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주가 약보합세…엑스페드 등의 부진으로
    【뉴욕=AP/뉴시스】 5일 미국 주가는 대형운송업체 엑스페드 인터내셔널 등의 부진 등으로 약보합세를 보였다. 다우존스지수는 20.90포인트(0.1%) 하락해 1만 6618.22로 S&P500지수는 4.96포인트(0.3%)가 하락해 1762.97로 마쳤다. 나스닥지수만이 0.1%에 미달하는 3.27포인트가 올라 3939.86으로 마감했다. 이날까지 발표된 기업들의 3분기 실적은..
  • 모르시 지지자들 연행
    모르시 전埃대통령, 가장 삼엄한 교도소에 수용
    【카이로=AP/뉴시스】 모함메드 모르시 전 이집트 대통령은 지난 4일 첫 재판을 받은 뒤 이집트에서 가장 삼엄해 악명높은 보르그 엘 아랍 교도소에 수용돼 있다고 보안소식통들이 5일 말했다. 알렉산드리아 시 북쪽 30㎞ 지점인 보르그 엘 아랍 시에 위치한 이 교도소는 사막 깊숙한 곳으로 모르시의 지지자들과 완전히 격리된 곳이다. 그는 이 교도소의 병실에 수용됐다...
  • 뉴욕원전
    뉴욕원전 오염우려 美시민들 폐쇄 청원운동 전개
    【뉴욕=뉴시스】 '뉴욕 코앞에 원자력발전소가 있다구?' 뉴욕 맨해튼과 가까운 원자력발전소를 폐쇄하자는 청원운동이 벌어져 비상한 관심이 일고 있다. 5일 현재 인터넷 청원운동사이트 '체인지닷오알지'에서는 뉴욕주 인디안 포인트에 있는 원자력 발전소에 적법한 '해안오염증명서'를 갱신해주는 대신 폐쇄해야 한다는 캠페인이 전개되고 있다. 인디안 포인트는 뉴욕 맨해튼에서 허드슨강을 따라..
  • 시리아 주재 바티칸 대사관 건물에 박격포탄…인명피해는 없어
    【다마스쿠스=AP/뉴시스】 5일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의 바티칸 대사관이 입주한 빌딩에 박격포탄 한 발이 터졌으나 인명피해는 없었다고 목격자들이 말했다. 3년째 이어지고 있는 시리아 내전에서 외교 공관들은 종종 포격을 받아왔다. 이날 떨어진 박격포탄이 바티칸 대사관을 겨냥한 것이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
  • 미국, 멕시코가 석방한 마약왕에 현상금 500만 달러
    【워싱턴=AP/뉴시스】 미국 국무부는 멕시코 정부가 석방시킨 마약왕 라파엘 카로 퀸테로의 체포에 단서를 제공하면 500만 달러를 준다고 5일 발표했다. 카로 퀸테로는 1985년 미국의 마약수사국 소속 요원 엔리케 카마레나를 납치하여 고문한 끝에 살해한 혐의로 캘리포니아 주 검찰에 고발돼 40년 형을 받아 28년을 복역했으나 지난 8월 멕시코에서 석방됐다. ..
  • 무수단리
    美 태평양 사령관 "北 대륙간탄도미사일 위협 대비"
    【워싱턴=AP/뉴시스】 새뮤얼 라클리어 미 태평양 사령관은 5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이 미국을 타격할 수 있지 불분명하지만 북한이 그런 능력이 있는 미사일을 보유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라클리어 사령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북한은 전 세계에 이 같은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며 "따라서 위협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18개월 동안 핵..
  • 팔레스타인, 아라파트 사인 조사 결과 받아
    【라말라=AP/뉴시스】 야세르 아라파트 전 팔레스타인 지도자의 사인 조사위원회는 5일 스위스 실험실로부터 의학적인 테스트 결과를 받았다고 팔레스타인 한 관리가 밝혔다. 타우피크 타라위 사인 조사위원장은 이날 제네바에서 관련 보고서를 받았으며 공표하기 전 결과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라파트는 2004년 11월 프랑스 군 병원에서 뇌졸중으로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아..
  • 터키, EU와 3년6개월 만에 회원국 가입 협상 재개
    【브뤼셀=AP/뉴시스】 유럽연합(EU)과 터키는 5일 터키와 키프로스 갈등 때문에 3년6개월 동안 중지됐던 터키의 EU 회원국 가입 협상을 재개했다. 에게멘 바기스 터키 EU담당 장관은 이날 브뤼셀에서 열린 협상 개막을 환영하면서도 산적한 과제가 쌓여있음을 시사했다. 바기스 장관은 "단지 꽃 하나만으로 봄을 맞을 수 없다"고 말했다. EU는 올여름 터키 정부가 반정부 시위를 진압..
  • 인도, 화성 궤도 돌 우주선 성공적 발사…300일 뒤 궤도올라
    【뉴델리=AP/뉴시스】 인도는 5일 첫 화성 탐사선을 남부 아드라 프라데시주의 스리하리코타 섬 우주기지에서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이로써 인도는 미국, 러시아 및 유럽에 이어 네 번째 행성간 우주 여행에 나서는 국가가 됐다. 7300만 달러 상당의 화성 궤도선회 탐사선은 인도 제작 44m, 320t 규모의 로켓 PSLV에 실려 현지 시간 오후 2시38분 하늘로 치솟았다. ..
  • 美·EU 첩보활동관련 긴장 불구 자유무역 협상 재개
    【브뤼셀=AP/뉴시스】미국과 유럽연합(EU)은 미 국가안보국(NSA) 첩보활동을 둘러싼 긴장 관계에도 다음주 자유무역 협상을 재개한다. EU집행위원회는 4일 양측의 2차 협상이 다음주 브뤼셀에서 열리며 서비스와 투자, 에너지, 규제 쟁점 등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3차 협상은 다음달 말 워싱턴에서 개최된다. 올리비에 베일리 EU집행위원회 대변인은 "미국과 투자 및 무역협정과 첩..
  • 세계은행·EU 아프리카 사헬지역에 82억5000만 달러 지원
    【유엔본부=AP/뉴시스】 세계은행과 유럽연합(EU)은 4일 아프리카 사헬(사하라사막 남부)의 경제성장과 빈곤 퇴치를 위해 82억5000만 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EU는 7년 동안 67억5000만 달러, 세계은행은 2년 동안 15억 달러를 내놓기로 했다. 이 같은 발표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김용 세계은행 총재의 역사적인 방문을 앞두고 나왔다. 반 사무총장과 ..
  • 사우디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 추가 사망
    【제네바=신화/뉴시스】사우디아라비아에서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와 같은 군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중동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MERS-CoV) 감염자 1명이 추가로 사망했다고 세계보건기구(WHO)가 4일 밝혔다. WHO는 사우디 동부지역 56살 여성이 지난달 26일 MERS-CoV 감염 증상을 호소한 이후 30일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 여성은 검사실 확진 환자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