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성표 목사(기장 예수제자교회)
    [목회칼럼] 예수의 탄생과 교회 그리고 역사
    교회가 2000 년을 넘게 자기 정리를 위하여 해온 여러 가지 일들 중에 하나는 소위 이단과 사이비(소종파 운동과 이단들 사이비는 차이가 있다)로부터 순진한 양들과 성도들, 교회 공동체를 지키는 일이 있다. 그것을 위하여 구전으로 전해오던 말씀들과, 파피루수와 양피지 등에 써 있던 하나님의 말씀들을 정경( Canon)화 한 것이다...
  • 내년부터 도시가스 요금 평균 5.9% 인하
    내년부터 도시가스 요금(서울시 소매요금 기준)이 평균 5.9% 인하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최근의 유가 급락 및 현물계약(Spot) 가격 안정 등으로 LNG 도입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도시가스요금을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가구당 월 평균 도시가스요금은 11만418원에서 10만4124원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올 1월 가구당 평균사용량은 4480MJ(103㎥/월)이다..
  • 신해철
    의사협회 "故 신해철 …의료과실 단정은 '어렵다'
    대한의사협회가 고 신해철씨 사망후 부검 중 발견된 천공은 수술 중 의료진에 의해 발생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심낭·소장 천공은 수술행위 중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므로 천공만으로는 의료과실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30일 오후 서울 이촌동 의협회관에서 고 신해철씨 사망과 관련 '의료감정조사위원회' 의 조사 결과 "수술 중 의인성 손상에 의해 심낭 천공..
  • 에어아시아
    에어아시아기 실종지점 인근서 '희생자들 발견' ...현지 TV
    에어아시아 여객기 QZ8501 실종 3일째인 30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당국자들이 실종 지점 인근에서 희생자들이 발견됐다고 현지 TV에 말했다. 또 수색 및 구조 당국은 실종기 잔해로 추정되는 물체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유수프 라티프 구조팀 대변인은 인도네시아 공군 항공기가 칼리만탄 팡칼란번 해안에서 남쪽으로 105마일(약 170㎞) 떨어진 해상에 구명조끼 등으로 추정되는 흰..
  • 손상웅 목사
    [손상웅의 선교역사칼럼] '순종의 사도' 박태로 선교사
    1870년경 황해도 황주에서 출생한 박태로는 1898년 이후 봉산 상굴교회의 교인이 되었다. 그는 두 동생을 전도하여 장로를 만드는가 하면, 깡패 김익두를 전도하였다는 소문이 날 정도라면 그의 복음 열정은 대단하였다. 1906년에는 한국어공의회 평안노회 대표가 되고, 1911년에는 황해노회에서 장로가 된 것은 그의 신앙행적으로 보아 자연스럽다...
  • 오성현 교수(서울신학대학교)
    [영상] 칼 바르트 '교회교의학 73개 명제' 세미나 (27)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성령을 통한 그의[=하나님의] 말씀의 계시 속에서, 그러므로 믿음과 그[=믿음의] 순종의 현실성과 필수성 속에서 일어난다. 그것의[=하나님에 대한 인식] 내용 은, 우리가 어떤 무엇보다도 사랑하도록 허용되기 때문에 어떤 무엇보다도 두려워해야 하는 그분[=하나님]의 실존이며, 그분이 스스로 자신을 우리에게 그렇게도 명확하고 확실하게 만 들었기[=드러내었기] 때문에 우리에..
  • 주도홍
    [주도홍 칼럼] 성탄절 이브 이야기
    12월 24일,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한 기독교적 전통과 역사를 가진 나라들은 온 가족이 함께 모여 크리스마스를 쇠는 명절로 지낸다. 그래서 성탄 이브인 오늘밤은 그 분위기가 한 마디로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이다. 거리에는 정적이 흐르고 각자의 가정에 찾아들어 구주의 성탄을 고요하게 거룩하게 맞이한다...
  • 주도홍
    [주도홍 칼럼] 성탄절에 그려야 할 다른 그림
    성탄을 말하는 누가복음 2장은 두 가지 그림을 보여준다. 한 그림은 우리가 흔히 보는 유대 베들레헴 마굿간 구유에 뉘신 아기 예수를 둘러싼 사람들의 모습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땅에 구세주로 오신 예수님을 맞이하는 선물을 손에 든 사람들의 들뜬 모습이다. 이 그림은 성탄절 때마다 교회 장식으로, 성탄 카드에, 그리고 여기저기 곳곳에서 가장 흔하게 보는 성탄절을 대표하는 그림이다...
  • 미, "소말리아 알샤바브 지도자 사살 위해 공습"
    미군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알샤바브 지도자를 사살하기 위해 소말리아에서 공습을 실시했다고 29일(현지시간) 미 국방부가 밝혔다. 미 국방부는 그러나 알샤바브 지도자가 누구인지, 작전이 성공했는지 여부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익명을 요구한 미 국방부 고위 관리는 이번 공습이 지난 9월1일 소말리아 공습 때 알샤바브의 지도자 아흐메드 압디 고다네가 사망한 이후 이 조직..
  • 국민연금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93만원…재산 3억5800만원으로 상향
    내년부터 기초연금의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선정기준액)이 1인 기준 93만원으로 상향된다. 보건복지부는 내년 1월부터 기초연금 지급대상자 선정기준액을 87만원에서 6만원(6.9%) 인상한 93만원으로 상향 조정해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노인 부부가구는 9만6000원이 오른 148만8000원이다. 선정기준액은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을 합..
  • 주민번호 변경 가능…생명·신체·재산 피해 한정
    앞으로 주민등록번호가 유출돼 생명이나 신체 또는 재산에 대한 중대한 피해를 입을 우려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변경할 수 있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주민등록법 개정안'이 30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개정 주민등록법에 따르면 주민등록번호가 유출돼 생명이나 신체에 대한 위해, 재산에 대한 중대한 피해를 입거나 입을 우려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