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나 공동체의 삶에서 행하는 모든 도덕적 선택은 정말 중요합니다. 그것은 언제나 하나님의 선교에 큰 영향을 주지요. 우리가 하나님을 본받지 않고, 정직하고 정의롭게 살지 못한다면,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가 망가질 뿐 아니라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지키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이랍니다. 그러나 우리가 여호와의 길을 잘 따르고 공의와 정의를 행하며 산다면, 하나님은 모든 민족에게 복을 주시겠다는 그분의 약속을 지키실 것입니다! 출애굽은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을 위해 구속자로 행동하실 때 그 범위가 얼마나 크고 넓은지 보여 줍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은 출애굽의 절정으로서 하나님을 반대하고 그분의 백성을 억압하는 모든 것을 물리치신 승리입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행하신 일은 선교적인 흐름을 만들어 냅니다.
강남숙 외 3명 – 하나님 자녀들의 선교
바울 자신의 증언에 따르면, 로마서는 바울의 선교 의식에 닻을 내리고 있다. 이것은 바울서신과 더불어 사도행전에 나오는 바울의 모습과 일치한다. 현재의 튀르키예와 그리스에서 선교 활동의 한 국면을 끝마친 바울은, 예루살렘을 방문해 가난한 유대계 그리스도인들에게 헌금을 전달하고 그 뒤에 서쪽으로 방향을 돌려 로마로, 또 거기서 스페인으로 향할 계획을 세웠다. 바울의 계획은 두 가지 대비책에 의해 뒷받침되었다. 먼저, 바울의 ‘문학적 특사’인 로마서는 수도 로마에 모습을 드러내기 전에 바울 자신에 관한 설명을 제시할 것이다(1:10; 15:23-24). 둘째, 예루살렘에 헌금을 전달하는 민감한 임무를 의식한 바울은 성도(聖都) 예루살렘을 방문할 자신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 로마 교인들에게 요청했다(15:30-32). 이 두 가지 대비책은 그들을 바울의 사역에 참여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제임스 에드워즈 - UBC 로마서
교회는 가정 사역을 위한 새로운 방향성을 필요로 한다. 과거에 가정을 기반으로 한 사역은 주로 부부/가족을 위한 상담과 가족 여가 프로그램들을 가리켰는데 이것들로는 더 이상 충분하지 않다. 이 중요한 사역들 외에도 교회 지도자들은 부모를 제자로 세우고 이들이 가정에서 영적 리더로 설 수 있도록 더 많은 시간과 재정을 투자해야 할 뿐 아니라 자녀가 그 부모 옆에 (이들의 앞이 아니라) 함께 서 있도록 해야 한다. 제자란 무엇인가? 가정 사역의 체계에서 마지막 기둥은 바로 제자이다. 제자를 세우는 것은 교회의 사명이고(마 28:18-20), 필연적으로 가정에서의 영적인 리더들의 책임이기도 하다(신 6:7, 엡 6:4). 교회 사역을 위해서 건강하게 훈련받고 준비된 부모들은 자녀들을 제자로 만드는 주요한 제자훈련가들이 된다. 문자적으로 제자란 배우는 자이다. 그리스어로 제자(mathetes)라는 단어는 수학(mathematics)과 관련되는데 이것은 “노력을 동반한 사고”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제자들은 사고하고 배우고, 또한 배운 것으로부터 행하는 것으로 성장한다. 예수님의 시대에도 일반적으로 제자들의 수가 학교에서 배우는 학생들보다 더 많았는데, 스승이 행하는 일을 그대로 따라서 배우는 견습공처럼 배웠다.
크리스 셜리 – 가정 사역과 교회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