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분리 들이대며 기독교인들 입 틀어 막아
세속적 좌파 아젠다 교회 내 들여온 창구 돼
10.27, 한국교회에 맡기신 사명에 대한 응답

기윤실
10.27 집회를 비판한 기윤실 성명 ©기윤실 홈페이지

트루스포럼(대표 김은구)이 3일 “좌경화 된 기윤실, 해산이 답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트루스포럼은 “기윤실이 10.27 연합예배를 비판하는 성명을 냈다. 심각하게 좌경화 된 기윤실다운 대응”이라고 했다.

앞서 2일 기윤실(기독교윤리실천운동)은 성명을 통해 “예배와 기도회를 빙자한 주일 정치집회를 공교회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은 교단 헌법의 예배 정신을 훼손하고 교회의 사회 참여에 대한 신학적 기초를 흔드는 어리석은 일”이라고 했다. 오는 27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리는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를 비판한 것이다.

기윤실은 “예수교 장로회 대다수의 교단이 총회 차원에서 참석을 결정한 10월 27일 광화문 집회는 예배와 기도회라는 이름을 붙였지만 그 목적이 악법 저지라는 정치적 이슈이고 장소 또한 광화문이라는 정치적 상징성을 가진 곳이라는 것을 생각할 때 정치 집회의 성격이 강한 모임”이라고 지적했다.

기윤실은 이 집회가 △주일성수와 예배의 문제 △교회의 사회 참여 문제에서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했다. 특히 후자에 대해 “대부분의 장로교회가 표준 신앙고백서로 채택하고 있는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 ‘대회와 공회의는 교회적 사안만을 다루어야 한다. 비상시국에 겸허한 청원이나 국가 공직자의 요청을 받아 양심상 행하는 조언 외에는 국가와 연관된 시민적 사안에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제31장)고 규정하고 있다”며 “그래서 지금까지 교회는 국가의 중요한 정치적 의제에 대한 의사 표현은 공교회 차원이 아닌 신자 개인 차원이나 이와 관련된 시민단체를 만들어 정치적 표현과 행동을 해왔다”고 했다.

이어 “기독교인들의 대규모 정치집회도 있었지만 이 또한 주일이 아닌 다른 휴일에 진행되었고 목회자든 성도든 개인적으로 참여를 해왔다”며 “그런데 이제 공교회가 결정하여 주일에 전국 단위로 교인들을 정치 집회에 동원하고 교회의 이름으로 정치적 사안에 대한 입장 발표와 투쟁 행동을 함으로 지금까지 지켜온 장로교단의 사회 참여 원칙을 무너뜨려버렸다”고 했다.

기윤실은 “만약 이번 총회의 (10.27 집회 참여) 결정이 말씀과 교단 헌법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판단할 경우 각 당회는 이 결정을 따르지 않고 그 이유를 교인들에게 설명해야 할 것”이라며 “그리고 이번 집회 참여를 결정한 교단들은 졸속적인 결정 과정을 돌아보아 그에 대한 반성과 회개의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트루스포럼은 “기윤실의 정치편향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기윤실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반면 소득주도성장정책을 비롯한 문재인 정권의 정책들은 앞서서 두둔했다. 4대강 사업과 이명박 정부엔 날선 비판을 세웠지만, 조국 전 법무부장관의 표리부동한 이중성엔 철저히 침묵했다. 차별금지법은 사실상 옹호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정교분리를 말하면서도 좌파적 아젠다엔 적극적으로 정치에 참여했고, 반대되는 목소리엔 정교분리를 들이대며 기독교인들의 입을 틀어 막아왔다”고 했다.

트루스포럼은 “기독교 좌파의 온상이 된 기윤실, 기윤실이 건강한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둔 조직이라면, 민주와 진보로 포장된 무신론적 인본주의, 세속적 좌파의 아젠다를 교회 안에 들여오고 복음을 변질시키는 창구가 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통렬히 회개할 때”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랑과 평화와 관용을 빙자해 본질을 왜곡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 드러난 하나님의 사랑을 인본주의적인 사랑과 자기 의, 사회정의와 사회구원으로 치환해 버리려는 시도가 교회 안에서 진행되고 있다”며 “교회 안의 싸움만은 아니다. 진화론과 무신론적 세계관, 마르크스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든 학문영역을 잠식하고 있다. 세계사적인 정신의 전쟁”이라고 했다.

트루스포럼은 “전통적인 가족개념과 성별구분을 해체하는 차별금지법은 이러한 학문적, 사상적 배경이 반영된 하나의 사례”라며 “이 전쟁에 누가 맞서 싸우겠는가? 한국교회에 맡기신 거룩한 사명이다. 10.27은 이에 대한 응답”이라고 했다.

이들은 “기독교윤리가 상황윤리로 대체되고, 세속적 인본주의가 신학과 교회 안에까지 스며들어 기독교 윤리가 근본적으로 무너지고 있는 이때에,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읽지 못하고 기독교 윤리를 운운한다면 기윤실은 해산이 답”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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