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독교 미디어 사이트 '크로스워크(Crosswalk)'의 '신디 맥매나민(Cindi McMenamin)'이 당신이 배우자와 함께 나눌 수 있는 재정에 관한 5가지 대화를 소개했다.
1. 우리의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부부가 장기적인 재정 목표를 갖는 것은 두 사람 모두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고 그 곳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해준다. 애초부터 빚더미에 있던 혹은 아주 적은 돈을 가지고 있든 10-20년 후 두 사람이 어디에 있고 싶은지에 대한 장기적 목표를 갖는 것은 유익한 부분이다.
당장 금전적인 걱정이 없더라도 장기적 계획을 세우는 것은 자신이 가진 것을 현명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하기에 나중에 후회할 일이 없도록 도와준다.
당신과 배우자가 서로에 대해 '당신은 몇 살에 은퇴하고 싶은지', '퇴임 후 여행을 해야할지 아님 집을 팔고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야할지' 등 물어보는 대화를 시작하라. 그리고 이 주제들이 현실이 이루어지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지 함께 논의해보라. 두 사람이 부부로서 10-20년 뒤 궁극적으로 어디에 있고 싶은지 알게 된다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달려갈 수 있게 될 것이다.
2. 우리의 단기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일단 당신과 배우자가 한 두 개의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그 꿈이 다 실현가능성이 커지도록 좀 더 여러개로 단기 목표들로 쪼개보도록 하라. 단기 목표는 궁극적으로 당신의 장기적 목표를 현실로 만드는 전략을 수립해주도록 한다.
배우자와 향후 1년 혹은 5년 뒤 어디에 있고 싶은지 물어보라. 빚을 갚고 싶은가? 그렇다면 작은 빚부터 갚기 시작하고 점차 큰 빚을 갚는 것으로 정해보라. 나아가 일상에서 필요없는 물건의 구매를 포기하여 매주 일정금액을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 보라.
또한 이러한 단기 목표를 달성함에 따라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는 것도 잊지 말라.
3. 어떻게 우리가 재정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는가?
당신이 가진 것 중 먼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면 하나님께서도 당신을 축복해 주실 것이라는 원칙이 성경 곳곳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당신이 매달 예산을 집행하기 위해선 하나님의 축복이 필요함을 기억해야 한다.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실제 하나님께서 소유하신 것으로 여기고 우리는 단지 그 분의 소유를 관리하는 청지기들임을 기억할 때 하나님께서도 당신을 향한 자비의 마음을 계속 허락하실 것이다.
하나님께 아낌없이 믿음으로 드리면 그 분께서도 금전적으로나 다른 방법으로도 당신을 아낌없이 축복하실 것이다. "각각 그 마음에 정한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후 9:7)
4. 지금 우리 돈의 대부분이 어디에 있는가?
현재 당신 돈의 대부분이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 주목하라. 이를 통해 당신의 마음에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는 당신과 배우자가 정한 우선순위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당신 부부에게 있어 하나님이 가장 중요한가? 가족이 일보다 더 중요한가? 이러한 부분들은 충분히 검토할 가치가 있고 함께 건전한 토론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더 나아가 이를 통해 두 사람이 정한 장,단기적인 목표에 머물 수 있게 도울 것이고 하나님께서 주신 돈으로 그 분께 영광을 돌릴 수 있게 허락할 것이다.
5. 우리는 어떻게, 어디서 다른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가?
당신이 가진 돈이 오로지 당신 부부 둘에게만 집중이 될 때 이기적인 모습이 되기 싶다. 하지만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돕고, 다른 사람들의 기도에 응답하고, 하나님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제공하신 통로가 되기 위해 베풀 때 훨씬 더 많은 기쁨을 경험하고 더 이타적인 삶으로 바뀌는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당신 주변의 필요에 눈을 뜨고 하나님께서 주신 음성에 귀를 열어 베푸는 삶을 실천하고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하시는지 확인해 보라. 이는 당신과 배우자에게 있어 모험이자 큰 축복임을 기억하라.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