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위한 변명
도서 「하나님을 위한 변명」

그 순간이었다. 전능자의 난감한(?) 표정이 나를 압도했다. 내 마음 가득했던 서러움과도 차원이 다른 색깔의 감정이 하나님의 표정에 가득해 보였다. ‘미안함?’, 아니, 분명히 그 감정이 섞여 있기는 했지만 그건 아니다. ‘아쉬움?’, 아니, 그 정도로 표현될 표정이 아니었다. 그 크기와 깊이와 넓이를 측량할 길 없는 동시에, 그 모든 것이 응축되어 있는 하나님의 표정을 어떻게 감히 ‘유한한 인간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겠는가? 그때의 하나님의 표정을 설명하기보다는, 나 자신이 하나님의 표정에 압도당하던 그 순간 그리고 그 이후 하나님께 느끼는 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어쩌면 피조물인 우리 입장에서는 최선일지 모르겠다. 가장 가까운 표현이 안쓰러움?… 비슷한가? 잘 모르겠다. 분명히 그날 이후, 하나님에 대한 나의 태도(?), 나의 감정(?), 이게 맞는 표현인지 잘 모르겠지만, 어찌 되었든 분명히 그날 이후로 하나님과 나의 관계는 이전과는 많이 달랐다. 아니, 분명히 깊어졌다. 그렇다. 나는 하나님이 안쓰러웠다. 그때 그 순간 내 입을 통해 내 허파에 남아 있던 작은 양의 공기가 한꺼번에 배출되면서 나온 나의 고백은 이러했다. “하나님, 괜찮으세요?”

최관호 – 하나님을 위한 변명

사람의 권력 하나님의 권력
도서 「사람의 권력 하나님의 권력」

세상을 만드는 것이라는 가장 넓은 의미에서 파워란 산호초부터 첼로 연주자까지 모든 생명체가 지닌 보편적 자질이다. 그러나 오직 인간만이, 마이어스가 우리의 주의를 요청한 두 번째 의미에서의 파워를 행사한다. 즉 사물을 만들어 내는 것뿐 아니라 의미를 만들어 낸다. 우리가 만들어 낸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이 세상을, 단지 헤쳐 나가는 것만 아니라 또한 해석하는 것은 인간만이 가진 독특한 파워다. 우리 인간의 파워만이 이 세상을 정원과 도시로 만들고, 댐으로 수량이 조절되는 강과 핵폭탄으로 인한 버섯구름을 만들어 낸다. 게다가 다음 세대로 의미를 전달하는 인간만의 능력은 이 세상이 어떤 곳인가 그리고 무엇을 위한 곳이어야 하는가를 해석함으로써 가능성의 지평선을 형성한다.

앤디 크라우치(저자), 김명윤(옮긴이) - 사람의 권력 하나님의 권력

평화의 나라: 예수 그리스도의 비폭력주의
도서 「평화의 나라: 예수 그리스도의 비폭력주의」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우리가 ‘한 책의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알고, 우리가 기억을 통해 살아가는 공동체임을 인식해야 한다. 우리는 그 책의 텍스트와 분리된 철학적 진리를 추구하지 않는다. 우리가 한 책의 사람들인 이유는 “태양과 별들을 움직이는 사랑”을 이스라엘 민족과 특정한 한 사람인 예수의 생애 안에서 알게 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 ‘진리’는 본질적으로 우발적이며, 기억에 의해서만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질 수 있다. 우리는 그 기억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그 기억에 담긴 새로운 의미를 거듭 찾아 나설 수밖에 없게 되고, 그 와중에 성경에 비추어 우리 기억을 시험한다. 그래서 기억은 도덕적 훈련이다. 우리는 자신의 실패와 죄를 기억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만 우리가 간직하도록 맡겨진 이야기를 올바르게 들려줄 수 있다. 제대로 이야기하려면 우리 죄를 드러내야 하기 때문이다. 성경의 권위를 인정한다는 것은 우리 죄를 인정하고 용서를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일이기도 하다. 용서를 경험해야만 우리는 그 이야기가 우리 삶을 어떻게 형성했는지 증언할 수 있다.

스탠리 하우워어스(저자), 홍종락(옮긴이) - 평화의 나라: 예수 그리스도의 비폭력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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