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잘 웃어야 한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좋은 웃음은 육체의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불안을 감소시켜 정신적 건강에도 유익하다고 한다.
웃음은 기쁨을 표현하는 가장 분명한 방법이다. 의미있는 행복은 풍성한 웃음과 함께 찾아온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영국 크리스천투데이 칼럼니스트 앨래나 프랜시스가 성경에서 말하는 웃음에 관한 구절을 소개한 글이 눈길을 끈다. 그는 “하나님은 우리가 행복하게 웃기를 바라시며, 하나님 역시 웃으신다”며 “웃음은 하나님께 받은 선물”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성경에서 말하는 웃음에 관한 5가지를 소개한다.
1. 웃음에도 타이밍이 있다.
농담을 전할 때도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 것처럼 웃음역시 마찬가지다. 웃음을 영혼을 고양시키기도 하지만 또한 낙망하게도 한다.
“하나님께 불러 아뢰어 들으심을 입은 내가 이웃에게 웃음거리가 되었으니 의롭고 온전한 자가 조롱거리가 되었구나”(욥12:4)
“울 때가 있고 웃을 때가 있으며 슬퍼할 때가 있고 춤출 때가 있으며”(전3:4)
2. 감정을 숨기기 위한 웃음이 있다.
웃음은 우리의 감정을 드러내고 슬픔에 대한 좋은 치료약이다. 그러나 종종 사람들은 진짜 감정을 숨기기 위해 웃음을 사용하기도 한다.
“웃을 때에도 마음에 슬픔이 있고 즐거움의 끝에도 근심이 있느니라”(잠14:13)
3. 웃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기쁨은 성령의 열매 중에 하나이다. 기쁨을 표현하는데 웃음만큼 더 나은 방법이 있을까?
“지금 주린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배부름을 얻을 것임이요 지금 우는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웃을 것임이요”(눅6:21)
“웃음을 네 입에, 즐거운 소리를 네 입술에 채우시리니”(욥8:21)
“그 때에 우리 입에는 웃음이 가득하고 우리 혀에는 찬양이 찼었도다 그 때에 뭇 나라 가운데에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행하셨다 하였도다”(시126:2)
4. 웃음은 최고의 명약이다.
웃음은 최고의 명약으로 종종 언급 된다. 그러나 성경에서 언급되는 치료로써의 부분은 잘 눈에 띄진 않는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잠17:22)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잠15:13)
5. 하나님도 웃으신다.
성경은 웃음에 대한 또 다른 면으로, 우리와 하나님을 연결 한다고 말한다.
“하늘에 계신 이가 웃으심이여 주께서 그들을 비웃으시리로다”(시2:4)
“그러나 주께서 그를 비웃으시리니 그의 날이 다가옴을 보심이로다”(시37:13)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