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넨무트 조각상, 젊었을 때 모세 이미지 담아
모세 동상 특징은 곡선의 콧등, 이는 히브리 민족 특성
우리가 출애굽기를 통해 아는 모세에 관한 이야기는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등극한 이후 모세는 출생했고, 영아 모세는 애굽 공주의 눈에 띄어 나일강에서 구출되어 왕궁 생활을 하게 된다. 궁중에서 왕실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그는 그 시대의 몇몇 히브리 사람들(홉니, 비느하스, 므라리 등)처럼 ‘모세’라는 이집트식 이름을 갖게 된다.
모세는 성장하면서 자신이 히브리인이라는 자의식을 지니게 되고, 동족을 핍박하던 애굽 노예 감독을 살인한 후에 미디안 광야로 도망쳐 그곳 제사장 이드로의 가문에 들어간다. 40년의 세월을 미디안에서 생활하던 모세는 야훼(YHWH)를 만나는 체험을 한 후 이집트에 돌아가 히브리 노예들을 출애굽 시켜 광야로 탈출한다.
전 세계 국가와 국제기구, 언론 등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이때, 이스라엘의 역사를 다룬 책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Mary Nell Wyatt, 리진만 역)이 지난해 12월, 발간 1개월 만에 2쇄를 발간할 만큼 한국 크리스천들에게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이 글에서 독자들은 40년 주기로 전혀 다른 모습과 환경 속에서, 하나님의 구속사에 그리스도 삶의 전조(前兆)가 된 모세의 삶에 대해 놀라운 역사적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특별히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모세의 왕궁 생활에 대한 보다 상세한 자료, 곧 출애굽 진실에 관한 저자의 30여 년간의 끈질긴 탐구 결과물로 이집트의 역사적 사건과 결부된 출애굽의 자료를 보게 될 것이다. 본지는 이 번역본을 주제별로 발췌해 소개한다. <편집자 주>
모세는 어떻게 생겼을까?
앞에서 논의한 세넨무트의 두 묘지인 71번 묘지와 353번 묘지에서 몇 가지 증거가 발견되었다. 이 스케치에는 한 가지 독특한 특징이 있다. 사람의 콧등이 독특한 모양으로 되어 있다. 그것은 직선이 아닌 약간의 곡선을 하고 있다. 당신이 그것을 부르고 싶다면 ‘작은 군살’이라 부르자.
이것은 이집트 국회의사당에 있는 모세의 고유한 특징이며 의도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생각한다. 그것은 그의 히브리 민족의 특징이었다. 그것은 원래 모세의 것이지만 다른 왕들에 의해 찬탈 당했다고 믿는 것 외에는 파라오를 묘사한 다른 이집트 조각상에서 이 특징을 발견하지 못했다.
세넨무트의 조각상은 그가 젊었을 때 모세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것은 어떤 사람들이 심지어 10대인 것처럼 보일 때 증명된다. 이 동상은 잘 만들어졌지만, 미래의 동상만큼 세련되지는 않았다.
또한 세넨무트는 자신의 조각상에서 볼 수 있는 핫셉수트 왕 이름의 암호를 설계했다고 주장한다. 핫셉수트의 암호는 ‘마아트카레’라는 이름을 형성하는 상형문자의 디자인으로,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조각상에서 볼 수 있다.
앞의 세넨무트 동상은 텍사스주 포트워스의 킴벨(Kimbell) 예술박물관에 있다. 독특한 코 모양이 눈에 띈다. 나는 모세를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조각상을 직접 분석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코를 주의 깊게 관찰했다.
킴벨 박물관 동상은 어린 네페루레의 팔에 안긴 아기의 동상 외에 모세의 가장 어릴 때 표현일 수 있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그는 12세나 14세처럼 젊어 보인다.
브루클린 박물관의 조각상과 같은 유형의 포즈로 16세 또는 18세 정도의 약간 나이가 든 모세를 묘사한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동상이든 벽이든 예술의 모든 측면에 대한 공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묘사되는 개인에게 고유한 특정 기능이 신중하게 보존되었다는 것은 분명하다. 모세의 동상은 모두 식별할 수 있다. 그는 코 모양이 독특할 뿐만 아니라 얼굴이 환해 보였다. 그는 매우 잘생긴 남자의 모습이다.
룩소르 박물관에 있는 조각상에는 허리띠에 투트모세 III세의 비문이 있다. 그러나 나는 이것이 모세가 황제가 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만든 조각상임이 틀림없다고 믿는다. 투트모세 III세의 조각상을 살펴보면 이것이 그를 묘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분명해진다. 그것은 핫셉수트라고 하는 다른 조각상과 매우 흡사해 보인다는 사실에 더해 투트모세 III세일 가능성이 작고 모세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 다른 학자들은 조각상이 너무 유사하여서 조각상을 핫셉수트 또는 투트모세 III세로 식별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일부는 더 좁은 턱과 같이 서로를 나타내는 미세한 차이에 주목하거나, 서로 관련되어 있어서 유사하게 보이는 것이 이치에 맞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투트모세 III세가 핫셉수트와 관련이 있다는 증거는 없다. 그 아이디어는 모든 파라오가 이전 파라오의 아들이라는 개념에서 비롯되었다.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투트모세 III세는 법적으로 왕위 계승 서열이 있었다면 신이 파라오로 선택했다는 이야기를 기록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조각상이며 직접 본 첫 조각상 중 하나는 카이로 박물관에 있으며, 이 동상의 장엄함은 그것이 손상되었음에도 내가 본 어떤 다른 동상보다 뛰어나다. 이것은 투트모세 III세라는 이름이 있는 또 다른 조각상이며, 나는 이것이 모세로 만들어진 마지막 조각상 중 하나라고 절대적으로 확신한다.
이름이 없는 파라오의 조각상이 많이 발견되었다. 이것은 남자가 왕위에 오르기를 기대하여 조각상이 만들어졌다는 명백한 결론에 이른다. 모세의 경우, 그는 황제 파라오로서 왕좌에 오르기 전에 도망쳤다. 그의 자리를 차지한 파라오는 많은 조각상을 선택할 수 있었다.
날짜 및 연대표 요약
왕조의 연대를 요약하자면 고고학자 마네토는 아모스에게 25년 4개월을, 투트모세 I세에게 12년을 주었다. 내 연대표에서 12년은 투트모세가 그의 아버지 아모스의 공동 섭정으로서 아멘호테프 I세라는 이름으로 통치한 기간이다. 그러나 옛 파라오인 투트모세 I세는 성경에 따르면 모세가 도망쳤을 때 아직 살아 있었다. 따라서 그의 통치는 적어도 29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모세가 도망한 해에 그가 죽었다는 조건이 있다. 이 날짜는 그의 이름에 기록된 유일한 날짜를 기준으로 한다. 많은 사람이 논의한 대로 그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았다.
아모스는 모세가 도망한 지 2년 후인 재위 31년에 사망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증거를 나는 제시할 것이다. 이것은 그의 말년에 대한 날짜가 기록된 기념물이나 비문이 알려지지 않은 경우이므로 그가 실제보다 훨씬 일찍 사망한 것으로 믿어진다. 실제로는 다음 군주를 준비하면서 핫셉수트와 투트모세 II세의 해를 옛 파라오가 눈에 띄게 기록하여 왕조를 확립했다.
역사가 마네토는 아멘호테프 I세 재위 기간을 20년 7개월이라 보는데, 이는 핫셉수트의 통치 기간이 시작되는 시점 가까이에서 끝난다. 나는 아멘호테프의 19세부터 시작되는 핫셉수트의 정규 연도를 보여준다. 다시 말하지만, 그는 투트모세 I세와 같은 사람이므로 재위 43년에 죽었다고 생각한다. 파라오가 통치하기에는 긴 세월처럼 느껴지지만, 그가 30세에 왕위에 올랐다면 그는 70대 초반에 사망했다.
아멘호테프 I세와 투트모세 I세의 문제와 그들의 재위 날짜를 간단히 다루기 위해, 나는 완전한 연대표를 확정하는 것으로 알려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투트모세 I세는 그의 아멘호테프 이름보다 그의 투트모시드(Thutmosid) 이름에 더 많이 기록되어 있다.
마네토는 핫셉수트가 21년 9개월 동안 통치한 것으로 기록한다. 나는 연대표에서 그녀의 통치 기간이 22년에 어떻게 끝났는지 보여준다. 왕좌의 명백한 상속인으로서 그녀의 통치에 대해 너무 많은 날짜가 기록되었다는 사실은 투트모세 I세가 왕좌를 유지하기 위해 그녀를 세우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다는 생각에 신빙성을 더한다. <끝>
※이 글은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에서 발췌해 소개합니다.
글: 메리 넬 와이엇(Mary Nell Wyatt) 번역: 리진만 선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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