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에 있어 중요한 것은 얼마를 버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돈을 쓰느냐이다. 우리는 재정적인 성공을 위한 원칙이 우리가 버는 것보다 적게쓰는 것임을 알지만 이런 단순한 원칙이 잘 실천되어지진 않는다. 로마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은 것처럼 건전한 재정적 행동을 습득하는 것은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지지 않는 일종의 여행과도 같음을 알아야 한다. 미 기독교 미디어 사이트 '크로스워크(Crowsswalk)'의 '메건 파체코(Megan Pacheco)'가 간단하면서도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크리스천의 돈 관리 습관 6가지를 소개한 것을 확인해 보자.
1.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이 당신 것이 아님을 기억하라
당신은 하나님의 자원의 청지기임을 잊지 말라. 성경은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역대상 29장 11절) 라고 말한다.
2. 하나님께선 당신이 그 분의 자원을 지혜롭게 관리하길 원하신다는 것을 기억하라
당신이 작은 일에 충실할 때 하나님께선 당신에게 더 많은 일들을 맡기실 것이다. 성경은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 또 주는 만유의 주재가 되사..." (역대상 29장 12절) 라고 말한다.
3. 매달 돈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파악하라
30일~60일 동안 지출된 당신의 모든 비용을 추적해보라. 이는 돈 관리에 있어 매우 재미있는 연습이 될 것이다. 결국 당신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도 모른다면 앞으로도 당신이 있길 원하는 곳에 조차 다다를 수 없을 것이다. 성경은 "네 양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떼에 마음을 두라" (잠언 27장 23절) 고 말한다.
4. 계획을 세우라
이 습관은 당신과 배우자가 함께 앉아 매달 돈이 어떻게 쓰일지 결정하는 것이다. 당신은 간단한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매달 지출하는 모든 '카테고리'를 나열할 수도 있다. 여기에는 집세, 식비, 대출금 등이 모두 포함된다.
5. 부채 사용을 중단하라
부채나 신용을 사용해야 하는 물품을 구입하기 전에 30일을 기다리도록 당신 스스로와 약속을 하라. 이것은 일부 사람들에게 고치기 힘든 습관일 수 있다. 당신은 부채를 쓰지 않는 것에 만족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하지만 그에 대한 대가는 충분한 가치가 있음을 기억하라.
6. 저축하라
저축 외에 다른 방법은 정말 없다. 만약 당신이 부채의 악순환을 끊고 싶다면, 어떻게 절약하는지를 배워야 한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삶에서 어떠한 긴급 상황이나 예상치 못한 사건이 당신을 더 큰 빚으로 몰아넣을 수도 있다. 그러니 한 달에 소액이라도 저축하는 습관을 들여라. 성경은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 (잠언 21장 20절) 라고 말한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