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리 용서
도서 「내리 용서」

‘잡힌’(caught)이라는 단어는 덫에 걸린 모습을 떠오르게 합니다. 곰을 잡는 덫은 외부의 도움 없이는 벗어날 수 없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덫의 양 끝을 한 발씩 밟고 서 있어야 덫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한쪽 발이 덫에 걸려 있다면, 그 덫을 열기 위해서는 발 하나가 부족한 것이죠. 다른 누군가가 도와주어야 벗어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이 자기가 겪는 고통이 자기 속에 원한을 품고 있기 때문임을 깨닫지 못한 채, 상처를 준 사람만 계속 탓합니다. 용서하지 않는 마음은, 전부는 아니라고 해도 많은 부분에서 우리가 겪는 정서적 고통과 혼란의 원인이 됩니다. 슬프게도, 우리는 해독제를 손에 쥐고 있는데도 그 사실을 모릅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믿기 어려울 정도로 심한 폭력과 배신을 당한 사람이 용서하기로 선택했을 때 자유롭게 된 많은 사례를 제가 이미 목격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죄를 용서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용서받기 원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이 우리를 용서하기 원하셨다는 사실에 주목하십시오. 우리가 용서에 대해 배우는 과정에서 이 사실을 꼭 명심하십시오.

브루스 히블 & 토니 히블 – 내리 용서

예수님을 알고 믿고 전파하라
도서 「예수님을 알고 믿고 전파하라」

우리는 예수님은 하나님 곧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알고 믿고 전파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태초에 말씀으로 하나님과 함께 계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에 아들(예수님)을 하나님이라 부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체 곧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오 그 본체의 형상이십니다. 예수님은 전능하신 하나님이시오, 독생하신 하나님이시며, 참 하나님이십니다. 또한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성자 하나님)이십니다. 성부 하나님은 예수님을 아들이라고 부르셨으며, 예수님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셨습니다.

황삼석 – 예수님을 알고 믿고 전파하라

목사님, 청중을 아십니까?
도서 「목사님, 청중을 아십니까?」

좋은 설교자가 되는 방법을 묻는 모든 설교자에게 필자는 먼저 이렇게 질문한다. “좋은 설교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교자는 자신의 말을 통해 청중의 믿음이 도약하게도 만들 수 있고 좌절과 절망에 빠지게도 만들 수 있다. 설교자가 삼중관점으로 청중을 이해하고 접근할 때 성경 본문의 세계와 신자의 세계를 연결하는 설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설교자에게 고난을 설명하는 모델들을 잘 이해하는 지식 못지않게 중요한 사실은 고난을 겪고 있는 청중에게 다가가는 태도이다. 구약 이스라엘 역사를 살펴볼 때 그들이 말씀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이스라엘 나라 즉 구약교회의 흥망성쇠가 결정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설교자는 두려운 마음으로 자기가 전하는 설교가 과연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 맞는지 점검해보는 겸손함이 필요하다. 설교에는 해석과 전달이라는 두 기둥이 필요한데 해석은 정당성이 전제되어야 하며 전달은 적실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하나님은 이 말세에 대한민국과 한국교회를 최후의 보루로 남겨 놓으셨다. 그러므로 한국교회의 설교자들은 젠더 이데올로기와 차별금지법의 실체를 폭로하고 하나님의 백성을 깨우침으로 대한민국을 지킬 사명이 있다.

최광희 – 목사님, 청중을 아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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