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이로스 포럼
    "교회, 세상과 화해하고 하나님의 은총 증언하는 장소"
    제3회 연구집단 카이로스 포럼이 '공공의 적, 공공의 신'이라는 주제로 2일 서강대 다산관에서 진행됐다. 이날 최경환 연구원(현대기독연구원 연구원)은 '하버마스의 공론장 개념과 공공신학'을 주제로 발제하며 먼저 "공론장의 발생과정에 대한 하버마스의 역사적이고 경험적인 연구는 비판적이고 규범적인 차원으로 확장되어 공론장에서 도출된 공론이 어떻게 정치적인 세력으로 집결되는지를 잘 보여주..
  • 벤 토레이 신부
    "우리가 선교하는 이유, '더 많은 친구'를 얻기 위함이라"
    "코이노니아는 예수님 시대에 결혼이나 상업적인 계약을 맺은 사람들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 언어다"지난달 31일부터 이달 2일까지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팀비전센터에서 진행된 기독법률가회(Christian Lawyers' Fellowship, CLF) 제6회 전국대회에 주강사로 초청된 예수원 대표 벤 토레이 신부(64)는 2일 그리스도 안의 하나됨(일치)를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먼저..
  • YBM, 8월 대학생 영어실력 업그레이드 지원 '풍성'
    한 달 가량 남은 여름방학을 더욱 알차게 보내기를 원하는 대학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YBM이 8월한 달 동안 기프티콘 제공,수강료 할인, 영화 예매권 증정 등 이벤트와 새로운 인강사이트 오픈, 토익 2회 시행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 NCCK 총무 김영주 목사
    NCCK 인권센터, 병영 문화 자체 '근본적 혁신' 촉구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총무 김영주 목사)가 최근 발생한 윤모 일병의 부대 내 구타사망 사건과 관련 성명을 발표해 병영문화 개선 및 사고 재발방지 대책을 위한 군의 진정성 있는 성찰과 병영문화 혁신을 촉구했다. '인권(人權)은 천권(天權)입니다'는 제목의 성명에서 NCCK 인권센터는 "신성한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입대한 병사들의 인권과 자율성이 보장 받지 못하는 상황을 바라보며 심..
  • 미자립·농어촌교회
    동암교회, 미자립·농어촌교회와 함께한 여름캠프
    한국교회의 미래를 짊어진 어린이를 위해 동암교회(담임 장덕만 목사)가 올해는 미자립·농어촌교회와 함께 어린이 여름캠프를 진행했다. 지난달 28~30일까지 충북 음성군 호산나 수양관에서 2박 3일로 진행된 이번 여름캠프에는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경기도, 서울 등 16개 교회에서 15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섬마을교회에서도 왔고, 어린이 여름캠프였지만 유치부 어린이도 6명, 중.고등부도..
  • 헤르만 바빙크
    [신학 현장] 개혁파-루터파가 바라 보는 관점 다르지만 같은 '구원'
    대표적인 개혁파 신학자 중 한 명인 헤르만 바빙크의 '개혁교의학' 강독 세미나가 현대기독연구원에서 11개월째 진행되고 있다. 바빙크 강독 세미나는 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여러 강좌 중 칼빈주의 전통을 연구하는 '개혁파 신학 사상 과정'으로 기획돼 작년 9월부터 매주 월요일 오후 7시부터 현대기독연구원 합정동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다...
  • 불교단체比 기독교단체 수 가장 많은 큰 곳은 '인천'
    최근 한 일간지가 기독교 단체와 불교 단체수의 지역별 분포도를 분석한 결과, 인천과 경기도,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의 기독교단체수가 불교단체수에 비해 8~15여 배까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국에서 두 단체수 차이가 가장 적은 지역은 경남으로 1.22배(기독교단체수 2629/ 불교 단체수 2151)였다...
  • 입시·사교육 바로세우기 기독교운동
    "바른 자녀 교육 위해 '일요일 학원영업' 금지해야"
    "아침 6시 기상, 7시 40분 학교 등교, 4시 30분 수업 마치고 6시까지 방과후학교, 하교 후 학원으로 가서 10시까지 수강, 11시에 집에 와서 새벽 1시까지 자습. 이것이 한 고등학생의 일과이다. 이와 같은 살인적 일정은 주말에도 크게 나아지지 않는다. 월화수목금금금'이다. 세월호 사건이 특히 우리에게 큰 아픔이 되었던 것은 이처럼 고단한 일상을 살다가 채 꽃피워보지도 못하고 스러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