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47회 정기학술대회 개최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47회 정기학술대회 참석자 기념 사진.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공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회장 신성욱 교수)가 최근 경기도 용인 소재 남서울비전교회(담임 최요한 목사)에서 ‘인문학과 실천신학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제47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제발표에는 이정일 목사(문학연구공간상상 대표)가 ‘인문학과 실천신학의 만남(어떤 변화와 경쟁에도 우리를 살아남게 할 힘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이정일 목사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이 2010년 발매 중단을 선언했다.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백과사전이 244년의 역사를 뒤로하고 왜 사라져야 했는가”라며 “이것은 우리가 어떤 시대를 살고 있는가를 보여준다. 역사에서 지식의 총량은 100년마다 두 배씩 증가했다. 그 주기가 점점 빨라져서 2030년이 되면 지식의 총량은 3일마다 두 배씩 늘어나게 된다. 한번 배운 지식으로 평생 먹고사는 시대는 끝났다”고 했다.

이어 “이제 과거의 지식은 유효하지 않다. 인공지능의 시대가 도래했기에 세상의 변화를 빠르게 읽고 대응하는 게 중요해졌다”며 “문제는 내가 그저 챗GPT를 쓰는 소비자로 살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이야기나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크리에이터(creator)가 될 것인가이다. 크리에이터의 삶을 살지 못한다면 무엇을 하든 남이 만들어준 세상에서 살아가게 된다. 크리에이터의 삶을 살아가도록 하라고 인문학은 강조한다”고 했다.

◆ “한 분야의 시각만 가지고는 문제 해결할 수 없어”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47회 정기학술대회 개최
이정일 목사가 발제를 하고 있다.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공

이 목사는 “이제 한 분야의 시각만 가지고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지성과 감성(인성과 영성)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며 “지금 MZ 세대의 관심사는 요약하면 성장과 전문성이다. 사실 이 두 가지만 갖추면 지금 세상에서 자신이 서 있는 위치를 가늠할 수 있다”고 했다.

더불어 “디지털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거둬갔다. 이제 시공간의 구분은 의미가 없다. 모든 유행의 주기가 짧아졌고, 콘텐츠도 빠르게 소비된 후 휘발한다”며 “쇼핑은 온라인에서 이뤄지고 있고 배달이 일상화되었다. 코로나19를 겪으며 온라인 예배가 익숙해졌고 이런 흐름은 바뀌지 않을 것이다. 이런 변화는 삶에도 이어져 개인이 미디어이고 브랜드가 되었다. 나만이 들려줄 수 있는 이야기가 필요해진 것”이라고 했다.

◆ 이야기에서 자극받고 느끼고 생각하고 변하다

그는 “1939년 「분노의 포도」가 출간되었을 때 순식간에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놀라운 건 경제대공황으로 한끼 식사도 고민하던 사람들이 책을 샀다는 것”이라며 “소설은 독자들을 격하게 감정 이입하게 할 정도로 흡입력이 있었다. 85년 전 독자들은 작중 인물에게 일어나는 일이 마치 자신에게 일어난 듯이 반응했는데, 놀라운 건 지금 독자들도 과거의 독자들처럼 자극받고 느끼고 생각하고 변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을 이해하는 최고의 방법은 이야기로 생각하는 것”이라며 “어른이 된다는 건 현실과 순수함 중 하나를 선택하는 일이라는 걸 「호밀밭의 파수꾼」이 말하고, 삶이 왜 모순되고 버거운지를 양귀자의 「모순」이 말한다. 이런 이야기를 읽게 되면 어떤 경험이 내면에서 생겨난다. 그런 경험을 공유하고 다음 세대로 전하려고 이야기가 만들어졌다. 이야기 덕분에 우리는 삶을 조급하지 않게 보게 된다”고 덧붙였다.

◆ 주기적인 사고 전환 필요

이 목사는 “우리는 변화와 혁신을 말하나 실제론 전통과 경험에 의존해서 살 때가 많다. 우주왕복선의 추진 로켓이 근사해 보이지만 이게 로마 시대 전차를 끌던 말 두 마리의 엉덩이 폭에 맞춰 설계되었다고 한다”며 “고정관념은 대를 이어서 전해지면서 우리의 시선을 자꾸 익숙한 것에 묶으려 한다. 새로운 걸 받아들이려면 기존의 것을 놓아야 하고, 비범한 걸 찾아내려면 전혀 다른 것을 해본 엉뚱함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쉽고 단순한 일이 좋고, 사는 게 지루하고 삶에 재미가 없고, 호기심과 유연함이 사라졌다면 긴장해야 한다. 그건 뇌가 굳기 시작한 징후이기 때문”이라며 “낯선 환경과 마주하고, 인간적으로 자극받고, 새로운 생각이 담긴 책을 읽지 않으면, 생각에도 때 같은 게 생긴다. 깨끗하게 생각하려면 옷을 갈아입듯 주기적으로 사고 전환을 해야한다. 새로운 시선에 자극받고 재충전하여야 한다는 뜻”이라고 했다.

◆ “우리는 재구성한 세상 살아가”

그는 “재구성을 IT도 보여준다. 1973년 인터넷의 시작을 보면서 스티브 잡스는 모든 가정마다 컴퓨터가 있는 세상을 상상했다. 그런 큰 그림이 그려지니 지금 무엇이 부족한지가 보였다. 이것이 잡스가 애플을 시작한 동기”라며 “그가 휴대폰을 만능기기로 바꾼 것도 놀랍다. 휴대전화를 통화로만 쓸 때 잡스는 카메라와 녹음기, TV 시청, 은행거래 등이 가능한 걸 상상했고 우리는 그가 재구성한 세상을 살아간다”고 했다.

더불어 “아브라함은 자신의 후손들이 지구 밖을 여행할 정도로 진보한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어쩌면 그런 일이 우리에게 일어날지 모른다”며 “앞으로 몇 년 뒤면 지식의 양이 3일마다 두 배가 된다. 우리는 점점 인공지능에 의존할 것이고 영화 ‘터미네이터’가 현실이 될 수도 있다. 실수를 막으려면 지식이 늘어날수록 사고를 확장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 사고의 확장 일어나야

이 목사는 “사고의 확장이 필요하나 문제는 이게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는 사실”이라며 “어린 시절의 일이 기억난다면 이유가 있다. 지금은 기억나지 않아도 당시의 어린 나는 판단했을 것이다. 그게 사고 확장의 시작이다.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걸 ‘왜 그렇지?’라고 반문할 때가 있다. 모두가 고개를 끄덕였으나 실제론 아무도 동의하지 않았다는 걸 인지할 때이다. 이게 자기 인식의 순간이고 사고가 확장되는 순간”이라고 했다.

이어 “소설을 읽는 내내 우리는 이런 연습을 한다. 작가가 툭툭 던지는 복선들, 대화들, 문장들을 처음엔 잘 간파하지 못한다”며 “하지만 완독 후 다시 첫 페이지로 돌아오면 갑자기 하나둘씩 보이기 시작한다. 인물과 사건, 대사와 장면, 복선과 상징이 연결되면서 숨은 그림이 나타난다. 이때 우리는 경이로움을 느끼고 그 즉시 뇌에 신호를 보낸다. 내가 느끼는 감각이 섬세할수록 전두엽은 더 빠르게 반응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간이 가진 독창성은 바로 전두엽이 하는 일이다. 전두엽은 뇌 앞쪽에 있으며 인지 기능을 총괄한다. 즉 미래를 계획하고 예측하며 현재의 문제를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해결한다”며 “전두엽은 근육처럼 쓰면 쓸수록 활성화되고, 독특한 건 답을 보지 않고 문제를 풀려고 애쓸 때 크게 활성화된다는 사실이다. 전두엽을 활성화하는 데 갈등 암시 상징 복선이 뒤얽힌 서사인 소설은 효과가 매우 크다”고 했다.

◆ 능력보다 상황을 빠르게 해석하는 힘 중요

이정일 목사
이정일 목사.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공

그는 “지금은 백세시대이고 한 가지 일만 하며 사는 시대는 끝났다. 미래학자들의 예측에 의하면 지금 초등학생 이하는 직종이 다른 직업을 적어도 7~8번 바꾸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제 우리는 원하지 않아도 낯설고 다양한 일을 할 수밖에 없다”며 “앞으론 시대의 변화가 너무 빨라져서 새로운 분야를 빠르게 이해하는 힘이 필요하다. 이런 세상을 살아가려면 능력보다 상황을 빠르게 해석하는 힘이 중요하다”고 했다.

아울러 “읽고 해석하는 능력이 전 세대에 걸쳐 퇴보하고 있다. 정보 사용 능력은 최상위권인데 해석 능력은 형편없다”며 “투수가 확실한 결정구를 던지듯 우리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나만의 연장, 나만의 무기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어서 자유발표 순서가 진행됐다. 자유발표에는 ▲이승진 교수(합신대)가 ‘언약 해석학에 따른 성경해석과 강해설교를 위한 원리화’ ▲최창국 교수(백석대)가 ‘체화된 자아(인격)로서 몸과 영적 생명-삶의 상호성’ ▲김대혁 교수(총신대)가 ‘옥한흠 목사의 로마서 설교 분석: 저자의 의도성과 청중 맥락화의 관점에서’ ▲최승근 교수(장신대)가 ‘세례의 다양한 모델’ ▲장유정 교수(침신대)가 ‘기독교적 가르침의 실제: 초등과학 교육과정 재구성’ ▲이재형 교수(침신대)가 ‘히브리서 10:1-18의 구조적, 문학적 분석을 통한 본문이 이끄는 설교로의 적용’이라는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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