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는 조금 배웠지만 교회 CCM 찬양 반주를 하고 싶어하는 분들을 위해 가장 쉽고 효과적으로 반주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반주법 교재가 최근 출간됐다.
이번 서적을 통해 반주자는 음표로부터 해방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코드를 보고 곡의 분위기에 맞게 힘있고 간결한 반주하는 법을 익힐 수 있다. 여러 7화음과 애드(add) 코드, 서스포(sus4) 코드 자유롭게 코드를 누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1권 ‘멜로디와 반주’편에서는 다, 사, 바장조 연습 오른손 멜로디, 왼손 반주 방법을 배운다. 반주를 하기 전에 알아야 할 필수 이론에 대해서 배우고, C, F, G 코드로 반주하기와 G코드 대신 G7 코드 사용하기에 대해서 배우고 그에 맞는 다양한 곡들을 가지고 실전 연습을 해볼 수 있다.
분수 코드 사용하는 방법도 배우고 온음과 반음, 장3도와 단3도 구별하는 것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Dm, Em, Am 코드 사용하기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사장조(G Major) 주요 3화음 반주하기, 사장조(G Major)의 마이너 코드 사용하기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Bm 코드와 B 코드를 비교하고, Am 코드와 A 코드도 비교해보고, 바장조(F Major) 주요 3화음, G 코드와 Gm 코드에 대해서도 반주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바장조(F Major)의 마이너 코드 사용법에 대해서도 배우게 된다. 마이너 세븐스(m7) 코드를 사용한 악보들도 연습해볼 수 있다. 펼침화음에 대해서도 반주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 반주를 만들어보는 실습도 해볼 수 있다.
목마른 사슴,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평안을 너에게 주노라, 하나님은 너를 지키시는 자, 내 안에 사는 이 등 70여곡이 넘는 악보들을 가지고 연습해볼 수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