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예수님을 따를 때 ‘이렇게 살다가 내가 망하지는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성경대로 살고 믿음으로 사는 삶이 어려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예수님을 따라가는 것이 중요하지 그다음에 어떻게 되는지는 주님이 하실 일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부르실 때 하신 말씀을 보십시오.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막 1:17). 고기를 낚는 어부에서 사람을 낚는 어부로 인생이 바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사람 낚는 어부가 되기 전에 먼저 예수님을 따라오라고 하셨습니다. 즉 무엇이 되고 무엇을 하기 전에, 제자가 먼저 해야 할 일은 예수님을 따르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따르다 보면 그 길이 곧 사람을 낚는 어부의 길이 될 것입니다. 신앙인은 진정한 가치를 어디에 두어야 할까요? 신앙인의 가치 있는 삶은 예수님이 이 땅에 계시는 동안 무엇에 집중하셨는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땅에서 예수님은 육체의 몸으로 계실 수 있는 시간과 장소가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목적은 분명했고, 예수님의 핵심 가치는 그분의 발걸음과 삶을 움직였습니다.
김진우 – 종의 복음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믿어 성령으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돈버는 재능을 주셨습니다. 돈을 벌어 부자가 되어야 세상에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증명하면서 돈과 재능으로 하나님의 선한 사업을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얼굴이 똑같은 두 사람을 짓지 않은 것처럼 똑같은 잠재능력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우리는 주님이 만드신 그대로 우리의 재간을 알아내야 됩니다. 돈을 잘 벌려면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통해 돈을 벌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접근해야 합니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재능이나 기술이나 능력이나 자격증을 가지고 돈을 벌려고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기의 능력으로 할 수 있는 것으로 돈을 벌려고 하라는 것입니다. 은행이나 남의 돈을 빌려다가 투자해서 돈을 벌겠다는 생각은 일찍 접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돈을 벌겠다고 덤비면 거지되기 십상입니다. 돈을 번다는 것이 그리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돈을 버는 습관은 개인의 경제적 안정과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꿈을 이루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강요셉 – 돈 잘 버는 잠재력을 깨우는 법
교회가 성경을 해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방편으로 전통, 이성, 경험을 활용하는 다자간 대화식 신학 방법은 웨슬리가 만든 것이 아니라 유서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영국 국교회 신학자 리처드 후커의 설명이 그 핵심을 잘 나타낸다. '어떤 문제에서든 가장 먼저 성경이 명백히 전하는 것에 대한 신뢰와 순종이 있어야 한다. 그다음으로는 무엇에서든 이성에 따라 결론을 내리는 것이 마땅하다. 그다음 뒤따르는 것이 교회의 가르침이다. 교회가 옳고 선하다고 생각하고 정의한 것은 이성과도 조화를 이루어 다른 모든 열등한 판단을 압도해야 한다.' 이처럼 웨슬리가 전수받은 영국 국교회의 신학적 유산은 다음을 확언했다. 곧 성경은 근본적이며 수위성을 지닌다. 전통, 특히 가장 이른 수 세기의 기독교는 교리적으로 신뢰할 만하다. 성경이 금지하지 않는 영역에서는 교회의 법과 실천을 만드는 데 전통과 이성을 활용할 수 있다. 설교와 예전은 회중이 '경험'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발하고 실천해야 한다. 이처럼 사변형의 네 가지 요소를 중시한 것은 웨슬리 개인의 독특한 특징이라기보다 그가 영국 국교회적 배경에서 교육받은 사람이기에 갖게 된 특징이었다.
W. 스테픈 건터 외 4명 – 기독교 신앙의 네 기둥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