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몰타 의회, 86만5000달러 내면 시민권 주기로
    【발레타=AP/뉴시스】 몰타 의회는 13일 국가 재정적자 감축을 위해 65만 유로(86만5000달러)를 내면 시민권을 부여하기로 하는 정부의 안을 승인했다. 이로써 이 법은 몇 주일 이내에 실시될 예정이나 야당인 국민당은 차후에 집권할 경우 이 법을 폐기하고 판매된 시민권도 모두 무효화시키겠다고 발표했다. 조셉 무스카트 총리는 이 시민권 판매로 연간 3000만 유로(4020만 달러..
  • 오바마·올랑드 전화로 이란 핵협상 논의…이견설 불식
    【워싱턴=AP/뉴시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13일 전화통화를 갖고 이란 핵 협상을 논의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두 정상의 전화통화와 관련해 백악관은 "양국은 이란 측에 전달한 제안에 대해 다른 4개국과 함께 전면 합의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또 "미국과 프랑스는 이 제안이 이란의 핵무기 개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올바른 조치로 여긴다"고 말..
  • 패트리어트, 패트리엇 미사일
    터키, NATO에 패트리어트 미사일 배치 연장 요청
    【브뤼셀=신화/뉴시스】 터키는 시리아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패트리어트 미사일 배치를 1년간 연장해달라고 요청했다고 NATO 관계자가 13일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계자는 "우리는 터키 정부로부터 패트리어트 미사일 배치 연장을 요청하는 서한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NATO 이사회는 정기적으로 현 상황과 패트리어트 미사일 임무 실행을 평가해왔다"..
  • 필리핀 태풍 피해지역서 '맨손으로라도 복구'
    필리핀, 사망·실종자 2천400여명 공식 집계
    초대형 태풍 하이옌이 할퀴고 지나간 필리핀 중부지역을 강타한 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13일 밤(현지시간)을 기준으로 2천300명을 넘어선 것으로 공식 집계됐다. 필리핀 방재기구는 중부 레이테섬과 인근 사마르, 이스턴 사마르, 세부 등지에서 모두 2천344명이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발표했다. ..
  • [전문] 대한민국과 러시아연방 간 공동성명
    박근혜 대통령은 대한민국 정부가 유라시아 협력 강화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러시아와의 협력을 중시하고 있음을 표명하였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연방의 극동시베리아 개발 및 경제현대화 등 다방면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중시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양국 정상은 양국간 정치·안보 분야에서의 전략적 소통과 호혜적인 실질협력을 지속적으로 증진해 나감으로써 양국의 공동 번영 및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발전..
  • 악수하는 박근혜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
    한·러 공동성명…대북정책 지지확보'유라시아구상' 첫발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공식 방한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관련 협력과 한반도 평화구축을 위한 양국간 노력에 합의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이로써 박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올해 일본을 제외한 주변 4강국과의 마지막 정상외교에서 새 정부의 대북기조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에 대한 지지를 끌어냈다...
  • 필리핀 지진
    필리핀 피해지역 '연락두절' 韓人 23명으로 늘어
    초대형 태풍 하이옌(Haiyan)으로 1만여 명이 사망·실종했다는 보고가 나오는 필리핀 중부 피해지역에서 연락 두절 한국인이 23명까지 늘어났다. 주필리핀 한국대사관은 13일 필리핀 타클로반 등 레이테섬 주변에서 모두 55명의 연락이 두절됐다고 신고를 받았으며 이 가운데 32명의 소재를 파악했다고 밝혔다. 나머지 23명은 아직까지 신변파악이 안 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 주..
  • 아메리칸항공
    美 정부, US항공·아메리칸항공 합병 허용
    【워싱턴=AP/뉴시스】 미 법무부는 12일 세계 최대 항공사가 탄생하는 US항공(US Airways)과 아메리칸항공(American Airlines)의 합병을 허용하는 합의안을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에릭 홀더 법무장관은 "이번 합의안은 미국 내 논스톱 및 항공노선 연결에 경쟁력을 한층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도출된 합의안은 워싱턴 연방판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지난 8월 ..
  •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평화회담 위기에…
    【예루살렘=AP/뉴시스】이스라엘이 서안지구에 새로이 수천 가구의 정착촌을 건설한다고 발표함으로써 이미 교착상태에 빠진 이스라엘-팔레스타인 평화회담이 존폐의 위기에 몰렸다. 이스라엘 주택부는 12일 예루살렘 외곽의 말썽많은 지역을 포함한 서안 일대에 수천 가구의 정착촌을 건설하는 계획에 착수했다고 발표했다. 그것은 지난 여름 재개됐으나 이스라엘의 정착촌 건설과 관련된 논쟁으로 교착상..
  • "필리핀 구하기 3억여달러 소요" UN 태풍재난 구호예산
    【뉴욕=뉴시스】 유엔이 사상 최악의 태풍 피해를 입은 필리핀을 위해 3억여 달러의 구호기금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UN긴급구호팀의 발레리 아모스 코디네이터는 12일 필리핀 9개 지역을 강타한 태풍 하이옌의 피해상황을 점검한 결과 음식과 생수 비상약 이재민캠프 등 촌각을 다투는 구호가 요구되고 있다고 밝혔다.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UN 인도주의 사무국(OCHA) 옌스 라에르케 ..
  •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으론 사상 처음 아우슈비츠 수용소 방문 예정
    【유엔본부=AP/뉴시스】반기문은 유엔 사무총장으로서는 처음으로 폴란드의 아우슈비츠 수용소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마틴 네시르키 유엔 대변인이 12일 발표했다. 그는 반기문 총장이 홀로코스트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한편 유엔의 대량학살 방지를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18일 아우슈비츠를 방문한다고 말했다. 2차대전 중 110만 명 이상의 유태인들이 아우슈비츠와 인근의 비..
  • 뉴욕 맨해튼
    "뉴욕 '원 월드 트레이드 센터' 美서 최고층 건물"
    【시카고=AP/뉴시스】건축가들의 전문위원회는 12일 뉴욕 '원 월드 트레이드 센터'(1 World Trade Center)가 시카고 '윌리스 타워'(Willis Tower)를 누르고 미국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기록됐다고 밝혔다. 고층건물·도심거주 회의 고도위원회는 이날 시카고에서 이같은 결정을 발표했다. 이 위원회는 전 세계 건물들의 높이를 최종 결정하는 그룹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