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는 ‘대림절은 무엇이고, 우리는 왜 그것을 기념하는가?’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대림절(Advent)이라는 단어의 유래
‘Advent’(대림절)이라는 영어 단어는 성경에 없다. 그러나 이 단어는 도착을 의미하는 라틴어 ‘어드벤투스’(adventus)에서 영어로 들어왔다는 점에서 성경적이다. 이는 라틴어 불가타 성경 번역본에 여러 번 등장한다. 라틴어 신약성서는 문맥에 따라 도착, 오다, 임재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παρουσια(파루시아)를 번역하는 데 이 단어의 다양한 형태가 사용되었다.
일상 영어에서 ‘Advent’라는 단어는 ‘자동차의 출현’ 또는 ‘인터넷의 출현’과 같이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설명하는 데 사용한다. 그러나 기독교 문맥에서 ‘대림절’이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크리스마스 이전 기간과 관련된 고유 명사로 사용되지만 다른 방식으로도 사용된다. ‘Advent’라는 용어는 시토 수도회의 위대한 수도사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도(1090-1153)에 의해 처음 설명된 이래로 기독교 전통에서 그리스도의 강림을 세 가지 다른 맥락으로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는 시기를 설명하기 위해 ‘Advent’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역사적으로 대림절은 우리의 영적인 삶에 집중하고 재헌신하기 위한 준비의 시간인 사순절이라고 불리는 부활절의 도래와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대림절 기간 동안 많은 교회에서는 그리스도의 탄생 이전의 성경 이야기를 본다. 구약의 오실 메시야에 대한 예언과 세례 요한의 탄생을 보고, 이어서 예수님의 탄생을 본다. 탄생 이야기는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의 처음 두 장에 나온다.
대림절 달력
대림절의 개념은 대림절 달력이 대중화되면서 일반 사회에 더 잘 알려지게 되었다. 대림절 달력의 아이디어는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이 아이디어는 루터교 국가와 미국으로 퍼졌고, 전쟁이 끝난 후 영국에서는 점차 일반화되었다. 인기 있는 크리스마스 대림절 달력은 편의상 12월 1일에 시작된다. 첫 번째 대림절 달력에는 성경의 장면과 성경 구절이 포함되어 있었지만 점차 세속화되었다. 1971년 캐드버리는 영국에서 최초의 초콜릿 대림절 달력을 출시했다. 종교적인 내용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대림절 달력이 실제로 인기를 얻은 것은 1990년대였다.
새로운 생명의 출현
우리는 지금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 사이의 시대에 살고 있다. 예수님이 우리 삶에 오신다는 개념은 성경의 여러 구절에서 발견된다. 그것은 요한복음 14장 23절의 약속에서 발견된다. 누구든지 그분을 사랑하고 그의 교훈을 지키면 “내 아버지께서 그 사람을 사랑하실 것이요, 내 아버지와 내가 그들에게로 가서 함께 살리라”(GNB)고 말씀하셨다. 요한계시록 3장 20절에서는 이렇게 말씀한다. “볼지어다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들어가…”(ESV). 이것이 그리스도인으로서 새로운 삶의 개인적인 도래다.
대림절은 기독교 교파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전통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기독교인의 생각은 동일하다. 대림절은 모든 신자와 가족이 메시아의 강림을 기념하고, 그의 재림을 준비하며, 우리 삶에 새로운 생명이 도래함을 기억하는 시간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