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요한 목사
    [아침을 여는 기도] 너희는 위로하여라!
    보름달 뜨는 날은 구름이 자주 낍니다. 꽃이 활짝 피면 바람이 불어댑니다. 세상일이 모두 이렇습니다. 따스한 말 한마디를 누군가에게 위로하게 하옵소서. ‘너희는 위로하여라! 나의 백성을 위로하여라!’ 지금 이 순간을 위로하고 감사하며 살아가게 하옵소서. 힘들어서 넘어지는 친구에게 따스한 손을 내밀어 위로하게 하옵소서. 바람이 불지 않을 때 바람개비를 돌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달려가는 것입니다..
  • 거룩한방파제 연합 금요철야기도회
    [사설] ‘거룩한 방파제’로 동성애 ‘쓰나미’ 막자
    우리 사회에 동성애 확산을 막기 위한 교계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성 소수자 단체가 개최하는 서울 퀴어축제가 6월 1일로 예정된 가운데 교계는 20만 명이 참가하는 ‘거룩한 방파제’ 통합국민대회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거룩한 방파제‘ 측은 지난 12일 오후 서울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실행위원회를 열고 올해 국민대회와 관련해 개요를 밝혔다. 앞서 지난 5일 경기도 파주 오산리 최자실기도..
  • 김은호 목사
    설교 직전까지 기도한다는 김은호 목사의 ‘설교론’
    지난 15일부터 경기도 가평 오륜빌리지에서 DNA미니스트리(대표 김은호 목사) 주최로 열린 ‘3040 차세대 목회자 멘토링’의 마지막 날인 17일. 1989년 오륜교회를 개척해 지난해 담임에서 물러나 원로가 된 김은호 목사가 이 자리에 참석한 12명의 30~40대 차세대 목회자들에게 ‘이렇게 설교하라’는 제목으로 강연했다. 어쩌면 설교는 목회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분야일지 모른다. 젊은 목..
  • 이범희 목사
    [안보칼럼⑧] 국가 보훈과 국립묘지(2)
    우리나라의 국립묘지는 1900년 대한제국이 세운 장충단이 최초이다. 1895년 을미사변 때 순국한 시위대 중 홍계훈을 비롯한 장졸들의 충혼을 기리기 위해 세운 것으로, 서양식 군악과 조총의식으로 춘추제향을..
  • 육탄 10용사충혼비
    [안보칼럼⑩] 국가보훈과 국립묘지(4)
    장병 제1묘역 왼쪽 제6묘역 입구에 육탄 10용사비가 있다. 1949년 5월 불법으로 점령당한 개성 송악산 고지를 탈환하기 위해서 포탄을 안고 적의 진지에 뛰어든 서부덕 중위(당시 상사) 등 10용사의 희생을 기리기 위..
  • 이영훈 목사
    “성령 충만함 통해 늘 감사하는 삶 되어야”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가 17일 오전 여의도순복음교회 수요예배서 ‘성령은 누구신가?’(요한복음 14:26)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이 목사는 “우리가 성령 충만의 신앙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 성령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기 원한다. 우리가 예수 믿고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성령 충만을 받아야 한다. 받아도 되고 안 받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반드시 성령의 충만함..
  • 강동원 교수
    “김정은이 두려워 하는 건 체제 붕괴… 北 위해 끝까지 기도해야”
    강동완 교수(동아대학교)가 15일 저녁 에스더기도운동(대표 이용희 교수)이 주최하는 ‘북한 지하교회와 성도를 위한 월요철야’에서 ‘김정은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창세기 39:20-23)이라는 제목으로 강연했다. 강 교수는 “4월 15일은 북한에서는 태양절이다. 싱그러운 봄날의 햇살을 우리는 만끽하며 하나님께서 지으신 놀라운 천지를 바라보는 그런 4월의 봄날이다. 그러나 북한은 4월 15일..
  • 한일 재무장관 면담 현장의 모습. ⓒ뉴시스
    한일 재무장관 “원화·엔화 가치 하락” 공동 우려… 구두개입
    한국과 일본 재무장관이 최근 원화와 엔화 가치 하락에 공동 우려를 표하고, 급격한 외환시장 변동 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사실상 양국 공동 구두개입을 했다. 16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최상목 한국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이 만나 이 같은 입장을 공유했다...
  • 주택담보대출
    경제활동가구 월소득 544만원… 10%는 부채상환에
    우리나라 경제활동가구의 월평균 소득이 544만원으로 집계됐으며, 이 중 10%인 54만원을 부채상환에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신한은행의 '2024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20~64세 경제활동가구의 월평균 총소득은 544만원으로 전년 대비 4.4% 증가했다...
  • 재료비와 배달료 인상, 수요 회복이 맞물리면서 외식 물가가 1년 새 6.6% 상승했다. 햄버거와 김밥, 짜장면 등을 포함해 39개 외식 조사 품목의 물가가 모두 상승했다. 10일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물가는 1년 전보다 6.6% 올랐으며 이는 1998년 4월 이후 23년 11개월 만에 가장 상승폭이 큰 것이다. 10일 서울 시민들이 서울 시내 한 식당가 앞을 지나고 있다. ⓒ뉴시스
    총선 끝나자 음료·외식 가격인상 ‘도미노’
    정부의 물가안정 압박에도 불구하고 식품·외식 업계가 4·10 총선 이후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서민 물가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파우치 음료인 커피빈, 오가다 가격이 100원씩 인상됐다. 프랜차이즈 치킨 가격도 일제히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