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얼 편지
도서 「미션얼 편지」

미션얼 운동은 여러 면을 갖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이것은 신학 운동입니다. 이론적인 신학 운동이 아니라 그동안 감추어져 있었던 ‘하나님의 선교의 운동’을 전면으로 끄집어 낸다는 의미에서 신학 운동입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의 전환을 요청합니다. 동시에 이것은 실천 운동입니다. 생각의 (신학적) 전환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 ‘생각의 전환’이 우리에게 실천의 전환을 요청합니다. 더 근본적으로는 실천 속에서 동시에 현장 속에 ‘살아 계신 하나님’, ‘임재/현존하시는 하나님’, ‘일하고 계시는 하나님’, ‘하나님 백성 가운데 계신 하나님’, ‘하나님 백성보다 앞장서서 나가시는 하나님’, ‘하나님 백성들을 앞장서서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분별, 확인하고 그 하나님의 나가심에 동행하는 운동입니다.

김재영 – 미션얼 편지

교회
도서 「교회」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성도의 교제와 연합이 있는 공동체입니다. 여기에서 비로소 예수 안에서 열리는 대화와 우애가 생겨날 수 있습니다. 교회에는 이제 막 믿음을 가지게 된 어린 신자와 교제를 뒷받침하는 살림꾼, 그리고 노련한 지혜의 어른들이 함께 있습니다. 육아, 봉사, 지혜가 어울려,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격려와 위로를 누리게 됩니다. 혼자가 아닌 이 자리에서, 하나님이 내 형편을 아시며 지금도 일하신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합의 아름다움이 세상에 빛을 발합니다. 경쟁적이고 적대적인 세상을 향해 교회는 빛과 소망으로서의 책임을 이렇게 감당합니다. 용서, 회복, 관용, 지혜, 용기 같은 나눔과 각오가 생깁니다.

박영선 – 교회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독일어 설교 선집
도서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독일어 설교 선집」

예수가 매매하던 자들을 쫓아내시며, 비둘기를 파는 자들에게 모든 것을 없애 버리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는 마치 “나는 이 성전에 대한 권리를 소유하고 있고, 성전 안에 있기를 원하며, 그 안에서 홀로 다스리기를 원한다”라고 말씀하신 것과 같습니다. 그분의 의도는 다름 아닌 성전을 비우시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우리 주님이 “우리의 모양과 형상을 따라 우리가 사람을 만들자”(창세기1:26)라고 말씀하신 것을 읽으신 것처럼, 하나님이 당신의 의지에 따라 강력하게 다스리시기를 원하시는 성전은 정확하게 당신처럼 형성하고 창조하신 인간의 영혼입니다. 이것이 그분이 행하신 일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영혼을 이렇게 당신과 흡사하게 만드셨는데, 하나님이 그렇게도 매력적으로 만드신 하늘이나 땅 위의 모든 경이로운 피조물 중에서 인간의 영혼과 흡사하게 만드신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하나님이 성전을 비우기 원하신 이유는 그분 자신 외에는 누구도 성전 안에 거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이 성전이 그분을 그처럼 대단하게 기쁘시게 한 이유입니다. 성전은 매우 정확하게 하나님과 같아서, 하나님은 성전 안에 홀로 계실 때에 그 안에서 아주 편안하시기 때문입니다.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독일어 설교 선집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