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독교 미디어 사이트 '크로스워크(Crosswalk)'가 돈이 부부의 이혼 사유 1위인 이유를 소개했다.
1. 당신은 매일 돈에 대한 크고 작은 결정을 한다
당신이 결혼 생활에서 무언가를 계속해서 다룰수록 이에 대한 갈등도 함께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당연하다. 즉 당신이 배우자가 대화를 하거나 무엇인가를 같이할때 일정시점에 다다르면 둘 간의 의견차이도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예로 당신입장에선 배우자가 커피를 집에서 가져가 돈을 절약하기 원할 수 있는 반면, 배우자 입장에선 당신이 점심을 사먹는 대신 집에서 싸가는 것을 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소한 의견차이가 시간에 따라 더욱 커지도록 내버려 두지 말라. 만일 당신에게 사소하지만 배우자에게 문제가 된다면 서로 논의할 가치가 있는 문제이다.
2. 돈에 대한 다툼은 매우 주관적인 것으로 느껴진다
당신은 돈이 유형적이고 감정이 섞이지 않은 단순한 교환매체로 생각할 수 있으나 반드시 그런 것만은 아니다. 만일 누군가 당신의 돈 쓰는 것을 비난한다면 이는 매우 주관적인 것이다.
단순히 당신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마치 그 비난이 당신의 자아를 향한 것처럼 심각하게 느껴질 수 있다. 즉 당신이 돈에 접근하는 방식이 당신의 DNA의 일부이고 당신 성격의 중심임을 알아야 한다.
이것은 배우자에게도 동일하다. 서로간의 돈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먼저는 인정하고 더 이상의 비난을 멈추어라. 이미 엎질러진 물을 담을 수 없는 것처럼 돈에대한 주관적인 다툼으로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일을 하지 말라.
3. 돈에 있어 서로의 역할이 올바르게 정의되지 않았거나 혹은 잘못 정의되었다
부부가 돈을 다룰 때 갈등을 겪는 또 다른 이유는 서로 이해 가능한 역할이 올바르게 정의되지 않았거나 혹은 잘못 정의되었기 때문이다.
당신은 동료이자 친구, 그리고 협력자와 결혼한 것이다. 당신의 배우자는 엄마도 아빠도 아니다. 그러기에 당신과 배우자가 돈을 다룰 때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처럼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즉 당신이 일방적으로 배우자에게 용돈을 받는다고 느껴서는 안 되고 배우자 또한 당신의 재정 현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채로 있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서로 간의 역할이 정의되지 않고 투명하지 않은 불균형이 둘 사이의 간계를 위험하게 몰고갈 수 있다.
4. 악순환이 반복된다
일반적으로 많은 이들이 돈에 대해 이야기할 때 종종 이에 대한 싸움으로 이어지게 됨을 알고 있다.그래서 부부들은 이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피하거나 혹은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돈에 대한 관리를 계속 이어가게 된다.
그러기에 이러한 악순환을 끝내기 위해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고 길을 인도해달라고 기도하라. 당신이 돈 문제로 배우자와 다투고 그나 그녀에게 상처를 준 일이 있다면 이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라. 또한 당신과 배우자 모두 하나님의 은혜안에서 서로를 비방하지 않는 결혼생활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기도하라.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