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미디어랩(원장 옥성삼 박사)과 한국기독교언론포럼(이사장 지형은 목사)이 ‘2024년 한국교회 언론보도 10대 전망’을 최근 발표했다. 한국교회에 대한 일반 언론의 보도 추이 등을 근거로 올해를 전망해 본 것이다. 주요 내용을 보면 두 기관은 “JMS의 성폭행 혐의 관련 재판은 올해도 언론의 관심을 받을 것이며, 코로나 관련 소송에서 대부분 무죄 판결을.. 김진영 기자
재단법인 큐티선교회(이사장 김양재 목사, 이하 QTM)가 8월 26일부터 28일까지 세종한빛교회에서 ‘THINK 목회세미나(이하 목세)’를 개최한다. 김양재 목사는 2014년부터 매년 목회자를 대상으로 ‘목세’를 진행해 오고 있다. 김 목사의 큐티운동은 말씀묵상과 가정중수라는 가치로 시작하여 한국을 넘어, QTM 아메리카..
목회전수연구원(대표 양승훈 목사) 주최로 ‘목사론 컨퍼런스’가 17일 일산광림교회(담임 박동찬 목사)에서 열렸다. 이날 일산광림교회 담임 박동찬 목사가 주 강사로 나서 강연했다. 박 목사는 “‘못된 열매 맺는 좋은 나무가 없고 또 좋은 열매 맺는 못된 나무가 없느니라(눅 6장 43절)’는 말씀처럼 ‘어떻게 목회할 것인가’..
대전 송촌장로교회 담임 박경배 목사가 17일 새벽 향년 68세로 별세했다. 고인의 빈소는 대전을지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으며, 오는 19일 오전 9시 발인예배를 드리고, 같은 날 오전 10시 30분 송촌장로교회 컨벤션 3층 할렐루야홀에서 환송예배를 드린다. 장지는 세종 은하수공원 잔디장...
미국 하와이의 한미 청소년 14명이 방한해 지난 8일부터 16일까지 ‘대한민국 건국역사 견학’을 진행했다. 이들은 ‘한국 하와이 역사 클럽(Korea & Hawaii History Club, 이하 KHHC)’에 속한 청소년들로 KHHC는 2023년 11월 21일 하와이에 거주하는 청소년들이 하와이 한미 청소년들과 함께 이..
새에덴교회(담임 소강석 목사)가 14일(이하 현지 시간) 오후 미국 텍사스 댈러스 알링턴 쉐라톤호텔(Sharaton Hotel Alington)에서 참전용사 초청 보은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미국의 6·25전쟁 참전용사와 가족, 전사자와 실종자의 가족,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 정영호 주휴스턴 총영사, 짐 로스 알링턴 시장..
한국선교사자녀교육개발원(이사장 황덕영 목사, KOMKED)은 오는 1일부터 13일까지 12박 13일 일정으로 ‘THE NOBLE MAN(존귀한 자)’라는 주제로 ‘2024년 제26회 선교사자녀 모국 수련회’를 개최한다. 올해는 약 59개국에서 500명의 선교사와 선교사자녀들이 수련회를 참가할 예정이다. 대학청년부, 중고등..
광주전남CCC 청소년캠프가 오는 8월 6일부터 8일까지 남원 지리산유스캠프에서 한국CCC 청소년 사역팀 SHINE과 광주CCC의 공동 주관으로 열린다. 이번 캠프는 ‘듣GO 믿GO 전하GO’(롬 10:14~18)를 주제로 청소년들이 복음을 듣고, 믿고, 전하는 삶을 살도록 돕는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창립 20주년을 맞은 미주 발렌시아 샘물교회(담임 이건창 목사)가 지난 9일(현지 시간) 오후 4시 창립 20주년 감사와 임직예배를 드렸다. 예배를 열며, 이건창 목사는 “하나님의 은혜로 20주년을 맞이할 수 있었다. 복음만을 붙들었을 때 할 수 없는 나를, 할 수 있는 나로 빚으셔서 여기까지 인도하셨다. 바울에게 동역자가 있었기에 사명을 감당할 수 있었듯, 성도들의 동역으로 20년을 지나올 수 있었다. 강력..
1940년 일제시대 당시 김수영 전도사가 경상남도 거제도에 개척한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소속 고현교회는 한국전쟁과 낙후된 지역 경제 등 여러 요인 탓에 수차례 폐쇄 위기를 맞았었다. 그러다 2000년대부터 한국 조선업이 초호황을 누리면서 지역 경제도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전국 각지와 중국,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로부터 조선업 종사자들이 거제도로 몰려오자, 2001년 고현교회는 장년부·주일학교 재적인원이 각..
장로회신학대(총장 김운용, 이하 장신대)는 졸업한 동문들을 위한 목회자 재교육 프로그램인 제2회 ‘콩그레게시옹(Congrégation) 프로젝트’를 최근 금당동부교회(장철근 목사)에서 개최했다. 순천남노회 목회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말씀에서 다시 시작하는 목회전략 세미나’ 주제로 열렸다. 장신대 김운용 총장(예배설교학)과 이상억 교수(목회상담학), 신형섭 교수(기독교교육학)가 강사로 참여해 이뤄졌..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위원장 김광동, 이하 진실화해위)가 6.25 한국전쟁 당시 충청지역 논산의 병촌성결교회에서 희생된 기독교인 54명에 대한 진실규명을 결정했다. 진실화해위는 11일 제80차 위원회에서 ‘한국전쟁 전후 적대세력에 의한 종교인 희생사건(3)-충청지역 기독교 희생사건①’에 대해 진실규명 결정을 내리고, 국가와 관련 부처 등에 후속 조치를 권고했다...
우리 국민 3명 중 1명 이상이 요즘 우울감 등을 많이 느끼는 나타난 가운데, 교회가 정신적 문제로 고통을 겪는 교인들을 파악하고 이들을 돌보는 목회를 할 필요가 있다는 제안이 나왔다. 목회데이터연구소(목데연)는 11일 우울과 자살, 죽음에 대한 인식이 나타난 설문조사 결과들을 소개했다.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지난해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한 ‘우울증 및 죽음에 대한 인식 조사’, 보건복지부의 ‘2023 ..
하남시 소재 대한예수교장로회 사자교회(담임 하다니엘 목사)가 지난 10일 사단법인 실종아동찾기협회(대표 서기원 목사)와 협약을 맺고, 실종아동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하다니엘 목사는 “귀한 사역에 동역하게 되어 감사드린다”며 “협회와 함께 실종아동찾기 홍보 활동, 실종아동예방을 위한 교육 지원활동 등을 통해 아이들을 지키는 든든한 ‘안전망’으로서의 교회의 역할을 하겠다..
채영삼 백석대 신약학 교수는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TOBA(열린성경아카데미)가 안상호재활의학과(의원)로부터 전액 후원받고 신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국내외 신학대학원 또는 일반대학원 신학 전공 장학생이다. 학부생은 대상이 아니다. 1인당 100만원씩 총 50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장학금은 학교를 통해 지급된다. 개인적으로 지급하지 않는다...
인천시 남동구 만수동 소재 인천이룸교회 이명호 목사는 치유 전문 사역자다. 그는 영안이 열린 사역자들과 함께 치유 사역을 진행한다. 이 목사는 “치유도 여러 명이 힘을 합치면 효과가 크다”며 “단독으로 하면 악한 영이 사역자를 공격하기도 한다. 합심해 기도하면 서로를 다치지 않게 보호할 수 있다”고 했다...
전국주일학교연합회는 예장 합동에 소속된 164개 노회에서 각 노회의 주일학교연합회로 조직되었으며 1954년부터 시작되었다. 1954년 한국전쟁의 폐허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사명으로 시작되었으며 현재 저출생 시대, 교회가 미래를 기약할 수 없는 시대에 다음세대를 살리기 위한 사명을 가지고 고민하며 나아가고 있다. 연합회 회장인 김방훈 장로를 만나 연합회의 주요 사역, 회장으로 섬기게 된 계기, 저출생이 주일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