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에 따르면 기업 403개사를 대상으로 'MZ세대 직원 동기부여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85.1%가 '동기부여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들 기업은 그 이유(복수응답)로 장기근속 의지가 적고 애사심이 약함(71.7%), 이전 세대에 비해 원하는 보상 수준이 높음(47.8%), 일정 수준의 성취만 달성하고자 함(40.5%), 수직적 조직문화를 못 견딤(34.1%), 협동심·배려 등이 약함(28.6%), 승진 등의 보상에 관심 낮음(14.3%) 등으로 답했다.
MZ세대에 대한 동기부여가 어려워 겪는 피해(복수응답)로는 MZ세대 직원들의 퇴사 발생(57.7%)을 첫 번째로 꼽았다. 이어 조직 문화의 퇴행 및 결속력의 약화(43.1%), 해당 조직의 업무 성과 저하(33.8%), MZ 이외 세대 직원들의 불만 증가(31.5%), 전사적인 경쟁력 약화(16.6%) 등을 들었다.
전체 응답 기업의 절반 이상(51.6%)은 MZ세대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노력으로는 워라밸 강화로 MZ세대의 요구 충족(51%·복수응답),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조직문화 확대(38.5%), 직원 케어 강화(35.6%), 일의 목적 등을 지속적으로 공유(35.1%), 투명한 경영 정보 공유 등 소통강화(33.2%), 직무역량 등 개인 성장을 위한 지원(26.4%), 보상 수준을 크게 인상(17.8%) 등을 제시했다.
이 같은 노력이 MZ세대 직원의 동기부여에 도움이 됐는지 여부에는 65.4%가 '약간 도움이 됐다'고 답했으며, 별로 도움되지 않았다(23.6%), 매우 도움이 됐다(10.%), 전혀 도움 되지 않았다(1%) 등으로 응답했다.
MZ세대 직원의 동기부여를 위해 노력하기 시작한 시점은 2020년 하반기(37.5%), 2021년 상반기(29.3%), 2019년 하반기(14.4%), 2018년 하반기 이전(9.6%), 2020년 상반기(7.7%) 등의 순으로 3분의 2가량(66.8%)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에 집중돼 있었다. 최근 사회와 산업계 전반에서 MZ세대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기업들도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에 MZ세대의 동기부여를 위해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기업들(195개사)은 그 이유로 세대가 가진 특성은 바꾸기 어려운 것이어서(37.4%·복수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MZ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아서(27.2%), 이전 세대 직원들에 대한 역차별 문제가 있어서(20%), 회사와 합이 맞는 MZ세대 인재들만 뽑고 있어서(16.4%), 경영진이 원하지 않아서(15.4%) 등으로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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