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한반도통일공헌대상 시상식
제11회 한반도통일공헌대상 수상자들이 단체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노형구 기자

제11회 한반도통일공헌대상 시상식이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대한민국평화통일국민문화제 조직위원회와 한반도통일공헌대상 시상위원회가 주최했고, 사단법인 우리민족교류협회와 김윤덕 의원실이 주관했다.

한반도통일공헌대상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조슈아 샤피로(Joshua D. Shapiro)가 수상했다. 두 사람은 이날 시상식에 불참했다. 이 밖에 각 분야에서 33명이 수상자 명단에 올랐다. 이 상의 메달과 상패는 DMZ 부근 녹슨 철조망과 한국전쟁 당시 사용됐던 탄피 등을 녹여 제작됐다.

이날 행사는 1부 한반도 평화통일 기원예배와 2부 한반도 통일공헌대상 시상식 순서로 열렸다. 1부 예배에서 ‘화목하고 평안하게’(욥기 22장 21절)라는 제목으로 설교한 고명진 목사(수원중앙침례교회 담임)는 “화목은 신약성경에서 98번, 구약성경을 포함하면 867번이나 나온다”며 “화목은 의와 사랑을 동시에 만족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이어 “하나님의 의는 아주 작은 티끌의 죄를 용서할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아무리 큰 실수와 죄라도 용서한다”며 “하나님 안에 있는 결코 공존할 수 없는 의와 사랑이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길이 있다. 바로 십자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하나님이 인간의 모든 죄를 독생자 예수에게 전가하면서 예수를 신뢰하는 모든 이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며 “이처럼 자유와 평등이라는 대척점에 있는 가치가 공존하는 길은 사랑이다. 이는 사람의 노력으로 될 수 없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 가능하다”고 했다.

그는 “자유를 강조하면 차등이 생기며, 평등을 강조하면 자유가 침해된다. 그러나 겸손 온유 절제 등 성령의 열매를 맺은 높은 신앙의 가치를 견지하는 사람들이 사랑하며 살 때, 자유와 평등이 공존하며 전쟁 없는 평화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진 시상식에서 개회인사를 전한 김영진 전 농림부장관(조직위원장)은 “전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반도에 하나님께서 평화통일을 허락하실 것이다. 간절히 기도하는 마음으로 오늘 시상식에 임하여 우리의 소원이 현실로 임하길 소망하자”고 했다.

송기학 우리민족교류협회 이사장은 “수상자들이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해 앞으로 힘써달라”고 했다.

서정숙 국회의원은 축사에서 “민족이 분단되고 70년이 지나도 우리의 소원은 평화통일이다. 북한 주민들도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를 누리도록 한반도평화통일을 만들어가는 노력은 각계각층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오늘 행사를 디딤돌 삼아 한반도평화통일을 직접 만들어가길 바란다.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는 저부터 노력하겠다. 크리스천들이 앞장서 준비하는 애기봉평화공원 조성이 속히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면축사에서 “서울시가 자유민주주의에 기반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평화와 통일의 의식을 확산시키는 데 일조하겠다”고 했다.

수상자 목록은 다음과 같다. 대상 김동연 경기도지사·조슈아 샤피로(Joshua D. Shapiro) 미국 펜실베니아 주지사, 특별공로상 모리스 그린버그(Maurice R. Greenberg) 전AIG 회장·크리스 카(Chris Carr) 미국 조지아주 법무장관·수잔 리(Susan C. Lee) 미국 메릴랜드주 국무장관·부카드 정(Burkard Jung) 독일 라이프치히 시장·윤형규 BK메디텍 회장·박홍자 기독여성신문 고문·김성원 국민의힘 의원, 행정분야 김덕현 경기도 연천군수·유성훈 서울시 금천구청장, 외교안보분야 안광찬 한국-유엔친선협회 회장, 국제분야 박충기(Chung K. Park) 미국 메릴렌드주 행정법원장, 교육분야 강성중 신한대학교 총장·권용근 영남신학대학교 총장·노승빈 백석대학교 교수, 경제산업분야 Mark Dyormilk Paramount Digital Creator·Wanna Choy Investor·유병주 코리아나 플라자마켓 그룹 회장, 의료복지분야 유원희 더불유와이치과의원 대표원장, 종교분야 Rev. Bemd Oettinghous 독일기도운동네트워크 대표·신현옥 시온세계선교교회 담임목사, 언론출판분야 소일권 씨미디어그룹 대표, 시민사회분야 양승재 DMZ선교연합 대표·문주현 시인, 문화예술분야 Richard Schenkman 21st century fox 감독 겸 배우·박현우 영화음악인협회 이사장·김삼진 한국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이사장, 재외동포분야 양봉렬 21세기한중미지도자협의회 사무총장·최경하 독일 라이프치히 한인회 회장·Julian Lee Cinerider Entertainment, 정전70주년 기념상 조성태 (사)한미동맹협의회 총재·김석준 케이팝문화예술협회 대표·유호근 UN경제자문위 ISEA재단 남아공 대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반도통일공헌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