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도홍 교수
    “한국교회, 츠빙글리의 신학에 귀 기울여야”
    기독교통일학회가 11일 오전 10시부터 온라인 줌(Zoom)을 이용해 제21회 학술포럼 멘사토크를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아프간 사태가 한반도 통일에 주는 시사점'이라는 주제 아래 북토크 형식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발제자인 주도홍 교수(충신대)는 '왜 츠빙글리를 읽어야 하나?'라는 제목로 발표했다. 주 교수는 "2021년 1월 출판된 총 14장으로 이루어진 나의 졸저 <개혁신학의 뿌리 츠..
  • 이미지는 본문 내용과 직접적 관련이 없음 ©pixabay
    우리가 기도하는 12가지 이유
    박관수 목사 (거제 구영교회)는 기도에 생명을 걸어야 하는 이유를 성경과 기독교 고전 그리고 그의 개인적인 체험을 엮어서 그의 저서 <오늘도 기도로 숨을 쉽니다>에 담아냈다. 이 책은 △어명을 받들겠나이다! △기도의 짐 나 홀로 지고 견디다 못해 쓰러질 때 △사람은 타고난 대로 살아야지 △만약에 숨을 안 쉬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도 나는 골방에서 행복의 꽃을 피웁니다..
  • 내 삶에 넘치는 하나님의 선물
    “모든 순간이 하나님의 선물이었다”
    정혜원 전도사의 신간 <내 삶에 넘치는 하나님의 선물>이 지난 25일 출간되었다. 이 책은 저자가 교회를 다니던 시절부터 성장해서 결혼하고 신학을 공부하고 전도사로 사역하게 되기까지의 전 시간을 담았다...
  • 김인영 장로가 10일 오후 진행된 차바아 시즌2에서 강연하고 있다
    “인권위 인권보도준칙, 동성애 알권리 차단”
    김인영 장로(서울 노원창일교회, 전 KBS 보도본부장)가 매주 금요일 오후 유튜브로 생중계 되고 있는 '차별금지법 바로알기 아카데미'(차바아) 시즌2의 10일(제38회) 순서에서 "동성애와 언론현장"이라는 제목으로 강연했다. 김 장로는 "언론 현장에서 보니까 동성애 문제와 관련해서 가장 큰 문제는 동성애가 나와 상관 없어서 멀리 있다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경향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 이미지는 본문의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더 영광스러운 삶 바라보며 천국 향해 직진합시다”
    진희근 목사는 일산승리교회에서 담임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그의 저서 <날마다 천국을 향해>는 천국의 확신을 주제로 그가 설교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천국을 잃어버린 당신에게 △천국의 시작은 예수님과 함께하는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 천국을 향해 나아갑시다 이다. 이중 2장에 수록된 '많은 문 가운데 생명의 문은 하나입니다'(요한복음 5:1~29, 10:1~10)..
  • 이미지는 본문 내용과 직접적 관련이 없음 ©pixabay
    자녀를 위해 어떻게 기도해야 할까?
    자녀를 키우는 엄마라면 모두 자기 자녀가 잘되기를 바랄 것이다. 또한, 아이를 위한 최고의 기도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약속하신 것들이 아이의 삶 속에서 그대로 이루어지기를 간구하는 것이다. 황숙영 사모(수영로 교회 이규현 담임목사 아내)는 이런 마음을 담아 저서 <말씀으로 기도하는 엄마>를 지난 8일 두란노서원을 통해 출간했다...
  • 역사서 정확히 읽기
    <9월, 작가들의 말말말>
    그렇다면 하나님은 도대체 무슨 이유로 이스라엘 심판을 위해 다윗의 범죄를 끌어들이셨을까? 하나님이 다윗에게 인구조사를 하도록 (사탄을 통해) 부추기신 이유는 '이스라엘이 지은 죄에 대해 징계'하고자 하셨기 때문이었다(삼하 24:1a-1b). 사무엘하 본문은 무슨 죄 때문에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심판하시려는지 그 이유를 제시하지는 않고 있다. 단지 이스라엘을 치시려는 하나님의 확고한 의지만을 보..
  • 이미지는 본문의 내용과 직접 관련 없음
    진주를 찾아 비행기를 타고 떠나는 12과정
    유철호 목사 (김포참된교회)의 저서 <믿음의 비행기 여정>은 유 목사가 존 버니언이 쓴 <천로역정>을 읽고 나서 <천로역정>의 현대적인 해석인 '믿음의 비행기 여정'이란 시리즈 제목으로 14회에 걸쳐 설교한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그중 '부르심의 소망(누가복음 10:1~6)'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한 내용이 눈길을 이끈다...
  • 이미지는 본문 내용과 직접적 관련이 없음 ©pixabay
    “집사는 교회의 기둥이자 교회 부흥의 핵심역량”
    교회에서 집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들은 교회를 지탱하고 세우는 기둥과 같으며, 교회의 핵심역량이라는 김병태 목사(성천교회)가 집사의 역할 및 중요성을 그의 신간 <교회를 세우는 일하는 집사>에 담아냈다. 저자는 "집사는 교회를 지탱하고 세우는 기둥과 같다. 집사는 교회의 핵심역량이다. 교회 부흥의 핵심역량인 집사들이 살아야 교회에 행복과 부흥의 순풍이 불어온다. 교회의 허리와 같은 집사..
  • ‘열여덟어른’ 캠페인 시즌3 보호종료당사자 캠페이너 단체사진
    보호 종료 아동 자립 지원 ‘열여덟 어른’ 시즌3 본격 시작
    아름다운재단이 보호 종료 아동의 건강한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열여덟 어른' 캠페인 시즌3를 본격적으로 전개한다. 아동양육시설 및 위탁가정에서 지내던 청소년은 아동복지법에 따라 만 18세가 되면 살던 곳을 떠나 자립해야 하는데, 이들을 '보호 종료 아동'이라 한다. 매년 2천 500여 명의 보호 종료 아동이 홀로서기에 나서는 상황에서 이들은 금전 문제와 정서적인 외로움, 사회의 편견 등 자립..
  • 창조와 섭리
    <9월, 작가들의 말말말>
    창조론은 신론의 일부라는 차원에서 신학의 첫걸음으로 볼 수 있는데 이 교리의 포괄성과 접근성은 다른 학문, 특히 자연과학과 신학과의 대화를 촉진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저자는 2004년부터 '종교와 과학' 그리고 '기독교와 과학'이라는 제목의 신학 과목을 신학과 학부 학생들에게 가르쳤다. 이 과목을 가르치면서 가장 많은 고민이 되었던 것 가운데 하나는 과연 이 과목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어필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