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목사는 “새해를 시작하자마자 맞이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의 생각과 삶에 꽤 많은 충격과 도전을 받았고, 발상의 대 전환을 갖지 않으면 인류 생존마저도 힘들 수 있겠다는 위기감을 느꼈다. 이 시간은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변화에 따른 교회의 적절한 대응과 시대에 맞는 역할에 대해 나누어보고자 한다”고 했다.
그는 “먼저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충격과 타격을 받은 중 하나가 예배다. 구체적으로 말해 ‘주일에 함께 모여서 예배를 드리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그동안 한국교회가 지켜왔던 ‘주일성수’라는 전통적 신앙 가치에 혼란을 주었다. 예배 출석, 헌금, 전도의 신앙의 덕목들이 흔들리면서 영상 예배, 온라인 헌금으로 운영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물론 시간이 가면서 조금씩 적응하고 나름 새로운 방법을 가지고 운영되기는 했지만 이 또한 현장 예배로 다시 돌아갈 수 있을까 하는 염려와 함께 예배에 대한 새로운 토론의 장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현장에서 모여 드리는 예배와 온라인을 통해 교회가 아닌 곳에서 드리는 예배가 병행하게 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예배의 본질과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매뉴얼이 필요하게 되고 지금의 예배의 모습도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몇 가지 예상되는 변화들로 첫째, 마스크를 쓰고 예배드리는 기간이 장기화 되고, 그 가능성이 상존함으로 상황에 맞는 예배의 형식과 내용으로 조율될 것”이라며 “둘째 설교자의 신학과 목회 철학이 좀 더 드러난 차별성이 강조되고, 소통이 가능한 설교도 개발되며, 그 내용은 점점 시사성이 강하고, 삶의 자리에 대한 성서적 통찰력이 필요로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마지막으로 현장 예배에서만 경험 할 수 있는 콘텐츠나 예전이 요구 되어, 온라인 예배는 ‘현장 예배’가 가능하지 않은 상황에서 드리는 대안적 예배가 될 가능성이 많다. 현장 예배는 보다 더 전통적인 예전과 교회력 등 함께 모여 경험할 수 있는 모습으로 이전 보다 풍성해 질 수 있다”고 했다.
김 목사는 “90년대 이후로 유행했던 ‘해외 단기 선교’는 다른 형태로 변화될 가능성이 많다. 오히려 해외로 집중되었던 관심과 자원이 국내와 지역사회 그리고 사회 현안으로 옮겨가게 될 것”이라며 “미전도 지역에 나가 교회를 개척하고 복음을 전하는 기존의 선교에서 ‘환경 선교’ ‘교육 선교’‘문화 선교’로 선교의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교회 안에 전문가 그룹을 중심으로 한 평신도 선교도 활발해지는 긍정적인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전문적인 내용의 세미나나 포럼들이 생활 친화적으로 계획되어 개 교회와 교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될 필요를 느끼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이것은 교회를 중심으로 성서가 가지고 있는 생명 존중 사상과 생태계 환경 회복 문화를 지역 사회 속에서 실천하고 구체화 하는 운동으로 확장해 가는 좋은 기회도 될 것”이라며 “코로나 19는 신앙의 패러다임을 큰 폭으로 변화시켰다. 구체적으로는 시간, 공간, 사람의 개념이 확대 되고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한다”고 했다.
그는 “시간은 주일에서 전일로, 공간은 교회에서 가정과 일터로, 사람은 목사 중심에서 교인 중심으로 바꿔놓았다”며 “이는 교회가 의도한 것이 아니라 상황과 환경이 바뀜으로 인해 그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게 된 것으로 기존의 교회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과 패러다임에 많은 변화를 주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교회가 대형화되고 세속화되면서 ‘잃어버린 교회의 본질적 공동체성’(교인 관리에서 서로 돌봄으로)을 회복해 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며 또 한 가지 생각해 볼 것은 인위적 공동체에서 관심과 관계적 공동체로 변화 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김 목사는 “작은 교회라 할 수 있는 소그룹이 강조되고, 그 역할이 많아지면서 관심과 지향하는 운동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모임에 대한 요구가 있을 수 있다”며 “선교회, 구역, 동호회 등 많은 그룹 모임들이 단순해지고 모임에 대한 불안함이 상승함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코로나19는 ‘외형적 규모가 중요했던 교회주의’를 퇴장시키고,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 걸맞게 서로 친밀한 관계를 갖고 조직의 유연성과 개방성이 극대화될 수 있는 교회에 대한 선호도를 높일 것”이라며 “예기치 못하는 물리적 환경의 변화에 보다 신속히 대응하고, 유연하게 변형 가능한 가볍고 작은 체질의 교회 등장을 앞당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에도 대면 심방은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아직까지는 60대 이상 헌신된 교인들이 주를 차지하고 있고, 그들에게 목사의 심방은 큰 의미를 갖기 때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30·40대는 다르다. 그 세대들에게 목사는 또 다른 의미의 존재이며, 심방에 대한 생각도 달라 새로운 방식의 소통이 요구된다”며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많이 숨어버린 세대가 30·40대와 청년, 청소년 세대이다. 이 세대와 함께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하고 기독교 신앙을 삶의 중요한 가치관으로 삼고 살아가는 세대로 세워가는 일이 매우 중요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SNS를 통한 소통, 부담 없는 만남,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대화와 진솔한 삶의 나눔 등 목사와 교인의 관계로 주일, 교회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앞으로는 삶의 자리와 주중에 만남으로 인한 형성된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파트너십이 세워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목사는 “예언자를 통해서 통찰을 얻던 시대에서 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자연, 사회과학자들이 예언자의 역할을 하게 된 현대 사회에서 성서적 통찰력과 함께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필수가 됐다”며 특별히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창궐은 생명, 생태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하나님의 창조 질서와 지구 환경에 대한 이해를 다시 하게 한 계기가 됐다”고 했다.
아울러 “그 변화와 압박들 앞에서 교회는 순수성이 변질되지 않고, 정체성을 상실되지 않도록 지혜와 용기를 가지고 신중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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