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장 강력한 무기 중 하나이다. 하지만 우리의 신앙에서 기도를 하는 것이 항상 쉽지만은 않고 또한 어떻게 기도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는 기도인지 잘 모르기도 한다. "월드비전(worldvision)"은 우리가 더 강력하고 효과적인 기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8가지 열쇠를 소개했다.
1. 누구와 대화하고 있는지 알라
모든 대화는 우리가 상대방의 이름을 말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가 하는 기도는 바로 하나님과의 대화이다. 예수님께서도 주기도문을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로 시작하셨다. 즉 주님과 개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하늘의 아버지에게 초점을 맞추신 것이다.
그리고 이때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이시기에 우리가 이 중 어느 한 분에 집중해 기도할 때 도움이 되기도 있다. 어떤 때는 내 영혼의 구원자인 예수님과 이야기하고, 또 어떤 때는 성령님께 부르짖을 수 있다. 이렇게 우리가 누구와 대화하고 싶은지 뚜렷하게 정하는 것은 우리의 말하고 싶은 것과 어떻게 말하고 싶은지를 확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2. 감사하라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감사의 말씀은 언제나 좋은 대화의 시작이다. 다른 부모들처럼 하나님도 우리가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을 좋아하신다. 그리고 이 때 중요한 것은 우리가 과거에 하나님께서 행하신 모든 것, 즉 우리의 응답받은 기도와 치유와 은혜를 찬양하는 시간을 가질 때 기도에 대한 믿음은 더욱 강해지고 자신감에 차게 된다는 것이다.
3. 하나님의 뜻을 구하라
예수님께선 십자가에 못 박히시기 불과 몇 시간 전 겟세마네 동산에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눅 22:42)"라고 기도하셨다. 즉 죽음을 앞둔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으시고 끝까지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그 분의 계획을 믿고 따르고자 하신 것이다.
우리도 한치 앞도 볼 수 없는 이 세상에서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또 무엇을 구해야 할지 알 수 없을 때가 있다. 하지만 우리가 확실히 기억해야 할 한 가지는 우리들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이 항상 선하고, 우리가 있을 수 있는 가장 안전한 곳은 바로 그 하나님의 신성한 계획 한 가운데라는 것이다.
4. 필요한 것을 말하라
예수님께서도 필요할 때 주저하지 않고 하나님께 먹을 양식을 달라고 기도하셨다. 하지만 우리는 종종 우리가 필요로 하는 작은 것들을 가지고 하나님께 구하는 것을 주저한다. 그리고 큰 문제가 닥치면, 기도할 생각을 하지않고 오히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시도한다.
성경은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약4:2)"고 말한다. 그러니 주저하지 말고 우리에게 필요한 걸 하나님께 구하자. 그리하면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좋은 선물을 주는 것을 기뻐하실 것이다.
5. 용서를 구하라
야고보서 5장 16절은 우리의 기도가 들리게 하려면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과 함께 합해야 함을 일깨워준다. 만약 우리의 기도가 하늘로 상달되지 않고 막히는 것을 느낀다면, 혹 우리 안에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하나님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자.
6. 누군가와 함께 기도하라
우리가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할 때 함께 동의하는 힘이 생긴다. 이처럼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할 중요하고 긴박한 일이 생기면 종종 누군가와 함께 기도를 해야한다. 아직 함께할 이가 없다면 바로 함께 기도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사람을 찾도록 하자.
7. 성경말씀에 근거해 기도하라
예수님께선 광야에서 사탄의 유혹을 받으실 때 말씀으로 물리치셨다(눅 4:1~12). 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보다 큰 힘을 가지고 있고 우리의 위대한 영적 무기임을 기억하고 이에 기초해 기도하라.
8. 성경구절을 암송하라
힘있는 기도 생활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영적 권위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가 좀 더 성경과 친해지는 것이다. 하루에 몇 분이라도 시간을 내서 성경구절을 암송하도록 하라. 그리하면 말씀에 기초한 우리의 기도에 힘과 권위가 더해질 것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