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인생 경영 교과서> 민찬기 엮음ㅣ쿰란출판사 펴냄ㅣ352쪽ㅣ14,000원
[기독일보=목회] 경기도 고양 ‘예수인교회’ 민찬기 목사가 신앙과 삶의 지혜를 담은 잠언서 강해 설교집 ‘지혜로운 인생경영 교과서’ <제1권>을 지난달 25일 출간했다.
지금까지 10년 넘게 잠언서 강해 설교를 전하고 있는 민 목사는 “자료의 빈곤으로 설교 준비가 힘들었던 이전의 시절을 떠올리며 잠언서만큼은 부족하나마 다른 목회자들이 자료 빈곤증의 문제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싶었다.”고 출간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민 목사는 “그동안 자료를 모으고 재편집 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었기에 지치기도 하고 힘들어서 그만두려고도 했다”고 회상하며 “그러면서 깨달은 것은 부족한 내가 징검다리를 놓고 지혜의 강을 건너가는 것같이 불모(不毛)의 땅이지만 희망을 가지고 땅을 파는 심정으로 책을 펴낸다면, 이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지혜의 교과서’라 불리는 이 잠언을 강해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업데이트 하게 된다면 머지않아 교회 안에서 더욱 풍성한 자료가 쌓일 것이란 희망을 갖게 되었다”고 덧붙였다.
우리 모두를 지혜의 보고가 있는 잠언의 학교로 초청하고 있는 민찬기 목사는 이 책을 통해 '잠언은 단지 목회자의 전유물이 아니며 기독교인에게만 의미 있는 책도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책 제목을 ‘인생 경영 교과서’라고 지은 듯하다.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잠언 1장 1~6절)
정보의 홍수 시대에 가장 필요한 것은 정보들을 나에게 맞게 선별해서 받아들이는 지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지혜를 얻어 참된 ‘인생 경영’을 하길 바라는 민찬기 목사의 간절한 바람을 담은 ‘지혜로운 인생 경영 교과서’ 제1권에는 ‘잠언 1~4장’을 다루었다.
한 절 한 절 주석과 단어 연구, 한 장당 설교를 서너 편씩 넣어 잠언을 폭넓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한편, 민 목사는 앞으로 잠언 5~31장까지 계속해서 펴낼 계획으로 원고를 편집 중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