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퍼의 그리스도론
도서 「본회퍼의 그리스도론」

1950년대 이후로 본회퍼의 전기와 후기 신학의 변화에 대하여 꾸준한 연구들이 있었다. 옥중서간의 충격적인 진술들로 인해 1950년대 초반의 연구들은 본회퍼 신학의 전기와 후기 사이에 넘을 수 없는 단절이 있는 것으로 평가하는 흐름이 강했다. 그러나 195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본회퍼 신학의 연속성을 강조하는 연구들이 많이 나왔다. 세속적 신학자들과 유물론적 신학자들은 대개 본회퍼의 전, 후기 사이의 신학을 단절적으로 보는 입장이었던 반면, 주류의 학자들은 연속성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1960년대 중반에 미국 신학계에는 본회퍼의 신학을 세속적이고 실용적인 휴머니즘으로 해석한 하비 콕스의 세속도시를 비롯하여, 신 죽음 신학(Death of God theology)과 함께 본회퍼와 관련한 저술들이 쏟아져 나왔다. 신 죽음 신학의 대표적 인물은 해밀턴은 본회퍼의 그리스도론이 이웃 속에서 예수를 발견하려는 것이며, 강력한 이웃 사랑의 실천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김강석 – 본회퍼의 그리스도론

열두 예언자의 잃어버린 편지들
 ©도서 「열두 예언자의 잃어버린 편지들」

이 편지들은 예언자들의 말이나 구약의 다른 자료 또는 고고학적 발견을 역으로 작업하면서 나온 내 상상력의 산물이다. 때로 편지의 필자들은 우리가 다른 출처에서 알게 된 사람들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필자는 막비람이다. 나는 갈릴리 하솔에 있는 그녀의 집을 방문한 적이 있다. 편지 속에 나오는 다른 인물 중 일부는 예언자들이 언급하는 개인으로, 왕이나 제사장 같은 사람들이다. 때로 나는 구약의 다른 곳에서 그럴듯한 맥락에서 등장하는 이름을 이 사람들에게 부여했다. 예언서에서 이름이 작동하는 방식은 유럽의 방식과 비교된다. 가장 흔한 것은 자기 아버지의 이름을 뒤따르는 방식이다. 그리하여 ‘호세아 벤 브에리’는 ‘브에리의 아들 호세아’를 의미하고, ‘고멜 바트 디블라임’은 ‘디블라임의 딸 고멜’을 의미한다. 아버지의 이름을 추가하는 것은 성(姓)을 추가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사람들은 출신지(‘모레셋 사람 미가’) 또는 직업(‘서기관 요나단’)으로 알려질 수도 있다.

존 골딩게이 - 열두 예언자의 잃어버린 편지들

목회서신
도서 「목회서신」

목회서신은 바울 사도의 마지막 생애 기간에 기록되었다. 바울 사도는 AD 63년경 로마의 구금 상태에서 자유롭게 되어 그레데를 거쳐 소아시아와 마게도냐 교회들을 방문하던 중 AD 64년경에 다시 로마의 옥에 갇히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디모데에게 서신을 보냈고(디모데전서, AD 63년경), 이어 디도에게도 서신을 보냈다(디도서, AD 63년경). 그리고 로마 옥중에서 재판을 받고 있던 중에 다시 디모데에게 서신을 보냈다(디모데후서, AD 64년 혹은 그 이후).이즈음 교회는 여러 형태의 신학적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었다. 이때는 아직 정경으로서 신약 성경이 정립되어 있지 않던 시기였다. 때문에 교회는 유대교회 영향을 받은 유대주의자들을 상대로 복음에 근거한 신학적 정체성을 확고하게 세워야 했다. 교회는 유대교와 헬라 지역의 토속 종교의 공격으로부터 복음을 온전하게 보존해야 했다. 교회는 헬라 철학의 영향을 받아 변질된 유대인들과 헬로 종교와 혼합된 유대교회 악의적인 공격을 상대로 성도들을 보호해야 했다.

송영찬 – 목회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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