진정한 평등을 바라는 나쁜 차별금지법 반대 전국연합’(이하 진평연)이 27일 차별금지법(평등기본법) 제정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최근 성적지향(동성애), 성별정체성(남녀 외에 수많은 성별) 등을 차별금지 사유에 포함해서 합법적으로 공인하려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이하 차별금지법) 제정 움직임이 국가인권위원회를 비롯..
  • 카도쉬, 이상원 교수 관련 학내 대자보 게시
    총신대 학생들 “이상원 교수 해임, 동성애 학습권 침해”
    총신대 동아리 카도쉬는 26일 ‘이상원 교수 해임안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18일, 대학부 총학생회를 필두로 한 학생기구들은 ‘총신대학교 성희롱 사건 및 전수조사에 대한 학생자치회의 성명’이라는 대자보를 교내에 게시했다. 그 중 ‘2019년 교수 성차별, 성희롱 발언 전문(全文)’에서 기독교윤리학·조직신학 이상원 교수의 강의 일부를 거론하며 그의 발언이 성희롱과 ..
  • 정교모 제 2차 시국선언문 발표
    “4.15 총선에 대한 의혹, 철저히 진상 규명해야”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이하 정교모) 등 3개 단체가 26일 ‘4·15 총선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후속조치에 적극 협조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이제 제21대 총선은 선거부정 의혹의 제기단계를 지나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과정만이 남게 됐다. 우리가 이 사안을 끈질기게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은 국민의 주권행사의 결과가 근본적으로 왜곡되고 어떤 개인이나 세력에 의..
  • 하나님의교회 찬송가 도용
    울산 북구, 주민들 반발했던 하나님의교회 신축 불허
    울산시 북구가 하나님의교회(안상홍증인회) 건축허가 신청을 불허했다고 26일 울산제일일보가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북구는 21일 민원조정위원회 심의를 열고 송정지구 내 하나님의교회 건축허가 건을 두고 논의한 끝에 찬성 6명, 반대 3명이 나와 이 같이 결정했다. 북구는 다음날인 22일 이동권 북구청장의 승인을 거쳐 최종 결과를 하나님의교회 측에 통보했다. 이와 관련된 행정심판, 행정소송 등 ..
  • 99회 예성 총회
    예성, 제99회 총회서 김윤석 목사 신임 총회장 선출
    예수교대한성결교회(예성)가 25일 경기도 수원 라비돌리조트에서 ‘선교 114 연차대회 및 제99회 정기총회’를 열었다. ‘땅 끝까지 성결의 복음을’(행 1:8)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총회에는 예성 산하 전국지방회에서 참석한 총회 대의원들과 대회원, 교계 초청인사들이 참석했다...
  • 김종준 목사
    합동 총회장 “예배 회복 위해 기도하자”
    예장 합동 총회장 김종준 목사는 26일 ‘국가와 교회의 회복을 위하여 한국교회 특별기도 주간과 날을 선포합니다’란 제목의 담화문을 발표했다. 그는 “지구촌 전체가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으로 여전히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우리 대한민국은 방역당국과 의료진 그리고 시민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잘 극복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한국교회 특히 우리 예장합동 총회 산하 교회들의 기도와 협력이 있었기 때문..
  • 은평구 중심교회 원로목사 서문강 목사. 그는 2005년도에 29년 간 마틴로이드존스 목사 로마서 강해 전 14권을 번역해 한국에 소개했다.
    “생명의 시작은 성화가 아닌 칭의”
    무 성화를 강조하면 도덕주의가 된다. 말(칭의)이 마차(성화)를 끌어야한 다. 마차가 말을 끄는 게 아니다. 성화를 동력으로 삼아서 칭의로 나아간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칭의의 영광과 효력 그리고 은혜 속에서 성화의 동력이 나온다. 성화의 열매를 잘 맺는 사람은 늘 칭의의 은혜에 감사하는 사람들이다. 도덕성을 강조해야 도덕이 나오는 게 아니다. 이는 율법주의고 도덕주의다. 도덕을 강조하면 ..
  • 서울시, 신천지 유관단체 HWPL 행정조사 실시
    신천지 유관단체, 서울시 법인 취소에 불복해 소송 제기
    서울시가 법인설립허가를 취소한 신천지 유관단체 사단법인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이 서울시를 5월 초 서울행정법원에 ‘법인설립허가 취소처분 소송’을 제기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24일 정관 및 관련 법령 미준수, 허위사실 홍보 및 공익 침해, 목적 이외 사업 운영, 설립 이후 정기총회나 회계감사를 시행하지 않는 등을 이유로 HWPL의 법인설립 허가를 취소한 바 있다...
  • 이상원 교수 해임 반대 성명서
    “이상원 교수 외면하면 다음 칼날 우리 향할 것”
    총신대 트루스포럼이 25일 ‘이상원 교수 해임 철회를 촉구하며’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학내에 게시했다. 이들은 “근래에 동성애 반대의 목소리를 높여온 총신대학교 이상원 교수 해임과 관련된 뉴스로, 대한민국 복음전파에 소중한 역할을 해온 자랑스러운 총신에 깊은 걱정과 우려가 생긴다”며 “총신대학교는 '성경적 세계관을 기초로 세워진 기독교 지도자 교육기관'이다. 총신의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은 개혁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