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는 자신의 영웅 조지 휫필드(George Whitefield)처럼 공적인 사역을 우선순위에 두었고, 때때로 자기 가족들의 필요에 관여하는 것은 부차적인 것으로 삼았다. 그러나 찰스와 수지의 결혼에 대한 전체적인 전망은 그 가 자신에게 주어진 사역적인 책임감을 도외시하지 않았으며, 그는 수지로 하여금 보살핌 받고 있다는 확신을 주었다. 그녀는 자신의 입장에서 강도 높은 헌신을 했다. 가족이 함께 성경을 읽고 기도하는 것은 수지와 찰스에게 있어서 결혼 초기부터 우선순위에 놓여 있었다. 그리고 이것이 자녀 교육의 핵심이었다. 수지는 그들이 “산에 있는 누추한 여인숙에 머물든지 도시에 있는 대궐같은 호텔의 사치스러운 객실에 머물던지” 그들은 함께 성경을 읽고 기도하는 것을 도외시하지 않았다. 찰스가 본보기를 보여 준 가족 예배의 요소들은 성경 읽기, 해설, 기도, 찬송을 포함했다.
레이 로즈 주니어 – 수잔나 스펄전의 생애와 유산
신앙을 너무 복잡하게, 너무 심각하게만 생각하지 말자. 우리는 어려운 길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길을 선택한 것이다. 그래서 어려움이 익사이팅이 되고, 힘듦이 감동이 되고, 아픔이 또 다른 매력이 될 수도 있다. 그 매력에 빠지게 된다면, 그 기쁨을 알게 된다면, 우리는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조금 더 희생하고 조금 더 사랑하는 것을 즐겨 행동하는 신앙인으로 변화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우리 모두 두 달란트 받은 사람처럼 귀한 신앙인이 되었으면 좋겠다. 상처에 무너지지 말고, 상처 때문에 보이콧하지 말고, 하나님의 일을 하다가 상처가 있더라도 그 상처를 뚫고, 그 상처를 이기고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하는 귀하고 훌륭한 신앙인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런 목회자가 있는 교회, 그런 신앙인이 많은 교회가 건강한 교회고, 하나님은 그런 교회를 통해 일하고 역사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을 사랑하기 때문에 사역하고, 영혼을 사랑하기 때문에 전도하고, 교회를 사랑하기 때문에 결과를 내고자 하는 것이다. 누군가의 평가나 시선 때문에 신앙생활을 한다면, 우리의 신앙은 또 다른 스트레스, 부담에 놓여 하나님이 주시는 참된 자유와 기쁨을 놓치고 말 것이다. 기억하라! 하나님은 우리를 평가하시는 분이 아니라, 우리를 사랑하시는 분이다.
임병선 – 실행자
히브리 성서는 야훼 하나님의 이름에 따른 ‘행동지향성’을 완결하는 신앙은유로써 ‘임마누엘’을 증언한다. 바로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라는 뜻이다. 실제로 히브리 노예들의 하나님 야훼의 막다른 ‘행동지향성’은 ‘예수의 하나님나라 복음운동’으로 완결되었다. 이 땅에 온 예수 그것은 곧 ‘야훼 하나님께서 이 땅 사람들의 삶속으로 오셨다’는 뜻이다. 예수의 하나님나라 복음운동은 ‘야훼 하나님이름의 막다른 행동지향성’으로써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심’이다. 출애굽기 희년본문들은 의심의 여지없이 뚜렷하게 희년신앙 행동법규들의 실체와 진실을 증언한다. 시나이 산 희년신앙 행동계약 본문들은 십계명과 더불어 빚 탕감과 채무노예해방, 이자금지와 사회경제 약자보호, 정의로운 재판과 사회경제공동체 규약, 쉼이 있는 노동 등 희년신앙 행동법규들을 나열한다. 야훼 하나님과 히브리 지파동맹 사이에서 맺어진 희년신앙 행동계약 의무와 책임들로써 행동법규들이다.
김철호 – 희년 신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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