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균진 박사(연세대 명예교수, 혜암신학연구소 소장)가 『신학과 교회』 2021년 여름호에 게재한 논문에서 현대 세계의 자연 위기와 연관해 성서에 나타난 다양한 영성의 유형과 이들 간의 통합적 이해를 시도했다... 김동호 목사 “오늘 나는 나를 파 묻는다”
에스겔 선교회 김동호 목사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오늘 나는 나를 파 묻는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크리스천으로서 가져야 할 겸손한 의식에 대해 강조했다... 종교의 세속화 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
오강남 박사(캐나다 라자이나 대학교 종교학 명예교수)가 오는 11일 플라톤아카데미가 주최하는 강연의 연사로 초청 받은 가운데 강연에 앞서 받은 질문 한 가지에 대한 답변을 미리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신간] 바울과 믿음 언어
니제이 굽타의 신간 『바울과 믿음 언어』(이레서원)이 9일 출간됐다. 이 책은 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이자 기독교의 핵심 교리인 '믿음'의 개념을 연구한다. 니제이 굽타는 바울이 사용한 믿음 용어가 1세기 당시 유대인과 그리스-로마 세계의 영향을 받은 다양한 개념들의 넓은 스펙트럼 위에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바울의 여러 서신을 검토하면서, 바울이 사용한 믿음 언어의 뉘앙스와 복합적인 .. 구약 시대 제사장은 개신교 목회자와 같은가?
흔히 교회 목회자를 가리켜 종종 구약 시대 제사장과 동일한 신분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구약 시대의 제사장과 오늘날 개신교 목회자와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일까? 김학철 교수(연세대 신학과)는 최근 '잘잘법' 유튜브 영상에서 이 문제를 다뤘다. 김 교수는 해당 영상에서 먼저 "제사장은 제사를 드리는 사람인데 오늘날의 목회자는 예배를 드린다.. “어려운 이웃 돕는 것을 일방적 베풂으로 생각 말라”
행신침례교회 김관성 목사가 그리스도인의 봉사가 갖는 의미를 곱씹으며 가난한 어려운 이웃을 돕는 것을 "일방적인 희생과 베풂으로 생각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김 목사는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 같이 밝히며 "그것은 철저하게 잘못된 인식"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어떤 의미에서 보자면 가난한 사람들이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만큼 우리에게도 그들이 필요하다"고 했다... 에스겔 선교회 김동호 목사, 유튜브 보이스 피싱 경고
에스겔 선교회 김동호 목사가 자신의 이름을 사칭한 유튜브 보이스 피싱에 주의해 달라고 당부하는 메시지를 남겼다. 김 목사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 이름을 사칭해서 유튜브에서 기부금을 요청하는 사람이 생겨난 것 같다"고 밝혔다... 교회 성가대서 재능 발견 후 BBC 카디프 콩쿠르 우승한 바리톤 김기훈
6월 BBC 카디프 싱어 오브 더 월드(BBC Cardiff Singer of the World) 아리아 부문에서 바리톤 김기훈이 한국인 최초로 최종 우승을 차지해 화제가 되었었다. 김기훈은 연세대학교 동문인데 최근 연세대학교 소식지 「연세공감」이 김기훈을 인터뷰 해 그의 성악 인생을 소개했다... 이사야에서의 여호와의 종은 누굴 가리키나?
말씀의집 대표 김경열 박사(총신대)가 이사야 본문을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줄만한 책을 추천하며 이사야의 논쟁적인 이슈 중 하나인 "여호와의 종"에 대한 논의를 소개했다. 김 박사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먼저 구약과 신약의 관계에 대해 "계시의 점진성과 통일성을 믿기 때문에.. [2021년 여름 신학연구지 발행 소식]
2021년 여름 발행된 신학 저널들의 논문들을 소개한다.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에서 발행하는 「장신논단」 53권(2호)는 6월 발행되었다. 논문은 다음과 같다: '열왕기하 23장 14절의 신명기적 편집사 연구'(이은우), '이스라엘 찬양 가운데 거하시는 하나님.. 베이직교회 조정민 목사 “세상을 따르지 말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고 입원 치료 중인 것으로 알려진 베이직교회 조정민 목사가 3일 오전 다시금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사기 1장 1~10절 말씀을 본문으로 페친들과 12줄 말씀 묵상을 나눴다. 조 목사는 "점점 더 나아지는 사람 보기 어렵다. 점점 더 깨끗해지는 세상은 유례가 없다. 사사기는 그 점에서 또 한 권 실패의 기록이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삭개오를 전율시킨 은총의 순간은?
기적의교회 정성학 목사가 3일 페목 칼럼에서 구원 받은 삭개오를 전율시킨 은총의 순간을 되짚었다. 정 목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성경에 나오는 유명한 이야기 중에 단연 상위권에 해당하는 유명한 이야기는 바로 세리장 '삭개오'의 이야기일 것이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여러 번 올라가셨지만, 마지막으로 '갈릴리'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길이고, 이제 육신을 입은 '나사렛 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