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학교 신학과 최윤갑 교수의 연구 논문이 구약학 전문 국제 저널인 Old Testament Essays(Scopus)에 게재됐다고 최근 밝혔다. 논문 제목은 [A Re-interpretation of Zion in Isaiah 62:1-5 Focusing on the Personification of Queen Zion(“여왕 시온의 의인화를 중심으로 이사야 62:1-5에 나타난 시온 재해석하기”)]이다. 이번 연구는 2022년 5월, 한국 연구재단 신진 연구자 사업에 선정되어 한국 정부와 교육부의 재정 지원을 받았다.
최 교수의 연구는 이사야서 62:1-5에 등장하는 '여왕 시온'이 다양한 여성 시온 이미지들을 반영하며, 그들의 운명이 이 장에서 극적으로 반전되는 문학적·신학적 장치임을 논증한다. 이를 통해 이사야서를 더욱 역동적이고 생동감 있게 이해할 수 있으며, 여성 시온이 이스라엘 백성의 시대적 상황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상징적 장치라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이번 연구는 이사야서가 세 권으로 나누어진 책이 아니라, 시온의 회복과 구원이라는 일관된 주제를 담은 하나의 통일된 책이라는 개혁주의적 해석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자유주의 학자들의 이사야서 분할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공한다.
한편, 최 교수의 논문은 SCOPUS에 등재되어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으며, 이사야 연구에 중요한 성과를 남겼다. SCOPUS는 네덜란드의 엘스비어 출판사가 만든 학술논문 인용지수로, 세계적인 학술 논문 인용 및 평가 지표로 활용된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신대 #고신대학교 #신학과 #최윤갑교수 #OldTestamentEssays #논문 #구약학전문국제저널 #게재 #기독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