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님! 남편이 다른 여자들과 성관계를 하는 것 같아요. 제가 알게 된 것이 1~2번이 아니에요. 제가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런데 문제는 제 아들은 음란물 중독인 것 같아요 저는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남자의 뇌와 성 중독은 여자보다 더 심각할까요? 그럴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어요. 여자라고 해서 성욕이 없거나 성 중독에 빠지지 않는 것은 아니에요.
여자는 터치에 약하지만, 남자는 시각적인 자극에 약해요. 그래서 포르노그래피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남자의 뇌는 신경 회로가 형성되어요. 학습이 되고, 결국 성 중독자로 양산되는 거예요.
데이비드 로프투스는 그의 책, <바라보는 성: 남자는 포르노그래피에 어떻게 반응하는가?>에서 남자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으로 조사한 결과를 소개해요.
저자는 인터뷰를 통해 남자가 주기적으로 포르노그래피를 보는 이유를 5가지로 요약해요.
1) 첫째, 호기심이에요. 여자의 몸에 대한 호기심으로 본다고 해요.
2) 둘째, 환상 속에서의 유희에요. 자신이 원하는 성적 세상을 상상하고, 현실 세계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쾌락을 맛보기 위함이에요.
3) 셋째, 쾌락에 대한 굴복이에요. 성적 흥분과 그에 대한 쾌감에 굴복하고 싶어서 그래요.
4) 넷째, 황홀한 감정의 공유에요. 황홀경에 빠진 여자를 보고 싶고, 누군가와 이런 초월의 감정을 공유하고 싶다는 거에요.
5) 여자의 육체에 대한 감상이에요. 여자 육체의 아름다움에 끌려서 그렇다는 거예요.
포르노그래피를 보는 것은 왜 안 좋을까요?
1) 첫째, 남자와 여자를 소비하는 성적 대상으로 보게 해요. 포르노그래피는 계속 보게 되면, 일상적인 생활을 하면서도 이성을 성적 흥분 대상으로 여기게 되어요.
2) 둘째, 남자와 여자를 성적 착취의 대상으로 만들어 버려요. 포르노그래피를 보면서 소비할수록 공급을 더 하게 되고, 그러면서 피해자가 발생해요.
3) 셋째, 남자와 여자를 성적 산업화 하게 되고, 더 자극적인 것을 찾아 나서게 되어요. 포르노그래피에 중독되면, 점점 더 자극적인 것을 찾게 되어요. 일반적인 성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게 되어요.
4) 넷째, 남자와 여자를 성적 판타지 속에서 살게 만들어요. 일상적인 공부, 일에 집중하지 못 하게 하고요. 자신의 쾌락을 채울 가상 세계, 웹사이트, 성적 흥분을 채울 장소로 다니게 되어요.
5) 다섯째, 남자와 여자를 성적 관음증의 도구로 전락시키고, 스트립 클럽, 매춘부, 폰섹스, 등 섹스 산업을 소비하는 자로 전락하게 하고, 모든 에너지를 성적 쾌락을 즐기는 데 사용하게 만들어요.
남자는 보는 것에 약한 데, 이런 남자에게 포르노그래피를 지속해서 보면, 어떤 점이 안 좋을까요?
포르노그래피를 보면서 지속적으로 성적 흥분을 높이면, 실제로 성적 흥분을 위해 성적 만남을 준비하고, 성관계 대상을 만나요. 그런데 문제는 그런 것을 추구하면서도 내면 속에 3가지 문제로 힘들어져요.
1) 첫째, 두려움이에요. 포르노에 매혹되고, 즐기는 것 같지만, 사실 그 마음속에는 두려움이 있어요. 이렇게 살아가다가 인생이 잘못되는 것은 아닌지 두려움이 몰려와요.
2) 둘째, 혐오에요. 포르노로 쾌락을 누리는 것 같지만, 그런 쾌락 뒤에는 자신의 그런 삶을 미워하는 혐오감이 자리를 잡아요.
3) 셋째, 수치심과 죄책감이에요. 포르노로 행복하고, 마음이 평안하기보다는 수치심과 죄책감으로 인생을 살아가게 되어요.
양심이 마비되지 않았다면, 사람은 쾌락 뒤 오히려 두려움, 자기혐오, 수치심과 죄책감으로 더 괴로워요. 포르노그래피를 피해야 할 이유는 이런 자극적인 미디어는 자위 행위를 동반하기 때문이에요.
고린도전서 6장 18~20절은 이렇게 말씀해요.
18. 음행을 피하라 사람이 범하는 죄마다 몸 밖에 있거니와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범하느니라
19.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포르노그래피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남자의 뇌: 중독으로 부터의 자유>를 저술한 윌리엄 M. 스트러더스는 포르노그래피가 9가지 역할을 한다고 한다.
1) 지배적이게 한다.
2) 내향적이게 한다.
3) 불안감이 높게 한다.
4) 자아도취적이게 한다.
5) 호기심이 많게 한다.
6) 자존감이 낮게 한다.
7) 우울하게 한다.
8) 분열적이게 한다.
9) 산만하게 한다.
포르노그래피를 통한 중독은 왜 조심해야 할까요?
패트릭 칸스 박사는 <그림자 밖으로>, 책에서 성 중독을 아주 위험하다고 하였어요. 성 중독은 마치 여러 가지 마약을 한꺼번에 복용한 것과 같다고 했어요.
이렇게 포르노그래피를 통한 성 중독은 다른 중독보다 더 무섭고, 사람의 육체, 마음, 정신을 파괴하는 괴물이에요.
김영한 목사(품는교회담임, Next 세대 Ministry 대표)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한