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독교 미디어 사이트 '크로스워크(Crosswalk)'의 '신디 멕메나민(Cindi McMenamin)'의 기도를 통해 부정적 생각을 멈추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1. 하나님께서 이미 인도하신 것처럼 기도하라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나를 영영히 잊으시나이까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언제까지 숨기시겠나이까 내가 나의 영혼에 경영하고 종일토록 마음에 근심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오며 내 원수가 나를 쳐서 자긍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리이까"(시 13:1-2)
시편 13편에서 다윗은 그의 처지에 대해 괴로워했다. 하지만 그는 이어서 기도에 응답하실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이미 하나님께서 자신의 고난을 알고 해결해주신 것과 같은 상황을 생각하며 자신감을 가졌다. "나는 오직 주의 인자하심을 의뢰하였사오니 내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는 나를 후대하심이로다"(시 13:5-6)
우리는 다윗처럼 절망적이거나 괴로운 상황가운데 처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미 해결의 길로 인도하신 것처럼 기도하며 간구해야 한다.
2. 기도를 통해 부정적인 생각을 바로 잡아라
우리에게 부정적인 생각들이 들어올 때 이들이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도록 흘려보내기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바로 잡아야 한다. 고린도후서 10장 5절은 "그러나 저희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신고로 저희가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라고 말씀한다.
우리의 생각을 그리스도께 내어드리는 것은 우리의 생각을 하나님 말씀의 진리로 묶는 것을 의미한다.만일 당신에게 자신이 자꾸 혼자라는 생각이 든다면 히브리서 13장 5절의 말씀으로 하나님께서 당신을 떠나지도 버리지도 않으실 거라는 말씀으로 이러한 부정적인 생각을 사로잡아라.또한 생각이 당신으로 하여금 배우자와 헤어져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라고 말하고 있다면 이를 고린도전서 13장 8절의 말씀으로 사로잡아야 한다.
3. 기도를 통해 무엇을 생각해야 할지 자신에게 말해보라
시편 42편에서 고라의 아들들은 기도로 무엇을 생각해야 할지 자신에게 얘기함으로써 우울하고 다른 부정적인 생각들로부터 벗어났다. 예로 시편 42편 5절에서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망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하여 하는고 너는 하나님을 바라라 그 얼굴의 도우심을 인하여 내가 오히려 찬송하리로다"라고 말씀한다. 이처럼 우리가 하는 기도를 통해 어떻게 생각할지를 알고 하나님께 나아가 절망의 상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4. 감사의 기도로 걱정을 멀리하라
성경은 우리에게 걱정과 부정적인 생각에 대한 훌륭한 해독제를 준다. 이런 면에서 빌립보서 4장 6-7절은 그 훌륭한 처방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 4:6-7)"
이 구절에 따르면 우리는 전혀 걱정할 것이 없고 오히려 모든 일에 대해서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그러할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 간구하며 이미 역사하신 일에 대해 감사드리리며 또한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는 은총과 평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