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과 관련된 성경 및 목회 자료를 제공하는 '크리스천에듀케이션'사이트에 '성경에 관한 흥미로운 15가지 사실'이란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1. 성경은 기원전 1400년 경부터 기원후 100년까지 1500년, 40세대에 걸쳐 편찬되었으며 알려진 저자 수는 40명 이상이다.
2. 성경은 아람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등으로 기록됐다.
3.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등 구약에 등장하는 첫 5권의 책은 '모세의 5가지 책'(The five books of Moses), '모세오경'(The Pentateuch), '토라'(Torah) 등 세 가지 다른 제목으로 불린다.
4. 구약성서 기록에 가장 많이 기여한 사람이 모세라고 알려진 가운데, 학자들은 4~5명의 또 다른 저자들이 구약성서 집필에 기여했다고 믿는다.
5. 사도 바울은 신약성서 27권 중 14권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6. 성경은 요한 구텐베르크가 발명한 움직이는 인쇄기에 의해 인쇄된 최초의 책이었다. 학자들은 구텐베르크 성경이 1455년 말에 인쇄되었다는 데 동의한다.
7. 성경은 역대 최대 규모의 베스트셀러다.
8. 성경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도난당하는 책이다.
9. 성경은 시, 산문, 로맨스, 미스테리, 전기, 과학, 역사 등 다양한 문학적 형태로 표현된 자료들을 포함하고 있다.
10. 세계적으로 8만 개 버전의 성경이 유통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새로운 성경 버전이 추가되거나 갱신되고 있다.
11. 가장 대중적인 영어판 성경에는 '미국표준성경', '예루살렘성경', '킹제임스버전' 등이 있다.
12. 성경은 지구상에서 가장 많이 번역된 문서다. 성경은 학자들에 의해 53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됐으며 부분적으로는 적어도 2800개가 넘는 언어로 번역됐다.
13. 성경에는 8000개가 넘는 예언이 담겨있다. 성경은 실로 방대한 예언서다.
14. 가장 오래 되었으면서도 거의 완전한 형태의 성경은 4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성경은 로마의 바티칸 도서관에 있는 바티칸 고문서에서 찾을 수 있다.
15. 요한복음의 작은 조각들이 이집트에서 발견되었는데 이는 2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조각은 현재 영국 맨체스터에 있는 래이랜드 도서관(Rayland's library)에 소장되어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