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루무치역
    中 신장 기차역 테러…3명 사망 79명 부상
    [우루무치·베이징=신화 AP] 중국 북서부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 기차역에서 30일 오후 테러 공격이 발생해 3명이 숨지고 79명이 부상했다. 중국 공산당 지역위원회 공보국은 테러 공격 부상자 가운데 4명은 중상을 입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테러 공격 배후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경찰은 기차역 출구에서 폭도들이 흉기를 휘둘러 사람들에게 자상을 입혔으며 이후 폭발물을 터뜨렸..
  • 아이폰과 삼성 갤럭시
    美 법원, 삼성·애플 소송 배심원 판단으로 넘겨
    [새너제이=AP] 삼성과 애플의 2차 특허침해 손배 소송이 피고와 원고의 '지시평결' 신청이 모두 기각됨으로써 판사의 개입없이 배심원 판단에 따라 결정되게 됐다. 루시 고 판사는 이날 캘리포니아북부 연방지방법원에서 "쟁점은 배심원단이 판단하도록 해야 한다"며 삼성과 애플이 낸 삼성전자(피고)와 애플(원고)이 낸 평결불복법률심리(JMOL)를 기각했다. 미국 민사소송에서 JMOL은 재..
  • 금환일식
    30일 새벽 금환일식...남반부서만 보여
    [케이프 커내버럴(미 플로리다주)=AP] 지구인들이 남극 지방에서 일어나는 올해 첫 일식을 관찰할 기회가 생겼다. 그러나 29일 새벽(현지시간)으로 예정된 이 일식을 보려면 지구 남반부 남쪽에 있어야 한다. 호주 남쪽 남빙양 부근과 인도양 남단에서 관측될 이 일식은 2014년에 일어나는 두 번의 일식 중 하나로 달과 지구, 태양이 일직선으로 위치하면서 생기는 현상이다...
  • 이라크, 총선 이틀 앞두고 잇단 폭탄 테러
    [바그다드=AP] 이라크가 총선을 이틀 앞둔 28일(현지시간) 자살폭탄 테러 등으로 최소한 46명이 사망했다. 이날 무장단체들은 군경들의 사전투표가 실시되고 있는 투표소를 공격하기도 했다. 이라크의 약 100만 군경들은 총선 당일의 경계를 위해 사전투표를 실시한 것이다. 수니파가 주도하는 무장단체들은 2011년 미군이 철수한 이후 처음 실시되는 이 총선을 저지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
  • 미 국방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않기로 확약"
    [워싱턴=AP] 미 국방부는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척 헤이글 미 국방장관에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지 않을 것임을 확약했다고 2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미 국방부는 양국의 국방장관은 28일 통화를 했으며, 이 통화에서 헤이글이 러시아가 동부 우크라이나에서 추구하는 명확한 의도를 묻자 쇼이구가 러시아 국방장관이 그렇게 답변했다고 발표했다. ..
  • '北억류 美20대는 뉴저지 출신 나홀로 여행객' NYT
    북한에 억류된 20대 미국 관광객은 홀로 북한 관광에 나섰던 뉴저지 출신이라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다. 뉴욕타임스(이하 타임스)는 28일(현지시간) 조선중앙통신을 인용해, "지난 10일 평양국제공항에서 매튜 토드 밀러(24)가 북한정부가 발급한 관광증을 찢고 망명하겠다고 소리치는 등 "몰지각한 행동"을 한 혐의로 구금됐다"고 전했다. 밀러의 북한관광을 주선한 우리여행사는 "그가 고..
  • 미 국립연구소, "사형수의 25분의1은 결백"
    [워싱턴=AP] 미국에서 현재 사형선고를 받고 복역중인 수인들 가운데 25분의1은 결백한 사람들일 가능성이 있다는 조사보고서가 나왔다. 미국 국립과학아카데미는 소송관련 부문 연구조사 보고서를 통해 1977년 이후 처형된 120명의 피고들 가운데 최소한 몇명은 결백한 사람들이라고 28일(현지시간) 주장했다. 이 조사는 미국에서 최근 수십년동안 DNA조사 등 과학적 조사로 수백명의 형..
  • 도요타, 미국 법인 본사 '텍사스'로 이전
    [토런스(캘리포니아)=AP] 도요타 자동차는 미국 판매법인 본사를 캘리코니아 주에서 텍사스 주로 이전할 것이라고 2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도요타는 이를위해 올해 텍사스 주 댈라스 교외의 플라노에 새 사옥을 착공할 예정이다. 소수의 사원들이 올해 텍사스의 임시 사무소로 이전하지만 대부분은 새 사옥이 완공될 2016년 후반이나 2017년 초반쯤 옮기게 된다. 새 사옥에는 현지 미국..
  • EU, 우크라이나에 10억 유로 지원에 합의
    [브뤼셀=신화]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는 2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단기 지급 및 재정 취약성을 완화하기 위해 10억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EU의 10억 유로 대출은 우크라이나 지원 패키지 가운데 일부이며 지난 14일 유럽연합(EU) 각료이사회의 승인을 받았다. 지원금은 공공재정 관리와 부패척결에 집중하는 특정 경제정책을 조건으로 하고 있다. 심 칼라스 EU 부위원장은 "..
  •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보급 기지
    "北 풍계리 터널봉쇄 아직 불투명" , 38노스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에서의 활동은 늘어나고 있지만 핵실험 임박징후인 터널봉쇄 여부는 불분명한 상태라고 미국의 북한 전문웹사이트 '38노스'가 27일(현지시간) 밝혔다. 38노스는 상업위성이 지난 25일 촬영한 풍계리 핵실험장 사진을 이전의 사진과 분석한 결과, 핵실험과 관련된 움직임이 더 늘어나긴 했지만 적어도 사진 상으로는 터널이 봉쇄됐는지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앞서 홍콩 사우스..
  • 중앙아프리카共서 국제 구호단체 직원 3명 피살
    [방기(중앙아프리카공화국)=AP] 국제 구호단체인 '국경없는 의사회'는 27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소속 구호단원 3명이 26일(현지시간)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살해당했다고 밝혔다. 팀 셍크 대변인은 이들이 차드와의 국경 부근에 있는 북서부 마을 낭가 보길라에서 피살되었다면서 죽음에 대하여 자세한 정보가 더 입수되는대로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
  • 美 NBC, '구명조끼도 입지 않은 참혹한 모습들'
    미국의 NBC-TV가 세월호 침몰 때 배 안에 갇혀 있었던 많은 승객들이 구명조끼도 입지 않은 참혹한 모습이었다고 보도했다. 외신 전문 사이트 뉴스프로에 따르면 NBC는 26일 진도에서 빌 닐리 수석 글로벌특파원의 현장 보도를 통해 침몰 당시 배 안에 있던 단원고 학생이 찍은 사진들을 입수해 미국 전역에 송출했다. NBC는 '한국 여객선 침몰 당시의 참혹한 순간들을 보여주는 사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