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변화를 겪으며 이로 인해 길을 잃고 방황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있다. 이들에게 뚜렷하고 정확한 방향 감각을 되찾는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이재훈 목사(온누리교회 담임, 저자)는 코로나, 낙태,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적 성 등을 키워드로 설명하고 있는 칼럼집을 집필하게 되었다.
저자는 책 속에서 “코로나 팬데믹은 제2의 바벨탑 사건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 없는 세상을 꿈꾸고, 과학 기술을 우상화하며, 교만의 탑을 쌓아 올리던 이 시대의 인류에 대해 하나님은 코로나 바이러스를 통해 멈추시고, 낮추시고, 흩으셨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하심을 다 이해할 수는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 재난을 통해 하나님이 분명히 일하고 계시다는 사실이다”고 했다.
그는 “한국 교회는 코로나 팬데믹을 통해 ‘기능적 교회론’을 버리고 ‘존재론적 교회관’을 다시 회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함께 모이는 예배자’만이 아니라 어느 곳에서든지 ‘흩어진 예배자’로서 살아가야 함을 배우고 있다. 예배당에 있기 때 문에 예배자가 아니라 예배자가 있는 곳이 예배당이며, 예배 드리는 건물이 성전이 아니라 성도 자신이 성전임을 깨닫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단순한 영혼은 하나님만을 사랑하는 것에 마음과 생명과 뜻을 다하는 영혼이다. 단순한 영혼은 행복하다. 행복이란 인간의 본성과 목적이 일치할 때 얻어지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마음을 다하여 사랑하지 않을 때 삶은 원치 않는 의무가 되고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짐이 된다. 의무와 짐에는 기쁨이 없다. 그러나 사랑은 모든 일을 의무가 아니라 기쁨으로 하게 하고 행복으로 인도한다”고 했다.
이어 “참된 회개는 내가 아무리 심한 고난을 겪는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은 선하시고 의로우신 분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고난은 우리를 무너뜨리는 과정이 아니라 어둠을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드러내는 과정이다. 우리 안에 숨어 있는 교만과 죄를 드러내셔서 더욱 정결하게 하시는 과정이다. 하나님은 코로나 팬데믹을 통해 우리 안에 숨어 있는 무서 운 자기 의를 드러내시고 회개로 인도하신다. 욥의 회개가 우 리에게 필요한 이유이다”고 했다.
끝으로 이 목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기초 명제는 ‘모든 사람이 절대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권위를 가진 진리는 없다’이다. 각자 자신이 어떻게 느끼느냐가 절대적 권위를 가진다고 판단한다. ‘무엇이 객관적인 진리인가?’라는 질문은 사라지고 ‘무엇이 가장 주관적인가?’를 가지고 모든 것을 판단한다. 결국 기준이 자기 자신이 되어 버리고 만다”고 했다.
한편, 이재훈 목사는 온누리교회 2대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으며 시대를 이끌어 가는 창의적인 교회론을 추구하며 사도행전적 교회의 꿈을 이어 가고 있다. 명지대학교, 합동신학대학원에서 공부하였다. 뉴저지초대교회 담임목사를 역임하였고, CGNTV와 한동대학교에서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로잔위원회 의장으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은혜가 이긴다>, <선한 그리스도인을 찾습니다>, <고통을 통해 소망을 만나다>, <생각을 생각한다> 등이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