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기독교 미디어 사이트 '크로스워크(Crosswalk)'의 '클래런스 헤이네스 주니어(Clarence L. Haynes Jr.)' 가 성경 속 이삭과 리브가를 통해 본 믿음에 대한 4가지 중요한 교훈을 소개했다.
1. 결혼은 단지 사랑만이 아닌 믿음 위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창세기 24장에는 아브라함이 이삭의 아내를 찾기 위해 늙은 종을 보낸 이야기가 나온다. 그 종은 미래의 이삭의 아내가 될 사람을 찾고자 매우 구체적인 기도를 하기 시작했고 하나님께선 그 종의 기도를 들으신 바, 일련의 매우 구체적인 사건들 이후 리브가를 바로 그 사람이 되도록 허락하셨다. 그리고 리브가 또한 자신의 길을 선택할 그 때 그녀의 믿음이 발휘되었다.
"그 사람이 그들에게 이르되 나를 만류치 마소서 여호와께서 내게 형통한 길을 주셨으니 나를 보내어 내 주인에게로 돌아가게 하소서 그들이 가로되 우리가 소녀를 불러 그에게 물으리라 하고 리브가를 불러 그에게 이르되 네가 이 사람과 함께 가려느냐 그가 대답하되 가겠나이다" (창 24:56-58)
리브가는 가족을 떠나 전혀 모르는 한 남자의 아내가 될 것인지 선택해야 했다. 이것은 그녀에게 믿음의 큰 도약이었다. 이 때 이삭과 리브가의 신앙에 대한 첫 번째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결혼은 단지 사랑뿐만이 아니라 신앙에 관한 것이라는 사실이다.
매년 많은 사람들이 결혼하지만, 그들이 그 결혼의 과정 가운데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결혼이 사랑에 대한 행위인 것은 맞는 사실이나 한번 자세히 생각해보면 진정 믿음에 대한 행위라 할 수 있다. 당신이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지만 결혼의 바로 그 중요한 순간에는 당신이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서약한 맹세를 지킬 것을 생각하며 믿음의 길을 가는 것이다. 즉 사랑이 필요하지만 진정 믿음의 터 위에서 이루어져야하는게 결혼이다.
2. 하나님께선 새로운 관계를 통해 상처를 치유하신다
이삭과 리브가의 이 이야기에서 또 다른 점은 무엇이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의 아내를 찾도록 동기부여를 했냐는 것이다. 당시 그의 아내 사라는 죽고 아브라함 또한 매우 늙은 사람이었다. 이삭도 그의 어머니의 죽음 후 삶의 공허함을 느꼈을 수 있는데 이 점이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이삭의 아내를 찾도록 했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결국 하나님께선 어머니를 잃은 이삭의 상처를 치유하도록 도우시기 위해 그에게 또 다른 새로운 관계를 허락하셨던 것일 수 있다.
"이삭이 리브가를 인도하여 모친 사라의 장막으로 들이고 그를 취하여 아내를 삼고 사랑하였으니 이삭이 모친 상사 후에 위로를 얻었더라"(창 24:67)
이삭의 이야기처럼 우리 중 많은 이들이 살면서 상실을 경험했고, 하나님께선 종종 새로운 이들을 우리의 삶 속으로 이끄셔서 그 상실감이 대체될 수 있게 하신다. 그러기에 만일 당신이 가까운 사람을 잃은 경험이 있다면 하나님께서 누군가를 당신의 삶으로 데려와 그 빈자리를 메워 주시고 삶에 위안을 가져다 주실 것을 기대해도 되리라 믿는다.
3. 하나님은 기도에 응답하시지만, 그 때가 항상 우리가 원하는 때는 아니다.
이삭과 리브가가 결혼한 후, 안타깝게도 리브가는 아이를 가질 수 없었다. 그래서 이삭은 하나님께 다음과 같이 기도했다.
"이삭은 사십세에 리브가를 취하여 아내를 삼았으니 리브가는 밧단 아람의 아람 족속 중 브두엘의 딸이요 아람 족속 중 라반의 누이였더라 이삭이 그 아내가 잉태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 아내 리브가가 잉태하였더니"(창 25:20-21)
리브가는 아이를 가질 수 없었기에 이삭은 기도했고, 결국 그녀는 아이를 가졌다. 다만 그 때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더 길어질 수도 있다.
"후에 나온 아우는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그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으며 리브가가 그들을 낳을 때에 이삭이 육십세이었더라" (창 25:26)
이삭의 아들들이 태어났을 때 그의 나이가 60세였으니 하나님께서 응답하시기 전까지 그가 무려 20년 동안 기도하고 있었을 수도 있다. 즉 이는 하나님께선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나 꼭 우리가 원하는 때에 답을 주시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께서 응답을 지연시키시는 것이 결국 우리를 위한 선한 계획이심을 믿어야 한다.
4. 이삭과 리브가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증명했다
리브가가 결혼 초기 아이를 가질 때 없었을 때 이삭은 하나님께 기도했고, 이후 그녀의 태 속에서 두 아들이 싸우고 있을 때 리브가는 하나님께 기도했다. 이처럼 그들의 삶 내내,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일관된 마음가짐이 있었다.
우리의 삶도 이삭과 리브가와 같아야 한다. 삶의 모든 상황이나 정황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