랍비가 풀어내는 창세기
도서 「랍비가 풀어내는 창세기」

이스라엘 민족의 탄생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출애굽기 앞에 창세기의 이야기를 배치함으로써, 토라는 정치적인 것보다 개인적인 것이 우선한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출애굽기는 노예와 자유, 기적과 구원, 압제로부터 백성 전체를 구한 것, 바다와 광야를 가로지르는 놀라운 여행 등 큰 주제에 관한 것이다. 그것은 법과 자유와 정의, 그리고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는 민족으로서의 이스라엘의 본질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창세기는 먼저 개인과 그들의 관계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정치질서 자체로는 해결할 수 없는 인간 마음의 복잡성을 상기시킨다. 창세기를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면, 우주는 7일 만에 만들어질 수 있지만, 인간 세계에서 심오한 변화를 수반하는 모든 것은 시간이 걸린다. 성경 드라마는 시간이라는 무대를 배경으로 한다. 믿음은 지연 속에서도 약속에 대한 신뢰를 잃지 않고 살 수 있는 능력이다. 그것이 아브라함과 사라의 믿음이요, 모세와 선지자들과 그 뒤를 이은 자들의 믿음이었다.

랍비 조나단 색스 – 랍비가 풀어내는 창세기

로잔운동의 좌표와 전망
도서 「로잔운동의 좌표와 전망」

로잔은 세계 복음화를 목표로 삼고 출발하였고, 이 일을 감당할 수 있는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들과 네트워크 그리고 그동안에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 등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약화하여 가는 기독교를 살리고 펼치는 일에 로잔이 기여해야 할 것이다. 기독교와 기독교 선교의 미래 모습은 4차 산업혁명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지만, 기독교의 대응 능력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즉, 기독교가 그 거대한 파도를 먼저 예상하고 철저히 준비하면 그 파도를 넘어 더 발전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하면 기독교는 그 파도 속에 파묻혀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로잔은 이러한 상황에 대해 인식하고 있기에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하나님의 선교’ 개념에서 하나님의 뜻을 잘못 해석하면, 기독교 선교 운동은 자칫 인권 운동, 사회 운동, 복지 운동, 환경 운동 등으로 축소 왜곡될 수 있는 소지가 다분히 존재한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잘 알아야 하고, 그 뜻은 성경에 근거해서 얻어져야 할 것이다.

안승오 – 로잔운동의 좌표와 전망

말씀 묵상 104
도서 「말씀 묵상 104」

참 믿음은 먼저 예수님 앞에 겸손히 나아가는 것입니다. 막달라 마리아의 믿음과 바리새인 시몬의 믿음 중 어느 믿음이 예수님이 칭찬하시는 참 믿음인지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세상의 눈으로는 율법을 철저히 지키는 바리새인의 믿음이 귀신 들렸다가 고침 받은 여인의 믿음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당연히 낫다고 하겠지만 예수님의 평가는 그렇지 않습니다. 고침을 받고 진정으로 회개하며 감사하는 자의 모습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신앙생활에 있어 말씀과 기도는 정말 중요합니다. 말씀은 365 말씀동행, 하늘양식, 말씀수첩, 경건서적 등을 통하여 접할 기회가 많은데 비하여, 기도는 우리 자신이 별도로 시간과 공간을 마련하지 아니하면 소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더욱 기도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 주기도문과 예수님의 대제사장 기도를 본받아 나 자신의 필요에 앞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나님의 나라와 뜻을 구하는 기도에 힘씁시다.

노상균 – 말씀 묵상 104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일보 #기독일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